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Mar 11. 2017

1인기업 프로젝트 목표는 함께 성장이다

예비 1인기업가에게 준비와 운영 노하우 강좌

예비 1인기업가에게 준비하는데 어떤 부분이 가장 큰 고민인가? 묻는다면 10에 7은 불확실성이라고 답한다. 그만큼 가보지 않은 곳을 가고자 하기에 누구나 힘들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아무 대책 없이 자리만 지킬 수 없기에 용기를 내시는 분들이 늘고 있다. 이분들을 위해 시작한 강좌가 "1인기업 프로젝트"이다. 


<나는 1인기업가다> 책에서도 언급한 "무선통신 장비를 제조하는 중소기업에서 15년간 연구원으로 근무한 분이 상담을 요청했다. 회사가 구조 조정을 하고 있어 1~2년 내로 회사 생활을 정리하고 1인 기업을 준비하려고 하는데 막막하다는 것이다. 연구원 생활에 충실하느라 외부활동을 거의 안 해 나가서도 무엇을 할지 모르겠다고 했다. 40대 초반의 가장이라 위험 부담이 크지만 가만히 있으면 앞으로 더 큰 문제가 생길 것 같아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며, 조직에서는 준비가 어려울 듯해 회사를 떠나 1년 동안 1인 기업을 준비할지 고민 중이라고 털어놨다."


1인기업 프로젝트는 2014년 10월부터 실시했다. <나는 1인기업가다>책 집필하게 된 계기도 했고 생각보다 준비에 대한 두려움도 많고, 운영에도 미숙해서 어려움을 갖는 분도 크다는 것을 경험 후 비정기적으로 해오던 강좌다. 이번 3월에도 4회를 거쳐 진행 하고 있으며 지난 10일 1차를 진행했다. (참고로 동일 내용 4회 진행하며 각각 참여 가능하다)



강의 전체 내용은 예비 1인기업가에게 "1인기업 어떻게 준비-운영하나?" 주제로 진행한다. 신청난에 작성했던 내용으로 인사를 나누고, 추가로 아래 내용 10가지 주제로 150분간(2시간 30분) 진행한다. 

1인 기업 어떻게 준비하는가?

나에게 적합한 직업 찾는 법

소셜 브랜딩 전략(블로그, SNS)

사업자등록이 꼭 필요한지?

개인-법인의 1년 세금 관리

1인기업에 적합한 스마트워킹 전략

1인기업의 시간과 수입관리

1인기업의 1년 예산 어떻게 되는가?

1인기업의 성공과 실패 사례

언제쯤 그만두어야 하는가?


자세한 강좌 안내는 페이스북 <나는 1인기업가> 그룹에서 안내받을 수 있으며, 매주 금요일 저녁 7시 을지로에서 실시한다. (2차는 3월 17일 저녁)




1인기업 프로젝트 강좌는 10명 이내로 소규모로 진행한다. 어떻게 준비하고 운영해야 하는지 듣고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는다. 전체적으로 알아야 할 기술부분도 있지만, 듣고 난 후 직접 작성하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필요한 강좌이기에 시작할 때부터 자기탐색부터 실시한다. 또한 10년간의 과정을 한눈에 보여주면서 이야기를 풀어간다.


1인기업 프로젝트 강좌는 예비 1인기업가에게 아래 3가지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자신감이다 - 너무 불안감으로 아무 시도조차 하지는 말라

둘째, 절대 혼자 아니다 - 봐라! 주변에는 많은 1인기업가가 있다 그들이 무얼 하는지 살펴봐라

셋째, 장기적 목표다 - 당장 눈앞에 도전이 아니라 더 큰 목표를 향해 나아가야 성장할 수 있다


아직은 작은 시도지만, 앞으로 많은 분들과 행복과 삶의 가치를 얻었으면 싶다.



이렇게 준비하실 때 어떤 부분이 가장 큰 고민인가요?

이렇게 준비하실때 어떤 부분이 가장 큰 고민인가요?



<나는 1인기업가>책 출시 - 11년 차 1인기업가가 들려주는 창업의 정석


매거진의 이전글 1인기업에 닥치는 위기와 관리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