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Mar 10. 2017

1인기업에 닥치는 위기와 관리 방법

1인 기업의 위기는 어디서 발생하는가?

1인 기업가에게는 직장인들보다 더 다양한 형태의 위기가 찾아온다. 그리고 이런 위기를 혼자 헤쳐 나가야 하니 무척 힘들다. 1인 기업의 위기 발생요인은 개인과 가족의 건강과 전문성 미확보, 주변 환경과 경제적 이슈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다. 

미래에 대한 준비는 누구에게나 어렵고 힘들며, 정답은 쉽게 찾을 수 없다. 이문제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서는 기초를 튼튼히 해야 한다. 기초가 약하면 응용제품 개발이 어려워 확장성을 만들기 힘들다. 제품이 일정 수준까지 인정받았다면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매출을 증대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10년 동안 부딪친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전문 IT 지식이었다. 이 지식이 있었기 때문에 해당 분야를 관찰하고 응용하며 포트폴리오를 확대할 수 있었다.


둘째,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수입을 개발해야 한다. 

개인 건강이나 사회적인 문제로 일정한 수입이 생기지 않을 수 있다. 이상태가 반년 이상지 속되면 큰 어려움이 생긴다. 이런 과정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매출관리방식을 월 단위가 아닌 연단 위로 해야 한다. 예컨대 비수기와 성수기를 이해하고 비수기에는 책을 집필하거나 컨설팅 위주의 작업을 하고, 성수기에는 이를 기반으로 매출을 증대할 방안을 마련한다. 나는 이런 방식으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수입을 늘리고 있다. 우선 책에서 나오는 인세 수입이 있고, 단발성 교육보다 장기적 교육을 확대하고 커뮤니티를 구성해 얻는 수입이 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영역의 고객도 관리한다.


셋째, 개인과 가족이 건강을 잃을 경우다.

건강에 문제가 생길 것을 대비해 보험을 들긴 하지만 1인 기업가는 이런 점에 매우 취약하다. 유통기한은 제품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업에도 있다. 건강을 잃게 되면 유통기한이 끝나는 것이다. 따라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우선해야 한다. 그리고 나이가 들더라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직업으로 방향을 바꿔야 한다. 지금은 강의를 할 수 있다고 하지만 10년 후에는 체력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1인 기업가는 이런 세 가지 위기를 겪기 마련이다. 나도 10년 동안 모두 한 번씩은 겪었던 문제다. 그때 어떻게 극복했던가? 현실을 직시하고, 나 자신을 뒤돌아보며 문제를 파악했다. 이를 기반으로 객관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해결책을 찾아 나섰다. 극복과정은 쉽지 않았다. 오랜 시간이 필요했다. 이 기간에도 역시 자기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내가 경험한 가장 힘들었던 위기는 2015년에 맞이했던 네 번째 위기다. 보통은 한두 가지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데 그 당시에는 모든 것이 한꺼번에 발생했다. 새로 나온 책에 대한 반응도 과거에 비해 좋지 않았고, 주요 경기 상황이 나빠 기업 강의도 줄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개인과 가족의 건강에 문제가 발생해 병원에서 시간을 보내야 했다. 1인 기업가에게는 견디기 어려운 위기였다. 이 시간을 견딘 힘은 다음 세 가지다.


첫째, 긍정적인 생각. 

위기관리를 위해서는 긍정적인 생각이 무척중요하다.어떤일이든잘될수도있고안될수도있다.일이잘안될때나를견디게한힘은목표와가능성에대한희망이었다.언제나 긍정적인 마음과 가능성을 가지기 위해서 스트레스를 관리해야 한다. 하루에 한두 시간씩 산책을 하면 머릿속의 수많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고 새로운 생각도 떠오른다. 이때 긍정적인 생각이 더 많아진다. 자기와의 싸움 중이거나 주변에서 생긴 문제에서 벗어날 때 쓰는 해결법이다. 산책은 건전한 사고를 갖기에 적당했다.


둘째, 혼자 판단하지 않고 전문가를 찾는다. 

외부 상황으로 위기를 맞이 할 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실을 직시하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전문가를 만난다. 전문가와 이야기해보면 나의 문제점이 파악되기 마련이다. 공격적인 방향으로 큰 그림을 그릴 때 적합한 방법이 다. 전문가라 함은 현실을 직시해서 볼 수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


셋째, 객관적으로 자신을 분석한다. 

종이 가운데 자신의 이름을 적고, 마인드맵 형태로 가지를 확장한다. 이 가지 에그 동안 어떤 것을 했고, 무엇을 잘했는지, 가장 많은 시간을 쏟는 것은 무엇이며, 고객의 요구는 무엇인지, 위기에 직면하게 된 직접적인 이유는 어떤 것인지 등을 기록한다. 이렇게 정리하다 보면 무엇을 해야 할지 답도 찾게 될 것이다. 평소에도 작성한 것을 다시 꺼내보며 자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필 수 있어 적극 추천한다.


1인 기업이라고 모두 혼자 하려고 하면 어려움이 생긴다. 10년 동안 퍼스널브랜드로 성장하면서 갖추어야 할 것이 무척 많았다. 단점을 보완해야 하니 부담도 컸고 시간도 부족 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라면 반드시 다양한 분야의 여러 파트너와 함께 가야 한다. 개인의 전문성도 고려해 중소기업과도 경쟁하며 새로운 조직형태의 협업 비즈니스로 성장해야 한다. 1인 기업가의 최대 장점인 전문성은 무한한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나는 1인기업가다> 책 발췌



<나는 1인기업가>책 출시 - 11년차 1인기업가가 들려주는 창업의 정석


매거진의 이전글 잘하는 것과 버티는 것의 차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