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kflowy로 일하는 법(가제) 책에서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일하는가?는 일과 삶 속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한 번쯤 생각해봤을 주제이기도 하고, 다른 이를 통해 찾고 싶을 수도 있다. 먼저 어떻게 하는지 말한다.
해당 내용은 최근 집필을 마무리 한 'Workflowy로 일하는 법(가제)' 내용이다. 전반적인 내용이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일하는가?'에 대한 질문과 답에 대해서 한권의 책으로 작성했다.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일해야 성장하고 행복하고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가? 고민한다.
우선, 일하는 가에 대해서는 도구에서 답을 찾으려 했다. 우선 디지털 도구로서는 에버노트와 구글 드라이브, 워크플로위에 관심을 가지고 찾았으나 일부에 대해서는 찾었다. 또는 혼돈이 가져올 수 있겠다 싶다. 이 부분은 나중에 더 자세히 언급한다.
결국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는 머릿속 생각을 통해서 일하는 작업 프로세스로 연결해야 한다. 생각하는 원칙과 일하는 프로세스만 이해하면 되는 것을 파악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기록과 분석이다. 오직 자신의 것이 중요하다.
매일 같이 생각한다. 그냥 생각만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기록한다. 기록하고 다시 생각을 반복한다. 이처럼 생각을 극대화하는 것은 개인의 성장을 돕는다. 생각을 계속하기 위해 하는 행동 3가지다.
첫째, 생각을 기록한다
생각만 하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각을 텍스트로 옮긴 후, 눈앞에 기록한 것으로 다시 생각한다. 생각의 깊이는 커지기에 기록 후에도 계속 생각하고 기록하라. 작은 아이디어가 어느새 눈덩이처럼 커지는 현상을 발견한다.
둘째, 생각하게 만든다
생각이 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생각하도록 질문한다.
주제를 던지고, 해당 주제에 질문하면 우리는 사고의 스위치를 켜게 되면서 생각하고 이에 답한다. 이 과정에서 좋은 질문을 작성하게 되면 원하는 문제점도 파악해서 문제 해결도 가능하다. 단순히 생각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답을 찾도록 도와주기도 한다. 생각하게 하려면 질문을 하라, 그럼 생각하게 된다.
셋째, 생각이 돈을 된다
생각에는 수많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다. 흩어져 있는 아이디어 한 곳으로 모아 보면 원하는 프로젝트를 작업하도록 가능하다.
우린 어떻게 생각하는가 살펴보면, 생각은 기록으로 생각을 확장하게 만들고, 생각의 깊이를 갖도록 질문하고, 생각에서 나온 아이디어를 돈으로 만들면서 생각은 성장하게 된다.
생각은 활용하지 않으면 무의미하다. 성장하지 않는 것은 생각도 멈추고 기록도 멈춘다는 의미다.
나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에 답은 기록하고 실행한다.
매일 같이 일을 한다. 어떻게 일하는지 따라 일과 삶이 달라질 수 있다. 일하는 것에 따라 시간 대비 비용이 다르고, 동일한 일도 시간과 방법이 다르다. 후자는 생산성의 다르기에 발생하지만, 결국 지속적으로 성장하지 않으면 전자처럼 커다란 비용이 발생한다.
첫째, 할 일 목록을 작성한다
하루의 모든 일을 기록하고 관리한다. 모든 것을 기록하고 있지만 하루의 작업 시간을 고려해 최대 5개 목록만 실행한다. 목록에는 하지 말아야 할 일(중요하지 않은 일)과 해야 할 일(중요한 일)을 구분해서 하루의 삶을 기록하고 관리한다.
둘째, 하고 싶은 것 계획한다
할 일 목록에서 하고 싶은 계획이 있을 때와 아닐 때 차이는 큰 차이가 발생하는데, 있다면 장기적으로 원하는 목표를 이룰 수 있다. 하루나 한주에 내가 하고 싶은 목록을 넣어 실행한다. 꾸준하게 실행하는데, 책 쓰기도 여기에 해당된다.
셋째, 모든 것을 끝내려 한다
일을 너무 완벽하게 하려다 보니, 부담감 더 커서 오히려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루에도 새로운 일은 계속 발생하고, 끝내지 못하는 일이 생기면서 일하는 시간은 계속 늘고, 끝내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이로서 업무 스트레스 커지고, 야근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일의 작업시간을 체크해서 일정을 관리하거나, 하루에 끝낼 수 없는 일의 경우는 일을 쪼개는 작업을 통해 실패하지 않게 일하는 법을 찾아 실천한다.
어떻게 일하는 가에 대한 답을 찾게 되면서 얻어지는 것은 삶의 변화다. 나의 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원하는 일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 큰 몫을 차지한다. 이렇게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이 계속되고 있기에 최근에는 유튜브 도전도 할 수 있다.
이제는 실패하지 않게 일하는 법을 찾기다. 어떻게 실패하지 않는가? 질문하고 사고의 스위치를 켜고 오늘도 기록하고 실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