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Nov 14. 2018

생각 정리의 가치는 무엇인가?

생각하고 계획하고 일하라 책 출시

<생각하고 계획하고 일하라> 2번째 글 발행.


생각 정리의 가치는 복잡한 머릿속을 단순하게 정리하는 것에 있다. 머릿속에 흩어져 있는 아이디어는 물론 오늘 해야 할 일, 앞으로 해야 할 일, 진행하고 있는 업무 등을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실행시켜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낸다. 이는 개인 성장의 큰 밑바탕을 만드는 아주 중요한 작업이다. 



나 또한 생각 정리를 제대로 시작하기 전에는 단지 으레 해야 하는 일로만 여겼지 그에 대한 중요도는 크게 생각한 적이 없었다. 하지만 생각 정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3년 동안 체계적으로 한 결과, ‘개인’과 ‘업무’, ‘일상’ 모든 것이 달라지게 되었다. 생각 정리는 개인을 성장시키는데 탄탄한 기초 자료가 되면서 변화를 구축하는데 큰 힘이 된다. 학생은 미래의 목표를 설계할 수 있고 직장인은 하고 있는 업무를 개선할 수 있으며, 사업가와 리더는 비즈니스 성장에 커다란 도움을 받는다. 


특히 삶의 큰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은 ‘하루 계획’이다. 하루 계획은 할 일 목록을 만들고 관리하며 일을 해결해 가는 방법을 찾게 한다. 나는 아래와 같은 문제에 여러 번 맞닥뜨리면서 하루 계획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2016년 6월 어느 날 아침이었다. 오늘 처리해야 할 ‘할 일 목록’은 10개로, 지난주부터 어제까지 처리하지 못한 것이 5개였다. 오늘도 그 일을 처리하지 못하면 내일은 10개가 넘는 목록이 쌓인다. 매일매일 새로운 일은 늘어나고 예상치 못한 일들까지 중간중간 끼어들어 업무는 이미 포화 상태다. 쌓여 가는 일 때문에 업무 스트레스는 날로 커져만 갔다. 그렇다고 생산성 도구를 사용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구글 드라이브와 에버노트, To-do 툴까지 업무에 도움이 될 만한 여러 프로그램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데 복잡해진 일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못하는 상황이다. 도대체 왜, 무엇이 문제일까? 


위와 같은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어떤 것이 문제인지, 해답은 무엇인지 작성하기 시작했다. 


<문제점> 

1) 머릿속은 계속 복잡해지고 업무 스트레스 강도는 매우 높다.

2) 할 일이 계속 쌓이는데도 오늘 어떤 일을 더 추가할지 생각한다. 

3) 작업 시간을 고려하지 않는다. 결국 하루 일하는 시간을 예측하지 못해 오버워크(overwork)가 일어난다. 

4) 일의 분석이 떨어지고 계획대로 되지 않다 보니 계속해서 일을 미루게 된다. 

5) 일을 끝까지 완료하지 못한다. 


<해결책> 

1) 생각 정리로 단순함을 찾아야 한다.

2)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파악해야 한다.

3) 작업 시간과 마감 시간을 파악하고 해야 할 일을 제한한다. 

4) 하루 계획 작성과 꾸준한 자료 기록이 답이다.

5) 일을 쪼개는 방법을 통해 실패하지 않게 일하는 법을 찾는다. 


‘지금의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해야 삶이 나아질까?’란 고민을 가지고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을 하다가 먼저 가장 실행하기 쉬운 ‘기록’부터 하기 시작했다. 단순한 기록이 아닌 오늘부터의 변화를 만들기 위해 하루 계획을 작성했으며, 할 일을 나열하기보다는 기록이 해답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매일같이 습관적으로 머릿속 내용을 모두 작성했다. 


이렇게 2016년 6월부터 꾸준히 작성하기 시작한 결과, 그해 연말에 나만의 일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다.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작업의 효율이 늘어나면서 그날 목표했던 작업을 마치는 것은 물론, 시간을 만들어 새로운 일도 시작할 수 있었다. 


하루 계획은 지금도 계속하고 있다. 2016년 처음 시작했을 때보다 많이 개선되어 이제는 효율과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생각 정리 프로세스를 직접 만들어 적용하고 있다. 생각 정리 프로세스를 통해 일하는 방법을 익히게 되면서 일의 양은 늘었지만 작업 시간은 줄고 매출은 오히려 성장했다. 구체적으로 생각 정리를 하면서 달라진 것은 대략 11가지다. 


<달라진 점> 

1) 삶이 단순해졌다.

2) 효율적으로 일하는 법을 찾았다. 일하는 시간이 줄면서 남은 시간에 새로운 도전을 하게 되었다.

3) 생각 정리는 스스로가 성장하도록 도와준다. 대표적으로 비즈니스가 크게 성장하였다.

4) 강사 활동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강의 주제가 기존 2개에서 7개로 늘었다. 덕분에 매출도, 책 집필 주제도 늘었다.

5) 아이디어 작성으로 1천만 원 이상의 매출이 늘었다. 아이디어를 활용하면서 나온 결과다. 이제는 쌓인 아이디어로 책도 집필하고 강의, 컨설팅도 하고 있다. 이는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날 예정이다.

6) 책 집필 과정이 단축되면서 출간 속도가 빨라졌다. 올 초까지 총 9권을 출간했으며 앞으로 하반기에 1권, 내년에도 2권을 출시할 예정이다. 다양한 변화에 대한 도전으로 집필 주제 또한 늘게 되었다.

7) 팟캐스트 운영이 1개에서 2개로 늘었고 2018년에는 유튜브도 시작했다. 

8) 실패하지 않게 일하는 법을 배웠다.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시도한 일은 성공과 가까워진다.

9) 하루 계획을 세우고 이룰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시간 관리와 목표 관리가 가능해졌다.

10) 일기를 꾸준히 작성하면서 스스로 성장할 수 있게 되었다. 글쓰기 실력도 쌓이면서 앞으로 에세이 책에 도전할 예정이다.

11) 일하는 공간이 자유로워지면서 디지털 노마드의 삶을 살아가고 있다. 


이밖에도 생각 정리는 스트레스를 해결한다. 머릿속이 혼란스러울 때 일단 수첩이 나 스마트폰에 무작정 적기 시작한다. 해야 할 일이 머릿속에서 나오는 순간, 스트레스 수치는 급격히 낮아진다. 엉킨 일들을 하나씩 나열하면서 생각이 단순해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드는 것이다. 또한 문제를 해결한다. 목록을 적으면서 뒤죽박죽 된 생각들을 정리하게 되고, 이렇게 정돈된 생각을 통해 문제의 해결책을 발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집중력을 높여 준다. 일의 집중력을 높임으로써 일을 효율적으로, 빨리 끝낼 수 있다. 목록을 로드맵으로 활용하면 목표점을 잃지 않고 계속 집중할 수 있다 




[예약판매] 생각하고 계획하고 일하라 WorkFlowy

http://www.yes24.com/24/goods/66878435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하고 계획하고 일하라, WorkFlowy로 일하는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