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순성 May 24. 2019

새로운 도전으로 스토리텔링 영상 크리에이터 시작합니다

1인기업 13년 차 홍소장의 새로운 도전이 시작됩니다

2019년 상반기부터는 스토리텔링 영상 크리에이터로 시작합니다.  

지난 유튜브 시작하면서 영상은 시작했고 본격적인 제작자가 되었습니다.


하고 있는 분야의 최근 1~2년간의 산업의 변화는 아주 빠르게 변화하는 것을 체감합니다. 

기업에서 요구하는 니즈도 달라지고, 피드백도 예전과 다름을 경험하고 있기에 무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잘하는 것을 더 잘한다고 해서 달라진 것이 아니며, 기업에서 필요한 것을 정확한 니즈에 맞게 해결하는 것이 더 중요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만드는 것보다 파는 것이 중요하며, 누구에게 어떻게 팔아야 하는지가 관건입니다. 이에 대한 도전으로 파는 영상을 제작 하기 시작했습니다.  (https://youtu.be/OgAN8n7iCbY)


최근에는 한주에 2개씩은 영상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레퍼런스 확보가 중요해서 많은 것을 제작했으며,  이젠 '영상을 제작합니다 저에게 영상 맡겨주세요?'라고 말하고 다닙니다. 레퍼런스 영상 덕분에 업체에 맞게 보여줄 수가 있고, 가격도 제시합니다. 

최근에는 영상을 보고 믿고 맡겨준 업체들이 늘면서 꾸준히 미팅이 늘고 있어 다행입니다. 이런 모든 것이 실행하면서 얻은 결과입니다. 반복적인 실행과 시간이 답입니다. 


올해 새롭게 시작한 영상 제작으로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는데 최근까지 영상 주제로 기업의 스토리 영상 제작으로 2천만원이 넘어서고 있습니다. 새로운 분야 매출로는 빠르게 성장해서 다행입니다. 하반기 목표는  월 매출 1천만원입니다. 


13년 동안 책과 강의, 컨설팅으로만 했다. 앞으로 10년은 스토리텔링 영상 크리에이터로 도전합니다. 결국은 오랫동안 잘하던 것(글쓰기, 강의, 팟캐스트)과 영상 제작이 어울려지면 더 큰 장점을 가질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알게 되었습니다.




홍소장과 셀프 인터뷰 내용이다.


Q. 영상 제작은 왜 하게 되었나?

A. 우선 목소리입니다.

6~7년 전 춘천에 청국장집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식사 끝내고 계산을 하면서 주인에게 듣게 된 말이 큰 계기가 되었습니다. "성우세요? 목소리가 너무 좋습니다"라는 말인데, 내가 가진 장점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이후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팟캐스트로 4~5년을 했으며, 다음은 유튜브 도전을 하면서 영상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에게 적합한 영상 제작을 고민 끝에 찾게 되었습니다.


춘천 청국장집


Q. 어떤 영상을 제작하는가? 

A. 기업에게 스토리텔링 영상을 제작을 합니다.

이제는 아무리 좋은 제품(or 서비스)이라도 스토리가 없으면 고객에게 호기심과 기대감을 얻기는 힘듭니다. 요즘은 기업 영상을 제작할 때도 단순하게 제품을 소개하는 것보다는 스토리가 담긴 영상을 제공할 때 가치가 커지게 됩니다. 이젠 팔리기 위해서는 남과 다른 차별화된 제품 소개가 필요한데 스토리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영상 제작 방식은 실사 영상(실제로 촬영한 영상)보다는 애니메이션으로 작업하는 것이 적합하며, 이를 위해 영상 제작도구는 비디오스크라이브(videoscribe)로 활용합니다. 


참고 영상 - https://youtu.be/BxPJfH7aVdY


Q. 영상 제작이 남과 다른 차별성은 무엇인가요?

A. 스토리텔링 영상 제작이란 것이 커다란 강점입니다.

기업에게 적합한 스토리텔링 영상을 만들어줄 수 있다는 거다. 다른 장점으론 복잡한 것을 단순하게 풀어 고객을 찾아줄 수 있는 것도 한몫합니다. 이것이 다른 영상 제작을 할 때와  달리 저렴한 가격과 제작기간이 4일 정도로 짧다는 겁니다.  

이때 기업도 말하고 싶은 주제가 있는데 찾지 못하거나, 고비용으로 발생하거나, 너무 오랜 제작기간이라 불편했던 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기업에 맞게 실사+애니메이션 접목하는 영상의 시대가 만들어질 거라 생각합니다.


Q. 영상 제작이 본인에게 맞다고 보는가?

A. 무척 재미있습니다.

그동안은 생각한 것을 글로 작성해서 책을 집필했습니다. 이젠 생각한 것을 글로 작성한 후 영상으로 제작합니다.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있다고 봅니다. 그러면서 할 수 있는 영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창의적 생각도 늘고 있으며, 내가 가졌던 경험을 토대로 만들 수 있는 게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한 예로 스토리텔링 영상 제작하기 위해서는 제품 분석과 제품을 왜 만들었는지? 누가 사용하는지? 가 중요합니다. 다음으론 어떻게? 무엇인지?입니다. 제품을 만들 때 누구나 자신만의 스토리는 갖고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잊은 채 소개하거나 정확한 타깃을 파악 없이 진행하는 것을 다시 찾아드립니다. 

작업은 모두 인터뷰를 통해 기업만의 스토리를 발견하고 찾는 과정을 도와줍니다. 

해당 작업은 오랫동안 해오던 작업 중의 일부이며, 이제는 영상을 만들 때 적용합니다.

(참고 영상 - https://youtu.be/ET5EqCkaZxE)

영상 작업을 마치고 나면 결과물을 보면 너무 좋습니다.

이제는 <스토리텔링 영상 크리에이터>입니다




기업의 스토리텔링 영상 제작 의뢰는 홍소장 유튜브에서 제작한 영상 참고 후 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비디오스크라이브 영상 교육은 매월 정기적으로 진행합니다. 

https://brunch.co.kr/@sshong/297


작가의 이전글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비용절감과 절세는 덤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