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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순성 Oct 31. 2015

생산성 도와주는 효율적 글쓰기 도구

나만의 글 쓰는 방법

1인 기업으로 9년 동안 6권의 책(총 7권)을 쓰면서 얻은 경험은 나에게 맞는 최적의 글쓰기 도구를 만들었다. 최근 집필한 '프로들의 에버노트'책 작업 환경에서 적용했던 방식이며, 어떻게 작업했는지 글쓰기 작업환경(워크플로우)을 작성다.


참고로, 모바일 환경과 공간적 제약을 벗어나도록 클라우드 환경으로 구성했으며, 모든 자료의 수집을 한 곳으로 취합해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특징은 협업적 글쓰기 작업이 가능하며, 자료 백업 관리가 불필요하다.


에버노트로 글쓰기 활용하는 10가지 방법
에버노트 기반의 책 쓰기 워크플로우 환경
아이디어에서 수집, 글쓰기까지 어떤 도구로 작업하나?





생산성 도와주는 효율적 글쓰기 도구


(1)생각정리 툴

  - 마인드맵 툴 : 생각정리, 목차정리, 알마인드(윈도우)/마인드노드(맥)

  - 워크플로위 : 웹과 모바일앱, 전체적인 목차 및  프로세스 관리가 용이


(2)자료 수집도구

  - 에버노트 웹클리퍼 : 웹상의 자료수집

  - 스캔스냅 스캐너 : 종이자료 수집

  - 구글 알리미 : 웹상에서 뉴스와 자료를 자동으로 수집, 자동으로 에버노트로 수집


(3)자료 수집과 관리, 글쓰기 툴

  - 에버노트 : 웹클리퍼 및 종이, 파일 문서 수집용이, 글쓰기 작업용이


(4)문서 파일 작업 및 저장

  - 워문서 : 에버노트 노트문서파일로 변환

  - 드롭박스 : 업체에게 자료 공유 용이


(5)블로그 및 홍보 

  - 브런치 : 모바일 형태 글쓰기 용이

  - 워드프레스 : 브랜드 형태의 글과 페이지 제공

  - 페이스북 : 커뮤니케이션과 홍보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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