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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홍순성 Nov 03. 2015

아이디어 수집, 글쓰기까지 어떤
도구로 작업하나?

머릿속에서 생각한 것을 구체화시켜서 단순한 메모 작업을 하고, 이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자료를 찾아 글쓰기 작업을 진행한다. 짧은 글쓰기라면 모를까? 논문이나 책작업을 한다면 나름의 세부적인 프로세스가 있어야 생산성을 가질 수 있다. 필자의 경우는 7권의 책을 작업하다 보니 아이디어에서 수집, 글쓰기까지 각각의 방법에 따라 생산성 도구를 사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어떤 도구로 작업하는지 정리했다. 참고로, 최근 집필한 "프로들의 에버노트"책에는 워크플로위와 함께 에버노트 연동작업 및 책쓰기 방법에 상세하게 저술했다.


생산성 도와주는 효율적 글쓰기 도구
에버노트, 나에게 필요한 자료 수집하는 방법






생각과 수집부터 글쓰기까지 어떤 도구로 작업하나?


(1)생각정리툴

- 마인드맵(알마인드/마인드노드)

- 워크플로위

- 스카플(Scapple)

- 부기보드


(2)수집툴

- 에버노트 웹클리퍼

- 구글알리미

- iFTTT

- 스캐너(하드웨어)


(3)관리툴

- 에버노트

- 드롭박스


(4)저작툴

- 에버노트

- 스크리브너 (윈도/맥)

- 워드/HWP

- 구글 문서도구


(5)협업툴

- 드롭박스

- 에버노트


(6)맞춤법 검사

- 나라인포테크 http://speller.cs.pusan.ac.kr


(7)교정작업툴

- 에버노트+스키치

- PDF리더 (컴퓨터, 모바일)


(8)블로그

- 브런치

- 워드프레스

- 티스토리

- 페이스북


앞으로 사용하는 프로그램중에 설명이 필요한 것은 사용하는 방법과 함께 설명 예정이다.
 



2월부터는 1인기업 스마트워킹 환경을 구축하는 오프라인 강좌를 준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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