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ㅣ소박ㅣ May 29. 2023

40대 간호학과 입학했다.

내 나이가 뭐가 어때서? 왜 못한다고 생각하는데?



내 나이 40대에 간호학과 입학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인사드립니다!


저는 몇년 전에 학점은행제를 통해서

간단하게 학위를 따고 현재 간호대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소박쌤과 연락을 주고받다가

요즘에 저와 같이 40대이신 분들이

연락을 많이 주신다고 이야기 들어서

조금이라도 자신감을 심어주고자해요!


제 이야기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제 이야기를 조금 풀어볼게요!


저는 우선 결혼을 일찍해서

아이들이 대학교를 졸업했구요.


다들 직장을 잘 다니고 있어서

나도 이제는 공부하자 싶었어요.


저는 간호조무사였고

대략 10년 정도 병원에서

근무한 이력이 있습니다.


공부하는 김에 내가 조금은 더

잘 할 수 있는걸 해보는건 어떨까

싶었죠.





나이가 많다면 이 전형을 준비하면 됩니다!



근데 고등학교를 졸업한지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났다보니


제 성적은 쓸모가 없었구요.

또 수능은 어려울 것 같았어요.


제 아이들도 내신이네, 수능이네

준비하던 모습들을 봐왔었는데

저는 그건 자신이 너무 없었어요.


그래서 다른 만학도 전형이나

간호조무사 전형이 있었다길래

이걸 통해서 준비를 해볼까 했죠.


근데 이 전형들도 간호학과에서

없어진지 꽤나 된 전형이었고


사실 반쯤 포기하다가 주변에 지인이

저랑 나이대가 비슷하신데 간호대를

다니고 계신다는 이야기를 듣고서는

나도 알려달라고 연락드렸죠.


그리고 소박쌤을 소개 받게 되었어요.


제가 준비했던 과정은

대졸자전형이라는 특별전형이었어요.


대졸자전형은 

대학을 졸업한 학력을 통해 

전문대, 보건대, 간호대에

1학년으로 입학하는 전형이에요.


수시나 정시를 통해 지원하는데

울 아들 딸은 내신 성적이나

수능 성적이 필요했다고 하는데


대졸자전형은 절대 

고등학교성적이 필요하진 않았고 

오로지 대학 성적만 봤습니다!


제가 지원했을때는

무조건 대학교 성적만 보는 곳이

많았었는데 지금은 찾아보니까

면접을 꼭 보는 것 같아요!


그래도 대학성적과 면접으로

총 2개만 준비하면 되는거죠!


우리가 자신없는 고등학교 성적,

수능 성적은 절대 반영되지 않아요! 





고졸이 

학력을 만들기 위해

대학을 굳이 다닐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고졸이다보니까

대학을 졸업했다는 학력이 없어요.


그래서 저도 처음에는 의문이었죠.

제 지인도 제가 알기론 고졸인데

어떻게 이 전형을 통해서 입학했을까?


그런 의문이 들었을때 설명을 들었죠.

[학점은행제]라는 제도가 있더랍니다.


이 제도를 통해서 저도 학위를 땄어요.


세상에 대학교 학력은 무조건 대학에

입학을 해야지만 만든다고 했는데


대학을 다니지 않아도 온라인으로

학위를 딸 수 있는 제도가 있었고


그 학위를 통해서 간호학과에

입학이나 편입을 할 수 있다구요!


저도 아들 딸을 대학에 보내서

졸업까지 시켜봤지만

이 제도는 첨 들어봤습니다.


의심보다는

이런걸 왜 몰랐을까?

좀 더 어릴때 했더라면

간호학과에 일찍 들어갔을텐데..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죠....ㅎㅎ


학점은행제 제도는 사실 정확하게

어떤 제도라는 건 모르겠습니다.


제가 했던 과정은 2년 걸렸고

고졸이라 전문대학교와 동등한 학력을

만들어야 했고 일과 병행을 희망했어서


온라인 강의를 4번 학기를 이수했구요. 


아들 딸들이 조금 도와주고

소박쌤과 연결되어 항시 연락을 했죠.


제 성적이 궁금하시겠죠?

제가 평균 97점으로 학위 땄어요!


출석도 열심히 했고

과제도 열심히 했고

공부도 열심히 해서

시험도 너무 잘봤는데


주변에 도와주시는 분들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 나이때는 컴퓨터가 어렵잖아요?


저는 아들딸이 도와주거나

소박쌤과 일정마다 연락하면서

점수를 잘 챙겨 갔다고 봅니다.


온라인 강의이구

시간표가 따로 없어서

자율적으로 출석해주면 되었고


따로 교육원에서 직접 출석하거나

하지 않고 집에서 인터넷으로 모든 것을

해결했으니 저는 편했구요.





제가 성적이 좋아서

원하는 대학에 한번에 붙었어요.


그리곤 제 친구 딸도

간호학과 입학하고 싶은데

성적이 낮아서 재수한다길래

냉큼 소박쌤 번호 주었습니다.


지금 잘 하고 있는지 모르겠네효..


제 친구 딸은 전문대학교 졸업이라서

저와 다른 과정으로 진행한다고 하는데

 그건 잘 모르겠네효.. 


알아서 잘 하구 있겠죠?




온라인 강의라서 성적이 잘 나옵니다!



우리 아들 딸 녀석들이 그럽니다.


"엄마, 이건 진짜 온라인 강의라서

다 쉬운거야 진짜 대학가서 하잖아?

엄마 머리 터질수도 있어~!"


지금에서는 이 녀석들이 장난으로

그렇게 말하나 싶었는데요! ....ㅎ


진짜 대학을 다녀보니 무슨 말을

저한테 해줬던 거였는지를 압니다.


미리 대비하라! 대학은 다르다!


네, 맞습니다. 대학과 달라요.

제가 학점은행제 온라인 강의를

이수할 때는 모두 컴퓨터로만 진행해요!


출석도, 과제도, 토론도, 쪽기시험도

중간고사도, 기말고사도 모든 것들을!

온라인으로 컴퓨터로만 하니까


학습 일정에만 맞춰서

시간투자만 해주면 남들과

다른 점수를 가져갈 수 있었어요.


물론 지금은 간호학과 다니면서

공부를 더더더더더더욱 열심히

해주고 있습니다...


공부안하면 따라갈 수 없어요!

요즘 친구들과 저는 뇌 활동부터

다르니까요! ㅎㅎ





저는 감사합니다!



아주아주 소박쌤에게 감사해요!


2년 동안 정말 저를 잘 봐주셨어요.

그리고 또 학점은행제나 간호학과에

대한 지식도 많으셨구요!


실제로 학점은행제로 간호대에

입학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다들 내 나이에 가능할까?

간혹 인터넷에 보면

50대도 입학하더랍니다!


우리 나이면 더 어리고 젊죠!

지금도 도정 가능하다고 보고!

얼른 시작하시는게 편해요!


더 나이먹기 전에

우리 꿈을 되찾아봐요!





안녕하세요! 저는 소박쌤이예요! 오늘 오랜만에 후기글 가지고 왔는데요!


도움이 많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에 후기글을 적어주신 학습자분께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이걸 할 수 있을까?" 가 아니라 "내 나이에 이래도 될까?" 이더라구요.


됩니다. 계속 배워야 합니다! 제가 평생교육을 좋아하는 이유는 바로 이 부분에 있습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배울 수 있고 새로 배운 것들을 통해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또 새로운 꿈을 이룰 수 있죠!


오늘 제 이야기는 여기까지! 짧게 끝낼게요! ^^ 


40대 간호학과, 간호대 입학이 궁금하시다면 위의 이미지를 통해 문의주시면 안내 도와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군인 학점은행제 부사관진급 가산점 학위취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