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ㅣ소박ㅣ Oct 04. 2023

사회복지사 실수없이 자격증 취득까지


" 선생님 저 사회복지사 자격증 나왔어요! "


이전에 저와 함께 처음부터 실습까지 같이하셨던 학생분깨 이런 연락을 받았어요! 자격증을 무사히

발급받으셔서 굉장히 뿌듯했지만, 아직 남은 분들도 있기 때문에 여기서 풀어지면 안된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직장을 다니시면서 공부하셨을거라 저 또한 많이 도와드리고 연락도 많이 해주셨어서 같이 많은 이야기도

나누고 저를 많이 의지해주셨었어요.





# 관리에 대한 고민

자격증을 취득한다는게 솔직히 말해서 내 시간 중에서 쉴 시간, 일할 시간을 내서 투자해야하는건데,

직장을 다니면서 혹은 아이를 키우면서 공부를 하시려는 모든 분들이 대단하다고 느껴져요.


저도 학생분들에게 더 잘 알려드려고, 저도 직접 경험을 해보고 그것을 토대로 알려드리기 위해서

직접 공부하고 있고 해보기도 했지만 이게 보통일이 아니라는 그것을 알고 있다보니 학생분들이

어떻게해야 조금이라도 더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을지 다양한 방법을 찾아서 직접 시도해보고 있어요.


혼자 공부하시는 분들 중에서 도움이 필요없는 분들도 계시지만,


- 어떤 분들은 시간을 벌기위해

- 컴퓨터 사용을 어려워해서

- 내 시간을 효율적으로 쓰기위해


등으로 플래너가 필요하신 분들이 있다고 생각이 들었어요, 막상 플래너와 함께했을 때 좀 더 수월한

감이 들려면 어떤게 필요할까? 생각했을 때 '메뉴얼'이나 참고할 수 있는 전문적인 자료들이 있더라구요.

제가 말로 설명해드릴 수도 있지만 말은 계속 기억이 남는게 아니기 때문에 적어두고 계속 찾아볼 수

있는게 필요하다 생각했어요.


그래서 이런 것들은 따로 지금 만들고 있기도하고 중간중간 생각나는게 더 생긴다면 내용도 더

더 추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순간

항상 학생분들과 생각하면 제 생각의 틀이 깨지는 순간이 찾아옵니다. 저는

학생의 입장에서 고민을 하고 있다고 제 스스로 대견해했지만,


정말 예상치 못한 부분에서 도움을 청하시는 분들, 이해하는 것을 어려워하시는

부분이 발생하더라구요. 그럴때마다 저도 아직은 갈길이 멀었구나 싶기도하구

이렇게 어떤 부분이 고민인지 힘든지 이야기해주시는 학생분들 덕분에 제가

더 성장하고 저를 객관적으로 피드백 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답니다.





항상 학습자님들이 끝나고 마무리를 지으실때면 후회되는 부분이고 뿌듯한 느낌이 교차하는 것 같아요.


저도 사람인지 시간이 지날 수록 경험이 배가되는 것 같은데, 초반에 관리해드린거랑 점점 갈 수록

퀄리티가 다른게 느껴지더라구요.


그래서 생각하게되는게 ' 초반에 이렇게 더 해드렸으면.. ' 지금하는 생각을 그때도 했어야했는데 '

이런 생각들이 자꾸 떠오르더라구요.


어쩔 수 없이 사람은 자꾸 발전하고 초반의 저는 모자른게 많은 사람이였지만 지금은 더 나아졌고

아직도 더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 순간 최선을 다해서 관리해드리는 것만이 학습자님께

해드릴 수 있는 최선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더 발전해야겠지만,

지금 순간 최선을 다하는 ' 학습플래너 소박쌤 ' 이 될 수 있도록 더 열심히 공부하고 달리겠습니다!

자신의 목표에 대해 고민하고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 응원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부산 평생교육사2급 1년만에 취득한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