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ㅣ소박ㅣ Sep 02. 2024

간호학과 만학도 특별전형으로 입학하자


간호인력에대한 보충에대해서 최근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에서는 간호인력에대한 보충을 위해서 기존에 발표한 것보다 더 많은 인원을 투입할 수 있도록 정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간호인력은 그정도로 수요도가 높은 상태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렇지만 인력보충이 안되고있는만큼 전문대학에 입학하는 정원을 늘려서 모집을 받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죠.


그렇기때문에 간호학과 지원을 하시려는 학생분들이 굉장히 많이 증가했는데 현재 입학준비를 하신다면, 모집요강을 자세하게 확인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전형으로 지원해주셔야한답니다.



대학교에 입학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고등학생일 때 대학교를 지원하는 방법은 수시/정시를 통해서 1학년으로 입학하죠. 


하지만, 해당 방법은 고등학교 내신성적을 평가하거나 수능성적을 통해서 평가되기에 해당 성적들이 미흡하신 분은 힘듭니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을 통해서 준비해야겠죠.  이때 준비할 수 있는 방법은 대졸자전형인 전형외 특별전형으로 경쟁률과 모집인원이 일반적인 수시/정시전형과는 다르답니다. 


대졸자전형만의 평가방법을 통해서 간호학과가 개설된 전문대/보건대를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답니다.



대졸자전형과 다른 전형이있습니다.  바로 편입전형인데요. 대학편입은 2학년 혹은 3학년으로 편입학을 할 수 있기때문에 졸업을 할 수 있는 기간은 훨씬 단축된다고 생각해주실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학교편입학은 전적대 성적과 편입영어 혹은 공인영어를 추가적으로 평가하고있기때문에 준비하는 과정이 다소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모집인원 또한 굉장히 적어서 경쟁률이 높고 합격률이 희박하죠.



그렇다면 편입보다는 준비하기 쉽고 모집인원 또한 많기때문에 경쟁률이 낮은, 보완된 전형인 대졸자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대졸자전형은 전형외 특별전형으로 지원하는 방법은 고등학교 성적이 아닌 대학교 성적을 통해서 지원하게됩니다. 


다만 공인영어나 편입영어를 추가로 공부하고 지원하는게 아니기때문에 단순한 평가방식으로 진행되고있죠. 

대졸자전형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주로 간호조무사로 활동을 했거나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재수가 아닌 다른 입학전형을 준비하시는 분들이에요. 


그렇기때문에 일반적인 학생들도 많이 찾아보고 준비하실정도로 인터넷에 정보가 많지는 않습니다.


[대졸자전형 지원학력]

ⓐ 최소 전문대이상을 졸업한 자

ⓑ 4년제 2학년 일정학점 수료자

ⓒ 학점은행제 전문학사 취득자 


위와같은 조건 중에서 한 가지를 충족하신 분이 지원가능하답니다. 


이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과정으로 진행해주시면되는거구요!  현재 대학교를 다닌 적이 없던 분은 학점은행제라는 입학자격제한이없는 대학과 동등한 학위취득제도를 통해 단기간에 지원자격을 맞출 수 있어요.



또한 대졸자전형은 수시와 정시기간에 따라서 경쟁률이 차이가 많이 나는데요. 


주로 수시기간에는 모집인원도 15명이상 모집하기도하고 합격하는 커트라인도 다소 낮기때문에 합격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시기간에는 모집인원이 5명정도로 굉장히 적기도하고 지원인원이 굉장히 많아 커트라인이 높기때문에 합격률이 저조하죠ㅠ 


자신의 상황에 맞춰서 유리한 시기에 지원해주시는게 좋지만, 기준에 미달이라면 필수적으로 성적개선을 진행해주셔야합니다.



성적개선 혹은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학점은행제라는 교육제도가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수업이 진행되기때문에 직장을 다니시거나 다시 대학교를 입학하기 어렵고, 성적개선만 필요한

특수한 대상자에게 적합하답니다. 


물론 대학교를 통해서 맞추시는 방법도 틀린 방법은 아니지만,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싶다면 온라인 학습과정을 통해서 준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작가의 이전글 누리보조교사 급여,연봉,보육교사 자격증 취득과정까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