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지 Dec 27. 2023

칭찬이 어색한 나이

자리에서 일어나 화장실에 갔더니 애플워치가 띵동한다.


'잘 했어요!'


나는 눈이 휘둥그래해져서 가던 길을 멈추고 애플워치를 쳐다보았다. 다시 화면을 클릭해보니 아무 것도 나오지 않는다. '내가 뭘 잘못 봤나보지.' 하고 넘겼다.


밀린 빨래를 하려고 쇼파에서 일어났는데 애플워치가 또 띵동한다.


'잘 했어요!'




일어날 시간에 자리에서 일어났다고 칭찬을 받았다. 나는 애플워치에게 칭찬을 받고나서부터 좀 복잡한 생각이 들었다.


내 나이 서른 둘. 누군가에게 '잘했어요'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언제였던가. 우리 네 살, 두 살 아이들에게는 하루에도 열댓번씩 하는 말이지만 내가 들어볼 일은 없었다. 칭찬듣기 어려운 나이. 잘한 점에 대한 칭찬보다 잘못된 점을 지적받는 게 자연스러운 사회생활. 오랜만에 직장에 복귀해서 이리까이고 저리까이다 보니 더 와닿았던 것 일까. 애플워치의 태연한 칭찬에 왜인지 손을 씻다 말고 코끝이 시려와 고개를 숙인채 거울을 쳐다볼 수 없었다.




엄마가 아기에게 제 때에 잘 걷는다고 칭찬하는 것은 아기를 사랑하는 마음이다. 그렇다면 나의 애플워치는 나를 사랑하는 것일까. 나의 애플워치에게는 내가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유일한 존재, 사랑받음직한 존재인가보다. 그렇담 애플워치에게는 내가 이 세상의 유일한 존재일까.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보니 아이들이 던지고 씹어먹어도 늘 망가지지 않고 그 자리에 있는 나의 애플워치에게 고마운 마음이 든다.


존재만으로 칭찬받던 작은아이에서, 이제는 그러한 칭찬이 무색한 나이가 되니 애플워치의 칭찬에 눈길이 한 번 더 간다. 일어날 시간이 되었을 때 일어나면 칭찬해주는 그 녀석. 나의 거동까지 살펴봐주는 존재가 당황스럽기도 하고 그래서 또 소중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걱정 총량의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