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정답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빛나리의사 Feb 24. 2023

다이어트의 정석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중 어느 것?

 누구나 부자가 되고 싶어 합니다. 부자가 되는 법은 간단합니다. 많이 벌고, 적게 쓰면 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누구나 다 아는 간단한 진리를 싫어하고, 꼭 '특별한 비법'을 원합니다. 그래서 서점이나 유튜브를 보면 수많은 재테크 서적이 있습니다. 채권, 부동산, 비트코인, NFT 등. 수많은 재테크 책은 항상 비밀이라면서, 꼭 자신의 비법을 공개합니다.  또 어떤 이는 특정 항목 말고 아예 돈의 역사를 알라고 하고, 또 누구는 돈의 흐름에 올라타라고 하고, 또 다른 이는 돈의 속성이나 심리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런 책들을 사서 읽고, 유튜브를 보다 보면, 나 또한 금방 부자가 될 것 같지만, 결국 돈을 버는 사람은 책을 쓴 작가와 유튜버 밖에 없다. 이는 자기 계발서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자기 계발서로 인생을 바꾼 사람은 자기 계발서를 읽는 독자가 아니라,
자기 계발서를 쓴 작가뿐입니다.  

 다이어트도 간단합니다. 적게 먹고, 많이 쓰면 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건 이런 것이 아닙니다. 특별한 비법을 원합니다. 이에 수많은 내용들이 유행처럼 떠돕니다. 한 때 광풍이었던 황제 다이어트부터, 지중해식 다이어트, 저탄고지에 이은 간헐적 단식까지. 그럼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2022년 비만학회 진료지침>

 2022년 비만 학회에서도 똑같은 이야기입니다. 저열량식만 효과 있을 뿐, 각종 다양한 방법은 그다지 효과가 없습니다. 학회에서 한 번 확인했을 뿐, 이미 의사라면 다 알고 있는 이야기입니다. 의학의 정석, 아니 의학의 성경인 해리슨에도 나오기 때문입니다. 


<해리슨 19판, 2395 페이지>

 수많은 다양한 영양소 비율에 따른 다이어트 방법(저탄수화물, 저지방, 지중해식)의 비교 연구에 따르면, 체중 감소는 전체 섭취 칼로리와 제한된 식사를 얼마나 유지하느냐에 달려 있지, 특정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의 비율에 달려 있지 않다. 


     재테크에도 다이어트에도 건강에도 인생에도 특별한 비법은 없습니다. 
정석만 있을 뿐입니다.

 

모두들 건강하십시오. 



 아니, 내가 이렇게 뻔한 내용 들으려고, 일요일 아침9시부터 오후 5시까지 회비까지 내고 들으러 간게 아니라고... 빨리 특별한 방법을 내놓으란 말야.........

 



 

매거진의 이전글 운동이 싫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