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모델부터 광고 촬영까지 AI로 생성
AI 모델이 생각보다 우리 일상에 이미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아이 병원 진료 대기 중 잠시 다이소에 들렀다가 흥미로운 점을 발견했어요.
화장품 섹션 제품들의 모델 사진이 이미 AI 가상 모델들이 나와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염색제, 기초 화장품 등 몇몇 제품에 이미 AI 생성 모델이 사용되고 있었는데요. 대부분 바스트샷 위주 또는 동일 각도로 구성되어 있어 상대적으로 작업 난이도가 낮은 듯합니다. 물론 제가 본 모델들이 AI가 아닌 실제 인물일지도 모르지만, 분명한 건 AI 모델과 실제 인물을 구분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병원 대기하면서 문득, 저도 직접 AI 모델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어요. 마침 다음 날 GPT 이미지 생성 기능이 업데이트되어 바로 시도해 보았습니다. 5~10분 정도 생성 프롬프팅을 돌려보니 기대보다 꽤 높은 수준의 모델 이미지들을 만들 수 있었어요.
제한된 리소스, 인력 및 비용의 환경에서도 실제 촬영 없이 광고 소재를 제작할 수 있는 시대가 점점 빠르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소규모 브랜드에서는 적극 도입을 검토해 볼 만하다고 보여요.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든지, 언제든지, 1명이라도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작업에서 제가 사용한 툴과 주요 프로세스는 아래입니다.
- 가상 AI 모델 생성: ImageFX, Midjourney v7, Reve
- 제품 이미지 컷: 챗GPT, Midjourney v7
- 모델과 제품 합성: 챗GPT, Sora, Krea, Google AI studio
- 영상 제작: Kling 1.6, Ray2, Runway, Veo2
워크 플로우
1. 실제 인물 모델 이미지를 분석 후 gpt로 프롬프팅
2. 이미지 생성 툴로 다양한 AI 모델 이미지 생성
3. 가상 제품의 mockup 이미지를 생성
4. 2,3번을 gpt, Krea, Google AI studio로 합성
5. 4번까지 완료된 이미지를 영상화
이번 작업은 마침 gpt 이미지 그리기, Midjourney v7 등 새로 출시된 툴들이 있어 사용해 보았어요.
AI 모델과 광고 소재 영상까지 테스팅해 본 후 각 툴별 성능 비교 총평을 적어보았습니다.
장점: 실사 모델 표현력과 퀄리티 대폭 향상, 스타일리시한 묘사 강점
단점: 텍스트 처리 여전히 약함, cref 기능 부재
총평: 강력한 v7 업데이트, 곧 텍스트 처리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
장점: 심플하고 깔끔한 인터페이스
단점: 실사 인물 프롬프팅 인식 부족, 생성 퀄리티 미흡
총평: 출시 직후 주목받았으나 GPT 이미지에 금세 묻힌 비운의 툴
장점: 강력한 스타일 배리에이션, 간편한 모델-제품 합성 기능
단점: 생성하는 이미지들의 스타일이 다소 평준화, 획일화되는 경향
총평: 편의성과 퀄리티 모두 우수, 미드저니와 함께 활용 시 시너지 기대
장점: 실사 인물 모델 생성에 특화, 자연스러운 표정과 포즈 구현
단점: 생성 속도가 다소 느림, 다양한 스타일 표현에서는 미드저니보다 제한적
총평: 실사 모델 생성은 현재까지도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툴
모든 툴들이 각각 고유의 강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어, 작업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 적정한 툴을 골라서 다양하게 사용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통점은 모든 툴들이 지속적으로 기능과 생성 품질이 향상되고 있고, 그 발전 속도가 계속 빨라진다는 점이에요. 계속 팔로업 하며 공부해야겠습니다.
이번 작업의 각 단계별 워크플로우에서 생성한 결과물들을 단계별로 아래 정리해 보았는데요.
사용한 툴별로 생성 결과를 모아드리니 이미지 및 영상들을 서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크롤 압박 미리 양해를 구합니다 ㅎㅎ)
실제 모델을 분석, 프롬프팅 하여 가상의 AI 모델 생성
여성 모델을 원하는 방향에 가장 근접하게 표현해 줍니다. 실사 모델 생성은 단연 1등이에요. (아직까지는)
프롬프팅을 다듬는 과정에서 나온 B컷들입니다. 메이크업의 컨셉과 여성 모델의 외모가 뭔가 어색하네요.
최신 출시된 툴이라 사용해 보았으나 전반적으로 아쉽습니다. 챗gpt 이미지 업데이트에 정말 순식간에 묻힌..
기존 미드저니는 실사 이미지는 imagefx에 다소 뒤처진 형세였는데, 매우 강화된 성능을 보여주네요.
미드저니 특유의 스타일리시한 묘사도 여전히 강력합니다.
가상의 화장품 스킨 제품의 mockup 만들기
gpt 생성 제품의 텍스트는 원활하게 구현되는 수준입니다.
이미지 퀄리티는 다소 아쉽지만 확실히 텍스트 묘사 측면에서는 오탈자나 오류가 상대적으로 적어요.
스타일리시함과 디테일 퀄리티는 확실히 높아 보입니다. 동일 프롬프팅인데 gpt와 확연히 차이가 보여요.
다만 텍스트는 정말 여전히 아쉬운 면이 많습니다. 다른 툴들로 보완 작업이 필요합니다.
가상 제품을 AI 모델이 손에 들고 포즈 취하기
gpt로 모델 촬영컷 이미지 생성은 매우 간편하고 쾌적합니다. 생성 속도도 빠르고 퀄리티도 무난합니다.
무엇보다 프롬프팅을 세밀하게 설정하지 않더라도 자연어로 충분히 기본적인 합성이 가능합니다.
제가 미드저니 v7을 많이 써보지 않아서인지, 프롬프팅이 제대로 구현이 되지 않는 듯 보였습니다.
일단 제가 입력한 제품과 배경, 이미지의 전체 칼라톤이 프롬프팅 설정과 다르게 나왔어요.
cref 기능이 아직 미적용이기도 하지만 아직 저도 툴을 좀 더 익혀야겠다 생각이 들었어요.
제품 텍스트는 여전히 아쉽지만, 확실히 미드저니의 스타일리시함은 강력합니다.
생성 속도도 매우 빨라져서 이미지 작업이 쾌적해졌습니다.
이미지 to 비디오는 Kling 1.6을 주로 사용하던 중인데 이번에 더 다양한 툴들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실사 이미지 영상화는 Veo 2, Runway, Ray2의 기능이 정말 강력해졌다고 느꼈어요.
아래 영상들은 모두 동일 프롬프트로 생성했습니다.
번외 편
챗gpt로 다양한 이미지 스타일 변화입니다. 정말 간편하게 다양한 스타일들을 뽑을 수 있어 매우 재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