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비키친 Mar 05. 2020

버터밀크 스콘 만들기 레시피

스콘 좋아하시나요? 오늘은 제가 처음으로 스콘을 만들어보았어요. 매번 만들어 봐야지 했는데 생각보다 쉬워서 깜놀~ 아무튼 넉넉하게 만들어서 냉장고에 쟁여두었어요. 들어가는 재료도 많지 않고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으니~ 꼭 만들어보세요!


재료 : 셀프레이징 밀가루 225g, 베이킹파우더 1/2작은술, 캐스터 설탕 40g, 중간크기 달걀 1개, 버터밀크 또는 우유 2큰술, 주사위 모양으로자른 소프트 버터 75g


레시피는 책 애프터눈 티타임을 참고했는데요 여기서 셀프레이징 밀가루는 박력분으로 대체했고 버터밀크가 없어서 우유를 사용했어요 캐스터 설탕도 흔히 사용하는 설탕을 사용했는데 맛이 좋았어요!


밀가루는 225g을 체에 쳐서 곱게 준비합니다. 그리고 베이킹 파우더 1/2 작은술을 같이 넣어서 체에 쳐줍니다.


그다음 설탕을 넣고 잘 섞어줍니다.

버터는 차가운 상태로 이렇게 잘게 직사각 형태로 준비해줍니다.

이렇게 버터를 넣은 후 빵가루 형태가 될 때까지 손가락으로 잘 버무려 줍니다.

대략 이런 상태로 만들어주면 될 것 같아요 손으로 주물주물 해주니 그리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다음 중앙 부분에 우물을 만든 후 계란 1개와 그리고 우유 2 큰술을 넣습니다. 계란은 중간 크기의 계란을 사용하고 버터밀크 대신 우유를 2큰술 넣었어요

손으로 치대면서 반죽을 해줍니다. 그리고 바닥에 약간 밀가루를 덧칠해서 반죽을 손으로 펴주었어요. 반죽은 원처럼 만들어줬습니다. 보통 버터밀크 스콘 만들기 하려면 다양한 모양으로 성형하던데 저는 동그랗게 해서 8등분을 조각 내주었어요. 

두께는 너무 두껍지 않게 2.5cm 정도의 두께로 잘라주었는데요. 초보라 책의 레시피대로 의존했어요. 성형틀이 있다면 찍어도 되겠지만 이렇게 모양으로 하니 시중에서 파는 스콘 정도는 모양이 나오는 듯했습니다.

팬에 종이호일을 깔아주고 이 위에 스콘 반죽을 깔아줍니다.  겹치지 않게 깔아주었어요. 저는 위에 따로 계란물을 입히지 않았는데 계란물을 하지 않아도 나쁘지 않았어요.

220도로 예열된 오븐에 오븐 위 칸에 넣은 후 10~12분 정도 구워주면 되는데요. 저는 11분 정도 구워주었어요. 

오븐에 따라 시간을 조절해주면 됩니다.

시간이 지난 후 모습인데요 아까보다 두께도 두꺼워지고 노릇노릇 너무나도 맛있는 냄새가 났어요. 
저도 스콘 만들기는 처음인데 과연 맛이 궁금해졌다죠. 

오늘은 홍차와 같이 버터밀크스콘을 먹었어요. 딸기잼과 같이 먹었는데 역시 갓 만들어서 먹으니 얼마나 맛있는지 모릅니다. 버터의 풍미에 따라서 맛이 좌우되긴 하는데 단맛도 적당하고 딸기잼에 콕 찍어 먹으니 너무 맛있더라고요. 

얼그레이티나 혹은 아메리카노와 먹으면 너무 맛있어요. 대략 8개 정도 나왔는데~ 생각보다 크기도 크고 몇 번 제가 티타임으로 즐길 정도의 양이 나왔답니다.  

따로 크랜베리나 초코칩을 넣지 않았는데 넣어도 맛있겠다 싶은데요. 대신 설탕의 양을 줄이면 맛있게 먹을 수 있겠죠?

매번 스콘은 맛집에서 사 먹곤 했는데 이제 사 먹지 않아도 된다고 할까요? 갓 구운 스콘 만들기 역시나 엄지척할 정도로 너무나도 맛있게 먹었는데요. 자주 만들어봐야겠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