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빛꿈맘 Oct 20. 2021

냉장고 비우기_생선구이

나의 심플 라이프 1

2015년 2월20일 구정 설 명절에 시골 친정집에 갔을 때 부모님께서 장작불에 구워주신 생선구이

2015년 2월 20일 구정 설 명절에 시골 친정집에 갔을 때 부모님께서 장작불에 구워주신 맛있는 생선구이 밥 두 그릇 순삭


2015년 2월20일 설 명절에 여동생이 시댁 다녀 오면서 산청에서 구입해온 맛있는 산청딸기
2015년 2월20일 설 명절에 여동생이 시댁 다녀 오면서 시댁 경남 산청에서 구입해온 산청딸기 정말 맛있게 잘 먹었다 이때가 아마도 막내 아이 임신 초기 쯤인데 정말 딸기맛있었다




할머니 너무너무 보고싶어요 ㅜㅜ  


우리 집 삼 남매와 내가 너무너무
좋아하는 생선구이

어렸을 때부터 시골에서 태어나고 자란 나는
우리 집이 큰집이다 그래서 친할머니 친할아버지와 함께 생활했다
할아버지 할머니께서 우리 사 남매를
잘 돌봐주셔서 얼마나 감사드렸는지 모른다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어린 시절에는 몰랐는데 성인이 되고 보니
그 감사함과 손자 손녀를 향한 사랑을
깨달을 수 있었다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살아서
그런지 몰라도 우리 아버지는
시골 장날에 장에 가시면 늘 생선을 한가득
사 오셨다

 장작불에 다가 생선을 맛있게 구워 주셨는데 그렇게나 맛있었다 정말 꿀 맛이었다
할아버지 할머니도 정말 생선을 맛있게 잘 드셨다
특히 명절날이 되면 우리 집이 큰집이라서
차례상을 차리면 정말 엄청난 종류에 먹음직 스런 생선들이 한가득했다
작은어머니 작은아버지들이 명절에 찾아오시면 집집마다 한가득 명절 음식을 챙겨드리기도 했다
예전에는 명절에 마당 절구에 떡도 찧어서 한가득 만들어서 먹고 그랬었다 한과도 만들어 먹고 그때 그 시절이 너무 그리워진다
떡도 아버지가 장작불에 구워 주기도 하셨는데
정말 꿀 맛이었다


생선구이 얘기를 하다 보니 잠시
어린 시절 추억을 떠올려 보게 된다


(냉장고 비우기)
이번 추석 명절에 시댁에서 받아온
갈치 10토막씩 들어있는 것
손질한 제주 갈치 세 봉지
드디어 다 구워서 해 먹었다
사돈 어르신 덕분에 귀한 제주갈치
정말 맛있게 잘 먹었어요
너무 감사드립니다



명절 전날 시누네 시아버님께서 한가득 챙겨서
보내 주신 제주 갈치
이날 시어머님과 함께 갈치를 다듬었더랬다

명절 음식 신경 쓰시느라 정신없으셨던
시어머님이 갈치 손질 다 하시고 속이다
시원하시다며 좋아하셨다

시어머님이 갈치를 토막 내시면
난 옆에서 갈치 지느러미를 가위로 다듬었다
손에 위생 장갑을 꼈는데도 그윽한 갈치 냄새가
ㅋㅋㅋ
사돈 어르신께서 제주도에서 갈치 낚시 배를 운영
하신다 인천 남항에서 오랫동안 낚싯배를 하시다가
제주도로 가셔서 하신지 벌써 몇 해 되셨다
시누네 시아주버님과 함께 운영하고 계신다

낚싯배 하시면서 워낙에 낚시를 좋아하셔서
낚시도 즐겨하시는데 낚시 솜씨가 엄청 좋으시다고 한다 이번에 고모부가 남편한테 다음에
시간 한번 내서 제주도 갈치 낚시 다녀오자고 했다고 한다 우리 집 남편도 낚시를 좋아한다




갈치 한 봉지 프라이팬에 구워서 먹고






또 갈치 한 봉지 오븐레인지에 구워서 맛있게 먹었다

갈치구이 하나면 다른 반찬이 필요가 없다

아이들이 엄지 척 너무 맛있단다


갈치 손질할 때 시어머님이 굵은소금을

살짝씩 간을 해 주셨다

그래서 굽기 전에 물에 한번 헹궈내고 물기를

닦아 낸 다음 구웠다

시어머님이 물에다가 헹궈내라고 알려주셨다


프라이 팬에 구워 낼 때는 갈치를 한번 헹궈내고

물기를 닦아 낸 다음 밀가루를 살짝씩 묻힌 다음

달궈진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구웠다


오븐레인지에 구워내는 게 더 간편하기는 하다

오븐레인지에 구울 때는 물에 헹궈내서 물기만

닦아서 생선구이로 구워내면 된다




제주 갈치


드디어 이번 주말에 갈치 세 봉지 중에 다 구워 먹고

딱 한 봉지 남아 있던 갈치를 다 구워서 먹었다

갈치에 알이 많이 들어 있어서 더 맛있다

아이들이 갈치 알도 맛있다며 서로 자기가 갈치 알

먹겠다고 난리~~~~~~


아껴두고 먹으려고 하면 깜박 잊어먹고

한참 지난 뒤에야 냉장고 구석에서 찾아내기도

한다 갈치 세 봉지 모두 다 구워 먹어서 너무 좋다

갈치구이 냉파 요리 완료~~~


남편이 요즘 갑오징어와 주꾸미 낚시 다녀서

냉장고가 또 가득가득 쌓이고 있다


요즘 주말마다 갑오징어 주꾸미를 잡아오니

냉동실에 먹을거리가 한가득 하다

손질해서 위생팩에 담아서 냉동시키면 바로바로 꺼내서 해 먹기에 편리하다
남편이 잡아온 갑오징어

얼른 부지런히 해서 먹어야겠다


주꾸미는 주꾸미 볶음 해서 먹으면 맛있고

갑오징어는 버터구이 해서 먹어도 맛있다

남편이 지난번에 갑오징어 버터구이 만들어 줬는데

너무너무 맛있었다

남편이 갑오징어 잡아 온 날 바로 갑오징어 회를

해줬는데 아이들도 초장에다가 찍어서 너무 맛있게

잘 먹었다


단골 문구점 사장님께서 알려주신 꿀팁인데 갑오징어 바로 잡아온 날 갑오징어를 통으로 냄비에 쩌내서 먹물과 함께 먹어도 너무 맛있다고 한다 얼마 전에 미타임 필독서 질문지 pdf 자료 복사하러 갔던 날 문구점 컴퓨터 옆에 낚시(용품) 채비가 몇 개가 보여서
우와 사장님 낚시 다니시나 봐요?라고
여쭤 보니 요즘 주꾸미 잡으러 가끔씩 낚시 가신다고 하셨다
우리 집 남편도 낚시 취미가 있는데
요즘 갑오징어랑 주꾸미를 잡으러 다닌다고
말씀드렸더니 갑오징어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려주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