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왜 짜장면을 다 먹고 나면 '검은 국물'이 생길까?

"오늘 뭐 먹을까?"

by Starry Garden
왜 짜장면을 다 먹고 나면 '검은 국물'이 생길까?


인류의 지속되는 질문이 있다. "오늘 뭐 먹을까?" 친구들과 둘러앉아 심각하게 고민하기도 하고, 배달 애플리케이션을 끝없이 내리며 스스로에게 묻는다. 단호한 사람도 메뉴 선정에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흡사 고차원 방정식이다. 어제 먹었던 건 안된다. 최근에 거하게 먹고 나서 질린 음식도 안된다. 여럿이 모이면, 방정식은 더욱 복잡해진다.


어려운 방정식을 자주 뚫고 오는 음식이 있다. 바로 중국음식이다. 엄밀하게 말하면 한국에서 재해석한 한국식 중국 음식. 달달하고 고소한 짜장면. 뜨끈하고 얼큰한 짬뽕, 새콤한 탕수육까지. 확실하게 중간 이상의 만족을 선사하는 음식이다. 청출어람이라고 할까? 감히 본토 음식과 비교해서 손색이 없다.


특히 짜장면은 먹고 나면 그렇게 든든할 수 없다. 그렇게 맛있는 짜장면을 선택하는 일이 주저되는 사람이 있다. 바로 짜장면만 먹고 나면 흥건하게 생기는 국물. 처음에는 면과 함께 걸쭉하게 나온 짜장 소스는 식사 중에 벌써 국물처럼 고여있게 된다. 스스로 묻게 된다. '이건 내 침인가?' '식사 예절에 문제가 있을까?' '지저분해 보인다.' 오늘은 짜장면을 다 먹고 나면 국물이 생기는지에 대하여 알아보자.


ChatGPT_Image_2025%EB%85%84_6%EC%9B%94_25%EC%9D%BC_%EC%98%A4%ED%9B%84_09_39_20.png?type=w800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Starry Gar···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어서오세요. 별이 총총 빛나는 정원 속 책방입니다. 일상, 대학원 노하우, 과학, 자기계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곳입니다. 가끔 쉬어 가는 곳이 되길 바라며 글을 씁니다.

1,727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3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22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20화추운 겨울, 어떤 옷이 가장 따뜻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