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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타트온 Apr 01. 2019

온라인 판매 '채널'
내 상품은 어떤 곳에 적합할까

온라인 판매를 잘하기 위한 채널 선택 #1



온라인 판매 잘하고 싶다면
당장 나에게 맞는 채널부터 확보하라!




온라인 판매를 잘하려면 당장 채널부터 확보하라!

온/오프라인에서 장사를 하기 위해서는 판매 채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이란, 쉽게 말해 ‘매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장사를 하기 위해서 매장이 필요 하 듯 온라인에서도 매장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


<출처: Statista / 2014~2121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 예측 (기준: 억 달러)>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경계가 많이 사라지고 온라인 쇼핑은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장사를 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가 필수입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종류와 특징을 잘 살펴보고 자신의 상품에 잘 맞는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은 세분화된 분류 기준에 의해 다양한 특성을 지닌 채널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온라인 판매 채널의 종류>



크게 나눠보면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전문몰, 개인 쇼핑몰, 폐쇄몰 등이 있고

최근에는 스마트스토어, 톡 스토어, SNS마켓 등으로 채널이 더 다양해지고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종합몰과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는 취급상품에는 크게 차이가 있지 않습니다.

다만 각 채널 별 운영방식에 차이가 있고 각각의 특성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채널에서는 어떤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을까요.


종합몰/오픈마켓/소셜커머스의 경우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합니다.

의류, 가전제품, 전자제품, 식품 등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모든 것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출처: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18 2H>



위 그래프는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중에서 최근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상위 5대 채널입니다.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이 종합몰보다 더 상위에 있다는 점에서 쇼핑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문몰은 말 그대로 한 가지 카테고리를 전문적으로 취급합니다.


예를 들면 유아교구 전문몰, 반려동물 전문몰, 조리도구 전문몰 등 카테고리마다 전문몰이 존재합니다.    

전문몰은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한 곳에서 브랜드, 가격, 상품정보 등을 쉽게 비교해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문몰>




폐쇄몰은 쉽게 말해서 누구나 볼 수 있는 쇼핑몰이 아닌 단체 혹은 기업 임직원들만 볼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예를 들면 기업이 자사나 고객사의 직원들에게만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운영하는 복지몰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소비자들은 접속 조차 할 수 없는 쇼핑몰이지만 최근에는 포털사이트나 카페 등에서 초대를 통해 가입, 구매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톡 스토어, SNS마켓 등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으며 쇼핑몰과 SNS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시장이라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톡 스토어>


특히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채널로써, 온라인 마케팅으로 많이 활용되는 채널입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은 생각보다 더 세분화되어 있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널을 잘 선택하고 마케팅으로 어떻게 연결시키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각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음 글에서 각 채널의 특징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 무엇이 다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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