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판매를 잘하기 위한 채널 선택 #1
온라인 판매 잘하고 싶다면
당장 나에게 맞는 채널부터 확보하라!
온라인 판매를 잘하려면 당장 채널부터 확보하라!
온/오프라인에서 장사를 하기 위해서는 판매 채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이란, 쉽게 말해 ‘매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장사를 하기 위해서 매장이 필요 하 듯 온라인에서도 매장이 있어야 판매가 가능합니다
.
특히 최근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경계가 많이 사라지고 온라인 쇼핑은 이미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어 장사를 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판매가 필수입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종류와 특징을 잘 살펴보고 자신의 상품에 잘 맞는 채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은 세분화된 분류 기준에 의해 다양한 특성을 지닌 채널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나눠보면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전문몰, 개인 쇼핑몰, 폐쇄몰 등이 있고
최근에는 스마트스토어, 톡 스토어, SNS마켓 등으로 채널이 더 다양해지고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종합몰과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는 취급상품에는 크게 차이가 있지 않습니다.
다만 각 채널 별 운영방식에 차이가 있고 각각의 특성이 존재합니다.
각각의 채널에서는 어떤 상품들이 판매되고 있을까요.
종합몰/오픈마켓/소셜커머스의 경우 카테고리별로 다양한 상품을 판매합니다.
의류, 가전제품, 전자제품, 식품 등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모든 것들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는 종합몰, 오픈마켓, 소셜커머스 중에서 최근 소비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상위 5대 채널입니다.
소셜커머스나 오픈마켓이 종합몰보다 더 상위에 있다는 점에서 쇼핑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문몰은 말 그대로 한 가지 카테고리를 전문적으로 취급합니다.
예를 들면 유아교구 전문몰, 반려동물 전문몰, 조리도구 전문몰 등 카테고리마다 전문몰이 존재합니다.
전문몰은 소비자가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을 한 곳에서 브랜드, 가격, 상품정보 등을 쉽게 비교해서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폐쇄몰은 쉽게 말해서 누구나 볼 수 있는 쇼핑몰이 아닌 단체 혹은 기업 임직원들만 볼 수 있는 쇼핑몰입니다. 예를 들면 기업이 자사나 고객사의 직원들에게만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을 공급하기 위해 운영하는 복지몰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인 소비자들은 접속 조차 할 수 없는 쇼핑몰이지만 최근에는 포털사이트나 카페 등에서 초대를 통해 가입, 구매가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톡 스토어, SNS마켓 등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있으며 쇼핑몰과 SNS의 장점을 결합한 새로운 시장이라는 점에서 큰 메리트가 있습니다.
특히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채널로써, 온라인 마케팅으로 많이 활용되는 채널입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은 생각보다 더 세분화되어 있고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널을 잘 선택하고 마케팅으로 어떻게 연결시키느냐가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각각의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다음 글에서 각 채널의 특징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