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온 Apr 04. 2019

온라인마케팅전략,
포털사이트 배너광고 활용하기

온라인 판매채널과 온라인 마케팅 연결 #2


온라인 판매 채널과 온라인 마케팅 연결 첫 번째 이야기로 포털사이트 검색광고 활용하기에 대한 이야기를 했었는데요. 오늘은 포털사이트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에서 검색광고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디스플레이 광고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배너광고"라고도 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Display AD)


디스플레이 광고, 왜 할까요?

디스플레이 광고의 궁극적인 목적은 웹사이트 유입을 통해 구매나 전환이 일어나게 하고,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각인, 상품(서비스) 홍보 등을 위함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고정 배너와 리타겟팅 배너가 있는데요

흔히 볼 수 있는 배너의 종류로는 포털사이트 배너, 타겟팅 배너, 쇼핑박스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포털사이트 배너


<포털사이트 배너 광고 영역>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 포털사이트에 대체로 주목도가 높은 위치에 배너를 노출시킴으로써 높은 광고 효과를 낼 수 있는 영역입니다.

초반에는 고정된 이미지의 배너 형태만 가능했다면 현재는 롤링 이미지, 영상, 플래시 등 다양한 형태로 노출이 가능합니다.


<장점>

1) 높은 트랙픽으로 단기간에 많은 유입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2)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지역/연령/성별/지면까지 타겟팅이 가능해 판매자(광고주)가 원하는 타겟에 노출이 가능합니다.


<단점/한계>

1) 광고단가가 높은 편입니다.  메인 배너(타임보드)의 경우 시간당 2~3천만 원 정도로 높은 단가가 책정됩니다.

2) 단기간에 많은 유입량은 확보할 수 있지만, 바로 구매전환 효과를 보기는 어렵습니다.

유입량이 많은 만큼 단순히 궁금해서 클릭한 소비자들도 많을 것이고, 그만큼 체류시간이 짧고 이탈률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잠재고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포털사이트 배너광고는 광고단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광고 집행을 위해서는 집행 전,  반드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즉, "핵심 성과지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효율적인 예산 분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타겟팅 배너 (리타겟팅)


<타겟팅 배너>


타겟팅 배너는 최근 웹 활동을 분석하여 광고주의 키워드 및 카테고리와 매칭 될 경우 배너를 노출시키는 방식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타겟의 신규 및 잠재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광고 방식으로 대표적으로 리타겟팅 광고가 있습니다.


왜, 리타겟팅 광고를 할까요?

한번 웹사이트를 방문한 소비자는 2주 내에 재방문을 하지 않는다면, 96%는 돌아오지 않고 실제로 전환을 일으키는 소비자는 4% 정도에 불과합니다. 96%의 잠재고객에게 재방문을 유도해 구매 전환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장점>

1) 모바일과 PC환경 통합 광고 진행이 가능합니다. 예산 범위 내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영역 및 맞춤형 배너가 가능합니다. 매체별/영역별로 게재 위치 및 사이즈가 다양해 여러 매체에 다양한 형태로 동시 노출이 가능합니다.

3) 구매 전환율이 높습니다. 무작위 노출이 아닌 한번 이상 관심을 보였던 잠재고객에게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구매 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합리적인 광고 비용으로 브랜딩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자연스러운 브랜딩 효과를 누릴 수 있고, 리타겟팅의 경우 일반적으로 CPC(클릭당 비용)로 집행하는데, 단가가 낮은 편입니다.


<단점/한계>

1) 반복적인 노출로 소비자에게 광고 피로도를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쿠키 값이 여전히 남아있다면 이미 구매를 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불필요한 노출로 과도한 클릭당 비용이 부담될 수 있습니다.




3. 쇼핑박스


<포털사이트 쇼핑박스>


쇼핑박스는 각 포털사이트마다 메인화면의 우측에 보이는 상품형 썸네일 형태로 노출되는 영역입니다. 


쇼핑박스는 영역 내에서도 게재위치(구좌)에 노출 가능 여부 에 따라 광고비용이 달라집니다.

1차적으로 PC, 모바일 환경에 따라 달라지고, 그 안에서 세분화됩니다.

이미지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대게 상단/중단/하단 3개 영역으로 분류되고 위치 선점은 입찰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입찰 경쟁이 치열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한다면 한번쯤은 쇼핑박스 광고 집행을 해보셨거나, 고민하셨을 텐데요 입찰 경쟁이 치열한 만큼 예산 관리를 잘해야 하고, 더 높은 광고 효율을 내기 위해서는 소재, 카피(문구)를 잘 선정해야 하며 랜딩페이지(상세페이지) 구성에 신경 써야 합니다.







디스플레이 광고는 종류가 다양한 만큼 형태/영역 등에 따라 광고 단가도 천차만별이기에 위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KIP 설정을 구체화해서 더 효과적인 방식을 선택 해야 합니다.

"브랜드or상품(서비스) 인지도 구축", "유입량 증가", "구매 전환"등에 따라 예산과 상품 선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마케팅전략③ 콘텐츠 광고 활용하기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마케팅전략, 포털사이트 검색광고 활용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