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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타트온 Apr 03. 2019

온라인마케팅전략,
포털사이트 검색광고 활용하기

온라인 판매 채널과 온라인 마케팅 연결 #1


온라인 판매를 할 때, 내 채널 홍보 어떻게 하시나요?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하는 홍보 방식은 '포털사이트 광고'입니다.

왜, 포털사이트 광고를 가장 많이 활용할까요?


포털사이트는 정보의 왕


포털사이트를 활용하는 이유는 정보의 양이 많고 정확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출처: 인터넷트렌드 / 2018.12 포털사이트 점유율>


실제로 통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 포털사이트입니다.


판매자가 효과적인 광고를 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트래픽'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내 채널이 보이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포털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지요..

포털사이트를 활용한 마케팅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포털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하는 검색광고(SA)와 디스플레이 광고(DA)가 있고,

최근엔 소비자들에게 광고 피로도가 많이 쌓여 콘텐츠형 광고가 트렌드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래서 최근 네이버 파워콘텐츠(콘텐츠 검색광고) 광고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럼 한 가지씩 특징을 살펴볼 텐데요, 우선 검색광고의 장점과 단점, 온라인 마케팅에서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검색광고(Search AD)



<포털사이트 검색창>



온라인 마케팅 영역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검색광고는 운영이 용이하고 데이터를 통한 분석이 가능하여 많은 광고주(판매자)들이 사용하는 마케팅 역영입니다. 

검색광고는 투자비용 대비 수익으로 효과를 측정하기 때문에 키워드 선정이 매우 중요해 검색광고의 특징을 잘 파악하고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점>

1)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무분별 노출이 아닌 소비자가 직접 검색을 통해 유입되기 때문에 구매전환으로 이어직 확률이 높습니다.


2) 광고 운영이 편리합니다. 각 포털사이트마다 광고 시스템이 있어 그 안에서 모든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실시간 효율 측정이 가능합니다. 광고 집행 시 실시간으로 효율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점>

1) 광고비가 과도하게 지출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키워드를 상단에 노출시키기 위해 관련 키워드를 많이 등록하거나 시즌 키워드(바캉스, 스키, 여행) 같은 경우는 한꺼번에 많은 업체들이 몰리기 때문에 매출 대비 많은 광고비가 지출될 수 있습니다.


2) 키워드에 따라 경쟁이 치열합니다. 무조건 상단에 노출이 되는 것이 아니라 입찰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높은 금액으로 선정할수록 상단 노출 확률이 커지므로 광고비용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3) 부정클릭에 따른 광고비용 지출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색광고는 클릭당 광고비용 부과 방식인데, 경쟁업체에서 내가 노출시킨 키워드를 임의로 클릭하는 경우가 있어 광고비가 많이 소진될 수 있습니다. 

ip차단 등의 시트템을 갖추고 있긴 하지만 아직 까지 완벽하게 차단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이 같은 검색광고의 장/단점을 잘 숙지하시고 예산에 맞는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해 노출시키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분별한 키워드 선정은 과도한 비용 지출로 매출 대비 광고비용이 더 커져 지속적인 집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키워드"를 활용하라

과거에는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서비스)이 있다면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물어 정보를 얻었다면, 디지털 시대에는 직접 "검색"을 통해 상품정보를 얻고 곧바로 구매(결제)까지 이뤄집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검색 "키워드"를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선정 TIP

1)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채널)에 많이 보이는 키워드를 활용하라.

2) 경쟁 업체에서 사용하는 키워드 및 트렌드를 파악하라.

3) 자신의 상품(서비스)과 관련된 이슈를 확인하라. 



메인 키워드 vs 세부 키워드 전략을 세워라



키워드 선정을 잘하기 위해서는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선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얼마큼 전략적으로 선별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메인 키워드는 조회량이 높은 인기 키워드입니다. 조회량이 많기 때문에 광고로 상단에 노출되면 그만큼 유입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경쟁업체가 많을수록 광고 비용이 과도하게 지출될 수 있습니다.

세부 키워드는 사용자의 니즈에 가깝게 타겟팅된 키워드입니다. 따라서 조회량은 메인 키워드에 비해 낮습니다. 하지만 타겟팅된 키워드라는 점에서 구매 전환율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세부 키워드를 잘 선별해 확장하는 것이 광고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메인 키워드와 세부 키워드를 비교해보면 조회수는 메인 키워드가 훨씬 높지만, 구매 전환율은 세부 키워드가 더 높습니다.

개인사업자나 소규모 업체라면 메인 키워드보단 세부 키워드에 집중해 전략을 세우면 적은 저비용 고효율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 채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 전략 첫 번째 포스팅으로 포털사이트 검색광고 활용하는 법을 이야기했는데요.

온라인 판매를 준비하거나 광고를 준비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포털사이트 배너광고 활용하는 법을 이야기하겠습니다.


>>온라인마케팅전략② 포털사이트 배너광고 활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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