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 Startup Map Report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매월 스타트업의 투자 소식을 반영하여 주요 산업군에 따라 분류해 스타트업 투자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보도자료 기반으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단, 신약개발 스타트업과 자회사 형태인 경우 본 맵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아래 데이터는 한 달 동안 직접 집계한 기준이며, 추후 누락된 데이터 발견 및 제보 시 해당 데이터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Contents:
1. 2022년 1월 투자 유치 동향 인포그래픽
2. 2022년 1월 Key Point
3. 스타트업스페이스(구 스타트업맵) 바로가기
(웹에서는 마우스 오버, 모바일에서는 터치 시 툴팁이 나타납니다.)
https://infogram.com/2022-1-1ho16vo3wkl7x4n?live
보도자료 기반으로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자체 조사한 수치에 따르면 2022년 1월 스타트업 총 투자 건수는 136건으로 약 1조 2,552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졌다. 작년 한해 동안 스타트업에 대규모 투자금이 몰리며 사상 처음 11.7조를 돌파했다. 이러한 열기가 올해도 이어질지 많은 관심이 쏠린 가운데 올 1월 스타트업 투자 유치금도 월 1조원대를 기록했다.
특히 전년 동월(2021.1)과 비교하면 총 투자건수는 70건에서 1.9배 증가했고, 총 투자금액은 약 2,807억원에서 4.5배 증가했다. 전월(2021.12)과 비교하면 총 투자건수는 144건에서 8건 감소했으나, 총 투자금액은 약 1조 80억원에서 2,472억원 증가했다. 상세 금액별로는 300억 이상 투자가 7건에서 11건으로 증가했고, 100억원 이상 투자는 22건에서 13건으로 감소했다. 10억 이상 투자는 43건에서 33건으로 감소했으나, 10억 미만 및 비공개 투자는 72건에서 79건으로 늘었다.
이번 달 단일 투자 건수가 가장 높았던 분야는 헬스케어로 해당 분야 17개 스타트업이 투자를 유치했다. 해당 분야의 단일 투자 건수로는 지난 1년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인공지능 수술 플랫폼 기업 [휴톰]이 17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고, 이어 디지털 치료제 기업 [웰트]가 50억원의 추가 투자를 유치하며 시리즈B 투자 라운드를 마무리했다. 로보틱스를 바탕으로 운동 훈련 기구를 만드는 [론픽]이 41억원, 광간섭 단층 촬영기기(OCT) 개발사 [필로포스]가 18억원의 투자를 받았다.
1월 Healthcare 분야 투자 스타트업
- 휴톰 (투자유치금액: 170억)
- 웰트 (투자유치금액: 50억)
- 론픽 (투자유치금액: 41억)
- 필로포스 (투자유치금액: 18억)
- 메라키플레이스 (투자유치금액: 10억)
- 모션랩스 (투자유치금액: 7억)
- 킬로 (투자유치금액: 5억)
- 아토맘코리아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에그코퍼레이션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라이튼테크놀로지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블루시그넘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썰즈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소프엔티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노드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피어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플랜핏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에프씨유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투자 금액순으로는 금융 분야가 가장 높았다. 해당 분야의 5개사가 총 3,413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국내 인공지능 금융 기업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가 소프트뱅크 본사로부터 1,700억원의 투자를 유치해 많은 주목을 받았다. 이어 국내 최대 가상화폐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홍콩계 사모투자펀드(PEF) 앵커에퀴티파트너스로부터 1,5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두 기업 모두 이번 달 대규모 투자유치 스타트업 2,3위에 각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도 로보어드바이저 기업 [업라이즈]가 100억원의 추가투자유치를, 국내 최초 급여 선지급 서비스를 제공하는 [페이워치]가 63억원, 디지털 부동산 수익증권 플랫폼 [펀블]이 5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1월 Finance & Insurance 분야 투자 스타트업
- 크래프트테크놀로지스 (투자유치금액: 1700억)
- 두나무 (투자유치금액: 1500억)
- 업라이즈 (투자유치금액: 100억)
- 페이워치 (투자유치금액: 63억)
- 펀블 (투자유치금액: 50억)
식품 및 농업 분야의 투자 소식도 활발했다. 10개 스타트업에 총 2,010억원의 투자금이 유입됐다. 지난 1년 중 가장 높은 금액이다. 이는 데이터농업 플랫폼 '팜모닝' 운영사 [그린랩스]의 1,700억원 투자 유치가 견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온라인 식자재 B2B 플랫폼 [푸드팡]이 110억원을, 배양육 바이오 기업 [다나그린]이 8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1월 Food & Agriculture 분야 투자 스타트업
- 그린랩스 (투자유치금액: 1700억)
- 푸드팡 (투자유치금액: 110억)
- 다나그린 (투자유치금액: 80억)
- 토기 (투자유치금액: 35억)
-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투자유치금액: 30억)
- 씨위드 (투자유치금액: 10억)
- 티센바이오팜 (투자유치금액: 5억)
- 도시곳간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 원스피리츠 (투자유치금액: 비공개)
스타트업 엑싯(Exit)의 경우, 총 7건의 인수합병(M&A)과 1건의 상장(IPO) 소식이 전해졌다. 대표적인 사례로 푸드 미디어 채널 '오늘 뭐 먹지'와 이커머스 플랫폼 '쿠캣 마켓'을 운영하는 푸드 스타트업 [쿠캣]이 GS리테일에, 여성 커리어 성장 지원 커뮤니티 '헤이조이스' 운영사 [플래너리]가 컬리에 인수됐다. 또한, 현대차그룹 사내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분사한 자동차 용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유통하는 [오토앤]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1월 스타트업 Exit
- 푸드 스타트업 [쿠캣], GS리테일에 인수
- 애드옵스 기업 [태거스], 빅인사이트에 인수
- 여성 커리어 서비스 '헤이조이스' 운영사 [플래너리], 컬리에 인수
- 글로벌 스킨케어 커뮤니티 [피키], 비투링크에 인수
- 의료 데이터 인공지능 분석 기업 [바스바이], 한국축산데이터에 인수
- 전기차 부품을 생산 기업 [MH기술개발], SJM에 인수
- 글로벌 SW 개발 서비스 '브릭메이트' 운영사 [에이릭앤컴퍼니], 금호전기에 인수
- 자동차용품 온라인거래 플랫폼 [오토앤] 상장
스타트업스페이스는 국내 스타트업 투자 현황을 한 눈에 살펴보고, 투자 금액, 산업 카테고리 등 다양한 분류체계를 활용해 스타트업 지형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가 매달 발행해오고 있는 스타트업맵은 앞으로 스타트업스페이스로 제공됩니다. 현재 베타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추후 스타트업 투자 현황을 통합 제공하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새롭게 만들어진 스타트업스페이스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의 투자 현황을 한눈에 살펴보고 스타트업 생태계 지형을 파악해보세요!
▸ 스타트업스페이스 바로가기: https://startupspace.kr/
▸ 스타트업스페이스 소개: https://startupspace.oopy.io/
1. 스타트업스페이스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2. 스크롤을 내려 스페이스를 구성하는 화면으로 이동해주세요.
3. [저장된 필터]를 클릭해 기존 스타트업맵에서 제공하는 10억, 100억, 300억 이상 투자유치 스타트업, 인수합병 스타트업, 여성 대표 스타트업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보기 방식을 [버블]에서 [카드]로 변경할 경우 기존 맵 형태의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