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얼레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타트업얼라이언스 Apr 17. 2023

[스얼레터#361] FIFTY FIFTY를 아시나요?

2023.04.17 스얼레터 #361

FIFTY FIFTY(피프티 피프티)를 아시나요? 국내에서는 아직 인지도 낮은 신인 걸그룹인데요. 한국 리스너보다는 글로벌 리스너가 먼저 발견한 그룹입니다. 피프티 피프티의 'Cupid'라는 곡은 미국 빌보드 핫100 차트 85위를 기록했는데요. 다음 주에는 빌보드 핫100차트 60위권이 예상된다고 하네요. 미국 스트리밍 사이트 스포티파이에서도 4세대 그룹 최초 Top10에 들었다고 하니, 앞으로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줄 것 같습니다.


K팝과 K콘텐츠가 주류가 되었다고 하지만, 중소 기획사의 데뷔 4개월차 걸그룹이 글로벌 차트에 드는 것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저는 '좋은 노래, 영리한 전략, SNS'라는 삼박자가 모두 융화되며 일어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글로벌 차트에 오른 'Cupid'라는 곡은 미국에서 유행하는 신스팝 장르인데다 가사도 굉장히 키치합니다. 또 한국어 버전과 영어 버전이 따로 있는데요. 한국어 버전은 도입부-후렴-랩-클라이막스라는 K팝의 전형적인 구성을 따라가는 한편, 영어 버전은 팝송과 비슷하게 멜로디 중심으로 흘러갑니다. 글로벌 리스너들이 'K팝'보다는 'Cupid'라는 노래 그 자체로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거죠.

피프티피프티를 보면 '좋은 노래는 주목을 받는다'라는 말이 여전히 유효한 것 같습니다. 이번 주는 제가 소개해드린 노래를 들어보며 힘찬 한 주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 리틀 임진모 여경 드림 -


✔️ 스얼레터 다시보기 : https://stib.ee/EBS7


매거진의 이전글 [스얼레터#360] 그런대로 다 의미가 있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