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4.15. 스얼레터 #412
최근 평소 존경하던 분으로부터 책을 선물받았습니다. 제목이 자그마치 “100세 인생(The 100 year life)”인데요. 언뜻 유행가 가사 한 자락이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갑니다. 그러나 책의 내용은 노래 가사만큼 낙천적이지만은 않습니다. 100세까지 사는 것이 저주가 아닌 선물이 되려면 우리는 인생의 단계를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우리가 준비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심리학자와 경제학자들이 분석한 결과가 책에 담겨있었습니다.
짧게 요약해보면, 우리는 앞으로 [교육]-[직업활동]-[은퇴]의 3단계 삶을 벗어나, 다단계 삶을 맞을 준비를 해야한다고 하네요. 여러 개의 직업활동을 하면서 삶의 단계가 잘게 쪼개지고, 3단계 삶에선 단 두 번이었던 전환기가 여러 차례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이 때마다 변화에 의연하게 대처하고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어야 다음 단계로 잘 전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재충전(recreation)의 시간만 가질 것이 아니라, 새로운 지식과 네트워크를 쌓는 재창조(re-creation)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하네요.
어떠신가요? 여러분은 지금 몇 단계 삶을 살고계신가요? 재충전이 아닌 재창조를 위한 시간도 보내고 계신가요? 책에 나온대로라면 저는 98~100세까지 살 확률이 약 50% 정도 되더라고요. 오늘 아침은 저와 함께, 앞으로 남은 나날들을 어떻게 준비할지 잠시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어떨까요?
- 100번째 생일을 고대하며, 민혜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