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0.14 스얼레터 #438
바쁜 월요일 아침. 난데없는 사랑, 돈, 명예 타령이라니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으시겠지만, 월요일 아침 출근을 한 이유도 결국 각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삶의 가치를 충족하기 위해 일을 하는 것이니 노여워 마시고(?) 글을 읽으며 한 번쯤 같이 고민해 봐주시길 바랍니다.
몇 년 전 선진국 대상으로 ‘삶의 의미’를 조사한 결과에서 다른 국가들이 가족을 1위로 꼽을 때 한국만 ‘물질적 풍요’를 1위로 꼽아 소소하게 화제가 되었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해당 리서치 결과는 조사 방식과 분석에 대한 문제가 다소 있다는 지적이 있긴 했습니다) 당장 동료들과 친구들에게 물어봐도 ‘아 뭘 물어 돈이지!’라는 의견이 압도적이네요. 수많은 위인과 유명인의 삶에 대한 명언을 봤을 때는 사랑, 돈, 명예 중 사랑이 가장 중요한 가치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만, 아무래도 제 주위 사람들은 아직 덜 살아서 그런지 사랑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쓰고 있는 제 생각은 어떠냐고 물어보신다면 저는 결정장애가 있는 사람이라 ‘셋 다 중요한 거 아닌가…’ 하는 힘 빠지는 답변만 할 뿐입니다만, 중요한 것은 몰라도 셋 중 힘이 가장 센 것은 역시 ‘사랑’이 아닐까 합니다. 다른 가치로는 설명이 안 되는 것이 사랑으로는 많은 것이 설명되니까요.
최근 소중한 사람들에 대한 생각이 많아져 이런 삶의 가치, 의미까지 고민하게 되었는데요. 스얼레터를 구독하고 계신 분들의 생각은 어떤지 문득 궁금해져 다시 여쭤봅니다. 여러분은 삶의 가치 중 무엇이 가장 중요한가요?
- 지난 주말 사랑의 힘으로 지하철 42개 역을 이동한 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