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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yeon Jul 19. 2022

스타트업 신입을 위한 용어 정리

내가 뭘 모르는지도 모르겠어요. AOV? KPI? 또 알아야 할 것?

흐릿한 개념을 담은 선명한 그림보다 나쁜 것은 없다 - Ansel Adams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분야에 종사하시는 분들에게는 현재보다 더사용성이 좋은 프로덕트로 업그레이드하는 일이 가장 큰 과제이자 숙제일 텐데요. 인풋이 없다면 좋은 아웃풋도 나올 수 없을 텝니다.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관련 UX/UI 디자인 업무와 기획을 병행하면서, 저도 항상 같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하면 비용을 최소한으로 하면서 프로덕트의 AOV를 극대화할 수 있을까요? 회사 내에서 어떻게 팀 조직을 꾸리고, 어떤 테스트 방식을 도입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수립하는 것일까요? 이 모든 질문의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해당 직무 및 업무와 관련된 전반적인 용어를 개괄적으로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늘 글에서는 처음 UX/UI 디자인, 기획, PM, 마케팅 등 프로덕트와 관련된 업무를 시작하시려 하는 신입 분들을 위해 오늘은 관련 용어를 얕고 넓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용어의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검색을 해보시거나, 차후 업로드 될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UX / UI 기본 용어


* 와이어프레임

와이어프레임은 인터페이스를 시각적으로 간략히 묘사한 것입니다. 보통 구조(페이지 요소 구성 방식), 콘텐츠(페이지에 표시될 내용), 기능(인터페이스 작동 방식)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출처: adobe blog

와이어프레임은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과정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 전략을 시각적으로 파악해 차후에 발생할 문제를 초기 단계에서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정적인 상태로 제작되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테스트하기에는 매우 어렵습니다. 


* 프로토타입

와이어프레임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프로세스입니다. 프로토타입은 사용자와 인터페이스 사이의 인터렉션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인터랙티브한 경험을 구축함으로, 유저가 직접 프로덕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경험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돕습니다. 세부 기능 묘사에 따라 로우 피델리티 프로토타입과 하이 피델리티 프로토타입의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처: adobe blog

*  인터랙션

사전적 의미로서는 "둘 이상의 물체나 대상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일종의 행동"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사용자의 편의와 흥미를 충족하기 위해서 형성된 인터페이스의 상호작용의 프로세스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만 인터랙션으로 설명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엄밀히 말하면 인터렉션은 애니메이션 전환과 UI를 포함할 수 있는 상위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올바릅니다. 목적 달성의 절차를 포함하면 인터렉션이며, 포함하지 않는 경우 UI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UI

UI는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사용자와 프로덕트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장치를 일컫습니다. 입력과 출력으로 상호연결이 되는 물리적인 장치 뿐 아니라, 출력장치를 통해 제공되는 시각, 청각, 촉각 등의 정보 또한 포함됩니다. 


*  UX

UX는 user experience의 약자로서, 사용자 경험이라고 정리합니다. UX 디자인을 한다고 말하는 것은 사용자에게 서비스 목적 달성에 있어 보다 효율적이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을 한다는 것입니다.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사용했을 때 느끼는 만족감, 브랜드, 신뢰, 이미지 등을 고려한다면 UX를 검토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GUI

Graphic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입출력의 기능을 아이콘 등의 그래픽으로 나타내는 것입니다. GUI 디자이너는 아이콘, 컬러, 레이아웃 등의 시각적 요소를 활용해 서비스 UI를 보기 좋게 만드는 일을 합니다.


UX/UI 관련 용어


* 휴리스틱(heuristic)

경험적 지식으로 평가하는 방법론으로,가장 널리 쓰이는 휴리스틱은 제이컵 닐슨의 방법입니다. (참고 www.nngroup.com/articles/ten-usability-heuristics)



마케팅 및 그로스 분석 관련 용어


* 전환율

프로덕트에 유입된 방문자가 프로덕트의 목적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비율입니다. 


* KPI

KPI는 key performance indicators의 약자로, 핵심 성과 지표입니다. 비즈니스 목표 대비 조직의 진행상태를 나타내는 정량적인 지표입니다. 


* AOV

AOV는 average order value의 약자로, 평균 주문 금액(가치)입니다. 


*  UPO 

Units per Order의 약자로, 주문당 제품 수 입니다. 


* 마케팅 클릭 / 비용 용어 (CPA(Cost per action): 광고 단가 측정 지표)

CPM(cost per mille): 1000회 노출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CPC(cost per click): 집행한 광고 비용에서 클릭당 얼마의 비용이 사용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CPV(cost per view): 집행한 광고비용에서 조회당 얼마 비용이 사용되었는지를 의미합니다.

VTR(view through rate): 노출 대비 조회율을 의미합니다.

CTR(click through rate): 노출 대비 클릭률을 의미합니다.

CPO(Cost per order): 계약이나 주문 1건을 획득하는 데에 사용되는 광고비를 의미합니다.

CPD(Cost per duration): 특정 기간 당 발생하는 광고비를 의미합니다.

CPE(Cost per Engagement): 1인 사용자 참여당 광고비를 의미합니다. 

CPI(Cost per install): 앱 1회 설치당 단가를 의미합니다.

CPF(Cost per fan): 팬 1명당 획득 단가를 의미합니다.

CVR(conversion rate): 광고 대비 구매 전환율을 의미합니다.


* CAC

Customer acquisition cost로 고객 획득 비용을 의미합니다.


* LTV / CLV

고객 생의 가치로 고객이나 유저가 앱에서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 PMF

product/market fit의 약자로, 제품 시장 맞춤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 MVP

minimun viable product의 약자로, 최소 기능 제품을 의미합니다. 리스는 최소한의 노력으로 고객의 대한 최대한의 검증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제품 버전이라고 설명합니다.


* UA

user acquisition의 약자로, 사용자 획득이라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에서 새로운 사용자를 획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바일에서 사용자 획득은 앱 설치를 유도하는 전략을 의미하며, 광고 캠페인이나 프로모션을 주로 활용합니다.


* 세그먼트

정량화 할 수 있는 같은 속성을 공유하는 그룹을 의미합니다.


* Customer Journey map

사용자 여정 지도는 고객이 서비스를 어떤 터치포인트로 만나고, 무슨 생각과 행동을 하며, 니즈가 충족되었는지를 시간 축으로 가시화 한 그래프입니다. 


* 페르소나

페르소나란 기업의 프로덕트를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목표 고객의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마케팅 페르소나는 인구통계학정보, 고객 행동분석, 라이프스타일 등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한 다양한 정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USP

unique selling point의 준말로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고유의 강점이나 강점을 어필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혜택(Benefit)을 제시하여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의 방법입니다.


* ASO

App store optimization의 약자로, 앱스토어 최적화입니다. 검색 최적화를 유도하기 위한 마케팅 과정입니다. 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및 LPO(Landing Page Optimization)와 동일한 원리를 기반으로 한 SEO 및 LPO의 앱 마케팅 버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의 약자로 고객 관계 관리입니다. 고객 생애 가치(LTV)를 향상시키는 개념으로, 고객 관계를 구축하고 로열티를 증진하는 과정에 도움을 제공합니다.


* VOC

voice of customer의 약자로, 고객의 목소리입니다. voc조사를 통해 업무 프로세스와 마케팅의 효율을 검토하고 고객의 요구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FGI 

focus group interview의 약자로 표적집단면접법입니다. VOC수립의 조사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개발 관련 용어


* SDLC

Software Development Life Cycle의 약자로,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입니다. SDLC단계는 제품 시작부터 폐기까지의 전체 수명주기를 다룹니다.


* QA

Quality Assurance의 약자로, 프로덕트의 환경과 기능을 테스트하는 일련의 과정을 일컫습니다. 버그를 찾고, 결함을 시정하고, 릴리즈 일자를 조율합니다.


*SSO

Single Sign-on의 약자로 통합 인증입니다. 한 번의 인증 과정으로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할 수 있는 중앙화 된 세션 및 사용자 인증 서비스입니다.


* SI

system integration의 약자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업무를 일컫습니다.


* SM

System management의 약자로,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라고 말할 수 잇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및 전략 수립 용어


* IA 

information Architecture의 약자로, 정보 구조도입니다. 서비스의 전체 구조를 지탱하는 뼈대입니다. 사용자와 콘텐츠, 시나리오 3가지를 고려해서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트리 구조, 엑셀 형식의 IA 등이 있습니다.


*  GSOT

프로덕트의 전략을 문서화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목표(Goal), 전략(Strtegies), 과제(Objectives), 전술(Tactis)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프로젝트의 고차원적인 목표를 산술적으로 기술하며, 전략은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기술합니다.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수치화된 과제를 기술하고, 구체적인 아젠다 및 실행 리스트를 전술에 정리합니다.


* OKR

OKR은 목표(Objective)와 핵심 결과(Key Results)의 약자로 측정 가능한 팀 목표를 설정하고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목표 설정 방법론입니다.


IR 투자 관련 용어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의 약자로, 앱의 활동 사용자 1인당 평균 결제 금액을 의미합니다.

(매출 / 중복을 제외한 순수 활동 사용자 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의 약자로 유료 사용자 1인당 평균 결제 금액을 의미합니다. (매출 / 중복을 제외한 순수 유료 사용자 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 MRR

Monthly Recurring Revenue의 약자로 월간 반복 매출을 의미합니다.

(평균 청구 금액 * 해당 월 총 고객 수)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ARR 

Annual Recurring Revenue의 약자로, 연간 반복 매출입니다. 

(MRR *12)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GMV

Gross Merchandise Volume의 약자로, 전자상거래 업체에서 주어진 기간 동안 이뤄진 총 매출액, 총 상품 판매량을 의미합니다.




마치며

스타트업 실무 중 한 번 쯤 들어본 적 있던 용어를 정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차후에도 추가할 예정이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제가 참고했던 사이트를 아래 링크로 첨부합니다. 다음 게시물에서는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UI/UX 콘포넌트 용어 정리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adobe.com/ko/publish/2018/03/06/everything-you-need-to-know-about-wireframes-and-prototypes

https://ditoday.com/interaction-%EC%9D%B4%ED%95%B4%ED%95%98%EA%B8%B0-%EC%83%81%ED%98%B8%EC%9E%91%EC%9A%A9%EC%9D%98-%EA%B8%B0%EB%B3%B8-%EC%86%8C%ED%86%B5/

https://www.microsoft.com/ko-kr/microsoft-365/business-insights-ideas/resources/what-are-kpis-and-how-to-use-them

https://plavement.tistory.com/27

https://toma0912.tistory.com/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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