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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tay Berlin Dec 25. 2021

고시원 창업은 처음이라. 20대 고시원 창업기록

이제는 고시원이 아니라 "부티크 스테이"로 불러주세요. 


20대 마지막을 장식한 고시원 창업 

한 번 꽂힌 일은 무조건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입안에 가시가 돋힌 것처럼 스트레스 받는 ENTP 입니다. 

29년 인생을 살아오면서 한 번 꽂혔던 일들은 100% 실행에 옮겼던 것 같아요. 

고시원 창업에 꽂힌 것은 2020년도 6월쯤이었습니다.

2020년도 02월 COVID-19가 서울을 점렴하기 시작하던 그 시절. 

이대에 쉐어하우스 1호점을 오픈하고 그 해 6월 홍대에 쉐어하우스 2호점을 오픈했습니다. 


살만한 공간이 아니라, 살고 싶은 주거 공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 


청년들의 주거환경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왔어요.

제가 생각하는 안전하고 양호한 주거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민해왔고요.

약 2년 간의 고민 끝에...       


이십대 마지막을 고시원 인수로 마무리하게 되었습니다. 

2021년 12월 15일. 인생에서 가장 큰 투자금을 들여 가장 큰 사업을 하게 되었어요. 


안주하는 삶이 아니라 도전하는 삶을 위하여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을 다니고 있어요. 동시에 이제는 정말 사장님이 되었습니다. 


고시원 리모델링을 하기 위해 견적을 내고 공사 감리를 보는 그 모든 과정을

혼자 기획하고 있어요. 

매 순간이 도전이고 고민의 연속이네요.


행복하고 안전한 공간을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

그리고 그 곳에서 거주하는 사람들이

'여행'과 같은 경험을 하기를 바란다는 마음.


그런 마음으로 스테이 베를린을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3가지 고민


저는 좋은 공간을 위하여 크게 3가지를 고민해야한다고 생각했어요. 


1. 고객에 대한 정의 


2. 주거 공간에 대한 정의


3. 스테이베를린만의 차별점에 대한 고민 


가장 먼저 고객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할까 고민해보았습니다. 

스테이베를린은 '부티크 호텔 스타일의 원룸텔' 공간입니다. 


부티크 호텔은 규모가 크지 않지만 호텔만의 독특한 개성과 감각적인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를 의미하죠. 에이스 호텔이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어요. 에이스 호텔하면 떠오르는 디지털 노마드가 일할 수 있을만한 넓은 라운지가 있죠. 감각적이고 세련된 디자인도 뛰어나고요. 


한 편, 스테이베를린은 단기 숙박 호텔이 아니에요. 최소 3개월 이상 입실객이 거주하는 '주거 공간' 이죠. 또 원룸텔은 침대, 책상, 의자, 화장실 등 주거생활에 꼭 필요한 공간을 독립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에요. 고시원 종류 중에서 미니룸이라고 해서 화장실과 샤워 시설을 입실객들과 공유하는 시설이 있어요. 미니룸과 원룸텔은 화장실과 샤워시설의 독립성 측면에서 차이가 있죠. 원룸텔은 쉐어하우스와도 아주 큰 차이가 있어요. 쉐어하우스는 화장실, 주방 등 공용공간을 타 입실객들과 공유하는 것뿐만 아니라 하우스 자체를 공유하죠. 원하지 않아도 타 입실객들과 왕래를 해야하는 일이 생길 수 있고요. 


 공간브랜딩에 대한 고민

스테이 베를린의 공간을 찾는 고객들은 부티크 호텔만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디자인/ 공간 경험과 함께 주거공간의 독립성과 안전성을 함께 추구하는 분들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독립을 시작하기 전 3-6개월 정도 자신만의 취향,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가기 위해서 독립 공간을 찾고 싶어하는 분들. 타겟층을 선정하고 페르소나를 만들어갔습니다.


자연스레 스테이베를린만의 차별성을 '일상을 여행처럼 살아가고 싶은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공간이라고 정의하게 되었습니다. 


Why Stay Berlin 


많은 분들께서 스테이 베를린의 의미를 질문하십니다. 

스테이 파리가 될 수도 있고, 런던이나 덴마크가 될 수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베를린을 선택한 이유는..

베를린 여행을 두 번이나 떠났을 정도로 베를린만의 바이브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여행다운 여행을 할 수 있었던 장소에요.  


가난하지만 섹시한 도시. 베를린하면 떠오르는 가장 대표적인 문구죠. 

가난한 예술가의 성지에서 지금은 스타트업의 성지로 변한 베를린.

전 세계 모든 이들이 한 번쯤 살아가는 것을 꿈꾸는 공간이죠. 


그 공간에 대한 이미지를 담기 위해 어떻게..

고시원을 선정하고, 디자인을 기획하고, 리모델링을 진행하였는지 

또한 어떻게 홍보 플랜을 기획했는지는

차차 풀어보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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