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Makefolio : 전시 <Knots : 매듭짓다>

메이크폴리오 11월 보아즈 아뜰리에 전시를 소개합니다.




Makefolio

11월 전시 <Knots : 매듭짓다>






낙엽이 떨어지고 있는 11월, 어느덧 짧고도 강렬했던 가을이 떠나가고 겨울의 냄새가 코끝에 닿는 듯합니다. 다가오는 겨울을 맞이하여, 메이크폴리오에서 따뜻한 온기를 한 겹 더해줄 보아즈 아뜰리에와 함께합니다.




To keep your stones. & Knitting glass




- 보아즈 아뜰리에 (방주민 작가) -

보아즈 아뜰리에는 ‘당신은 무엇을 지키며 살아가고 있나요?’라는 질문을 갖고 작업하는 아트 브랜드입니다.

지키고자 하는 힘이 삶의 원동력이 되고 때론 지키는 대상이 나를 일으키는 그 단단하고 따뜻한 동시적 흐름을 표현합니다. 실 작업을 중심으로 다채로운 재료와 조화를 통해 실의 매력을 보다 신선한 시선으로 소개합니다. 시간을 쌓아 엮은 매듭들은 부드러운 견고함과 어떤 형체라도 품어지는 너그러운 속성을 담고 있습니다. 견고하게 쌓아간 매듭과 매듭들이 당신의 하루를 굳건하게 지켜갈 힘이 되길 바라며 보아즈 아뜰리에만의 시각으로 바라본 매듭들을 선보입니다.





Hand drawing of life 견지하다.





 달리기를 시작하기 전, 신발 끈을 단단히 조여매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무사히 달리기 위해, 혹시나 풀어진 끈을 밟고 넘어지지 않도록. 견고히 매어진 끈은 당신의 발걸음을 지지하는 마음, 안녕과 무탈한 완주를 바라는 마음이 담겨있기도 합니다. 너무나 당연하고 일상적이어서 눈치채지 못한 '매듭'이라는 것이 누군가의 진심 그리고 삶의 한 땀과 닮아있다고 생각해 본 적 있나요?

 달리는 동안 스치는 풍경들이 필름처럼 연속적으로 이어지며 우리의 일상을 만들어가는 것처럼, 보아즈 아뜰리에는 실 그리고 다양한 재료들을 엮으며 삶의 과정을 표현하고자 합니다. 작가는 실로 시작하여 하나의 커다란 면이 되는 마크라메라는 공예가 매일이 쌓이고 각각의 선택들이 얽히며 만들어지는 우리의 삶과도 비슷하다고 말합니다.





macrame drawing







"매듭은 실이 엮어지는 하나의 개체입니다. 그리고 그 매듭들이 반복되는 과정을 통해 하나의 면을 만들고 완성됩니다. 하나의 매듭이 마치 인생의 ‘오늘’ 같았고 그 매듭들이 무수히 많이 반복되어 완성되는 직물이 우리의 인생 전체를 의미하는 것처럼 느껴졌습니다."


보아즈 아뜰리에 방주민 작가 interview 中





base



base




보아즈 아뜰리에는 특히나 실이라는 재료와 다른 재료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시멘트와 결합하여 거칠고 차가운 감각과 부드럽고 푸근한 감각이 만나 조화롭고도 반전 매력이 돋보이는 작품인 base,

그리고 모헤어 뜨개 스와치와 크리스탈 구슬, 우드볼의 재질감이 부드럽고도 힘있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모빌까지 이번 전시를 통해 새로이 선보입니다.





Time swatch mobile (dawn)




<감내하다> 작은 진주들과 우레탄 줄을 엮어 만든 위빙 작품





(L) Nest wave holder / (R) Nest plate






"실 공예에 있어서 기존의 할머니 때부터 해오던 뜨개라는 관념을 바꾸고 싶었습니다. 가방과 옷을 뜨는 것뿐만 아니라 뜨개, 매듭 공예를 현대적인 감각으로 재해석하여 인테리어 소품이나 아트 오브제 등으로 범위를 확장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듭 자체를 미적인 관점으로 더 부각시키고 색다른 재료와의 결합을 통해 실이 갖고있는 재질적인 한계를 뛰어넘는 작품들을 선보이고 싶었습니다."


보아즈 아뜰리에 방주민 작가 interview 中





Knitting glass


<Knitting tea coaster >라피아 실로 제작된 코바늘 티코스터와 코바늘 조직을 모티브로 제작한 니팅 유리컵이다.




Hand drawing of life 견지하다 mini ver.



macrame tree



보아즈 아뜰리에의 처음부터 지금까지의 작업들을 한 데 모아 볼 수 있는 이번 전시에서, 우리의 하루하루를 조명하고 위로하고자 하는 매듭의 흐름을 따라 시선을 두어보세요. 우리는 올해에 어떤 것들을 지키며 또 한 편의 이야기를 지었을까요. 그 견고하고 따뜻한 매듭들이 당신의 매일을 지켜가고 다음 걸음을 내디딜 힘을 줄 수 있길 바랍니다.







<Knots : 매듭짓다>

기간 : 2022. 11. 08 - 12. 04

장소 :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9길 17, 1층 메이크폴리오 서촌

전시 더 알아보기





일상에 영감이 될 작가와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메이크폴리오 인스타그램 : @makefolio_official

메이크폴리오 서촌 인스타그램 : @makefolio_seochon




메이크폴리오 홈페이지 방문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