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테디플래너 Jul 29. 2022

자기계발)2_앱스플라이어 어트리뷰션 및 매체 연동

퍼포먼스 마케팅 그리고 툴




일단 모든 것에 있어서 기본은 용어인 것처럼, 용어부터 다시 정리해보기로 했다. 앱스플라이어가 어트리뷰션 툴인 만큼 어트리뷰션 모델에 대한 이해가 가장 먼저 필요할 것 같고, 어트리뷰션을 기반으로 해서 연동 등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을 우선적으로 정리하고자 한다.



 매체 연동의 경우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SRN 매체를 비롯해 정말 많은 매체를 연동한 경험이 있었지만, 이 과정 또한 매우 중요한 과정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다시 정리해보기로 마음을 먹었다. 감사하게도 앱스플라이어에서 에이전시 대상으로 웨비나를 진행해주었고, 녹음 영상본이 업로드 되어 해당 내용을 보면서 다시 정리할 수 있었다. 

 



1. 기본 용어 공부 및 스스로 정의하기


어트리뷰션 툴마다 각각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있지만, 아마 단어는 달라도 내포하는 의미는 거의 비슷할 것이라고 본다. 아래 내용은 앱스플라이어 기준의 용어이지만, 아마 이 용어에 대한 이해가 된다면 다른 툴 사용할 때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앱스플라이어를 다시 공부하면서 제일 어려웠던 부분이 용어에 대한 완벽한 이해였다. 이전의 경우 인스톨 성과 측정을 목적으로만 앱스플라이어를 다뤘다면, 이번에 더 폭넓게 이해하고자 공부를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용어를 스스로 이해하고 정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리고자 정리해보고자 한다. 


1) 어트리뷰션(Attiribution)

말 그대로 기여를 뜻하는 것으로, 앱을 설치한 유저가 어떤 마케팅 Engagement를 통해 우리 앱을 설치했는지, 그리고 해당 유저가 어떤 이벤트를 진행하고, 우리 앱을 삭제하는 지와 같은 측정을 통해 해당 유저가 어떤 LTV를 갖는지 측정하고 분석하는 것

*engagement : 유저가 우리의 앱 광고에 노출되고 클릭한 것

 

앱스플라이어 어트리뷰션 흐름도


* 앱스플라이어의 경우 유저가 여러 광고를 보고 앱을 다운로드 후 실행을 했다면, 가장 마지막에 본 광고에, 그리고 노출 보다는 클릭을 한 광고에 기여가 귀속된다. 



앱스플라이어 웨비나(앱스플라이어의 클릭 룩백 윈도우)


앱스플라이어 웨비나(노출보다는 클릭 광고가 더 우선)


2) 룩백 윈도우(lookback window)

광고를 클릭하거나 노출된 기록의 유효한 기간으로 해당 광고의 성과의 기여를 인정하는 기간으로 이해하면 된다. 광고를 클릭하고 바로 앱 다운로드 및 실행을 할 수도 있지만, 후속 행동을 바로 하는 유저는 거의 없을 것이다. 이때 윈도우 기간을 어느정도 정해두면 그 기간까지는 해당 광고의 기여를 인정하는 것이다. 


클릭 룩백 윈도우
뷰쓰루(노출) 룩백 윈도우 


매체마다 룩백 윈도우를 정의하는 기간이 다른데, 그러다보니 앱스플라이어와 매체 간 성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한 성과 차이를 유사한 수준으로 하기 위해선 매체와 앱스플라이어의 룩백 윈도우 기간을 동일하게 설정해줘야 한다. 


추가로 룩백윈도우의 경우 CPI(설치 당 과금) 형태로 진행되는 nCPI나 CPI 광고를 운영하게 될 때 많이 언급하게 되는 내용이다. nCPI 광고를 중간에 성과가 좋지 않아 off 하거나, 기간이 종료되어 광고는 off 되었지만 룩백 윈도우 기간에 따라 광고가 종료된 시점에 인스톨이 발생하게되면 추가로 인스톨이 집계되어 매체 측에 지불해야하는 광고비가 추후 늘어날 수 있다. 



3) 리어트리뷰션(Re-attribution)

앱 설치 후, 삭제한 유저가 오가닉 혹은 논오가닉 광고를 통해 앱 설치시, 재설치한 행위로
만약 이 행위를 한 시점이 리어트리뷰션 기간에 포함된다면, 해당 설치는 신규 설치가 아닌 재설치인 리어트리뷰션에 포함된다.
리어트리뷰션 모델


4) 리인게이지먼트(Re-engagement)

앱을 가진 유저가 리마케팅을 통해 앱을 실행하게 됐을 때 적용되는 내용으로, 이때 앱 내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리마케팅 리인게이지먼트에 포함된다. 

*리인게이지먼트 윈도우가 종료된 후 발생한 것은 앱을 최초로 설치한 채널에 성과가 귀속된다. 


리인게이지먼트 모델 


*리어트리뷰션과 리인게이지먼트의 경우 앱스플라이어 내 개요 대시보드가 아닌 리타겟팅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파트너 설정 내 매체 별 연동 탭 화면에서 토글을 켜줘야 하고, 앱 설정 진행 시 리타겟팅 광고 토글을 켜줘야 한다. 


추가적으로 리인게이지먼트 전환 간 최소 시간을 N/A로 설정해두면, 여러 리타겟팅 광고를 진행했을 때 가 장 마지막에 관여한 광고로 기여가 인정되지만, 별도로 최소 시간을 시간/일 단위로 설정해두면 유저가 리타겟팅 광고 여러 개 터치해도 해당 기간 동안 첫 번째로 터치한 광고에 기여 수치가 남게 된다. (이 부분은 코멘토 멘토님께서 설명해주신 내용이다.)




2. 파트너 설정에서 운영중인 마케팅 채널 연동하기 


시청한 앱스플라이어 웨비나의 경우 에이전시 대상으로 진행한 내용으로, 캡처 화면 및 설명이 에이전시 입장 중심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우선 에이전시 입장에서 매체 연동 작업을 진행 시에는 반 광고주 앱스플라이어 계정에서 에이전시 계정에게 해당 매체의 연동 권한을 부여해줘야 한다. 



1) 구글 AC 

구글 앱 캠페인 광고를 진행 시 연동 작업을 해줘야 하며, 우선 운영 중인 ① 구글 애즈 계정 접속 후 도구 및 설정 → ② 연결된 계정 → ③타사앱분석 → ④링크 ID 생성 후 해당 링크 ID를 앱스플라이어에서 입력해줘야 한다. 


* 앱스플라이어에 입력할 수 있는 링크 ID는 1개만 가능하며, 혹시 대행사에서 별도로 구글 AC 광고를 진행 시 링크 ID를 대행사 에이전시 구글 애즈 계정으로 공유해줘야 한다. 그리고 에이전시 앱스플라이어에서는 링크 ID가 확인될 거고 운영 중인 구글 애즈 계정의 CID를 입력해주면 된다. 





2) 메타

페이스북의 경우 앱 디벨로퍼 관리자에서 우선 해당 앱을 등록해줘야 한다. 앱 디벨로퍼 관리자에서 앱 ID 숫자를 앱스플라이어 내 페이스북 연동탭에서 입력해주면 된다. 그리고 대행사에서 별도로 페이스북 광고를 운영 시 앱 ID를 광고로 운영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받아야 해서 광고 계정 ID 입력 및 대행사의 비즈니스 관리자에게 앱 권한을 공유해주면 된다. 


요약하자면, ① 페이스북 앱 디벨로퍼 관리자에서 앱 등록 → ②페이스북 앱 대시보드 설정>고급 탭에서 해당 앱 광고를 운영할 계정을 연결해주면 된다. 




3) SRN을 제외한 매체 

진행하는 매체를 검색 후 토글을 켜준 후, 추가적으로 필요한 내용은 매체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진행하면된다. 구글, 페이스북의 경우 별도 링크를 생성하지 않아도 API 연동을 통해 인스톨을 측정할 수 있지만, nCPI와 같은 매체의 경우 별도로 어트리뷰션 링크를 생성해줘야 그 매체의 성과의 기여를 트래킹 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한 건 매체에 해당되는 미디어소스에 해당되는 파라미터인 pid가 잘 되어있는지 확인해야하며, 대행사 입장에서 매체 연동 진행 시 이전에 말했듯이 af_prt에 대행사 이름이 잘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줘야한다. 

SRN이 아닌 매체 연동 탭


SRN이 아닌 매체 연동 탭


어트리뷰션 링크구조





앱스플라이어 관련 두번째 글은 기본 용어와 매체 연동 중심으로 작성해보았다. 이전까지만해도 직접 앱스플라이어를 다룰 때에는 앱 마케팅 진행을 앞두고 시간에 쫓기며 당장해야하는 선수 과정 중심으로 필요한 작업만 진행했었다. 당시 그것이 뭘 뜻하는지 어떤 것을 내포하고 있는지 생각하고 찾아보기엔 다소 시간이 부족했기도 했고,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스스로 정리하면서 이 지표가 어떤 걸 의미하는지,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해야하는 지, 어트리뷰션의 원리가 어떻게 되는 지와 같이 본질적인 내용을 다시 정리해볼 수 있어서 나한테도 정말 좋은 시간이 되었다. :) 


글을 쓸때마다 느끼는 건 하나의 글을 작성하는 데에도 평균적으로 4시간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동시 작업이 많은 요즘 글쓰기가 가끔은 부담으로 다가올 때가 있다. 특히나 전문적으로 글을 쓴 경험이 없어서 그런지 몰라도 더 어려움이 느껴진다. 하지만, 혹여나 나의 글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될 수도 있게다는 생각을 하면 이 과정 또한 그저 즐거운 일이 되버린다. 




작가의 이전글 자기계발)1_앱스플라이어 시작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