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모델링 스터디
매출 추정의 중요성
매출은 기업가치평가의 근간
COGS, SG&A 추정뿐만 아니라, CAPIX, 감가상각, R&D 비용 등 거의 모든 추정에 결정적
→ 매출 추정에 따라 기업가치 및 투자의견이 상당부분 결정될 수도 있음
매출 추정 접근방식
Top-Down : 마켓 사이즈 *m/s
Bottom-up : Quantity *Price
(거의 대부분의 증권사는 Bottom-up 접근 활용)
Driver를 쪼개면 쪼갤수록 추정이 정교해지고 설득력이 생긴다.
매출 Driver (꼭 단독이 아니어도 됨)
제품 :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 or 제품군별로 매출을 쪼개는 방법 / 가장 보편적
지역 : 지역별로 매출 규모/성장률 차이가 유의미하게 존재하거나 고객군 특성이 달라 로컬라이제이션이 필요한 경우
채널 : 채널별 매출 규모/시장률이 유의미하게 차이나는 경우, 소비자가 제품을 접하는 채널이 여러 곳인 경우 (ex. 온라인 / 오프라인)
고객 : 고객별 판매하는 제품군이 다른 경우, 고객별 영업 방식이 유의미하게 다른 경우 (활용 산업 : 카지노 VIP, 사람인HR 대기업/중소기업)
매출 추정 예제
매출구성을 단계별 Layer로 breakdown
- 1)제품별 2)지역별, 최종적으로 3)P*Q로 나눠서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