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금 Mar 01. 2021

032. 숨을 쉬자

연애, 관계 맺기를 고민하는 너에게

어깨에서도 마음에서도 힘을 빼자. 어느 연극 공연에서 보았던 배우의 힘을 뺀 연기처럼 내려놓자. 좋은 연기는 힘을 빼고 숨을 쉬는 연기이다. 그 숨을 상대 배우와 관객과 스태프들과 맞추어가는 것이 공연이다.


다시 또 잔뜩 긴장하고서는 어깨에도 머리에도 마음에도 힘을 잔뜩 준 채 실수하지 않는 것만 신경 썼던 것은 아닐까. 너무 나에게만 집중했던 것은 아닐까.


숨을 쉬어야지. 옆에 있는 사람이 어떤 속도로 어떤 깊이로 숨을 쉬고 있는지 느껴야지. 내가 빠르면 옆 사람의 호흡에 맞추고 옆 사람이 느리면 내 호흡을 전달해서 맞추고. 그것이 공연이지.


혼자 잘해서 튀어나오는 것은 좋은 공연이 아니다. 함께 하는 공연이라면 모두가 빛이 나야 좋은 공연이다. 함께 숨을 쉬는 것을 느꼈을 때 비로소 하나같이 움직이는 것이다.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였으니 하나의 숨을 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나부터 돌아볼 일이다. 너무 나만의 호흡을 쉬었던 것이 아닌지.


자기애에 빠져 잔뜩 힘을 준 채 숨을 쉬는 것도 있고 있었다.

연극도 장구도 한국무용도 현대무용도 결국 모두 호흡의 문제. 잊고 있었네. 내 배우들에게는 힘을 빼라고 그렇게 이야기하면서 정작 나는 힘을 잔뜩 준 채 움직이고 있었다.


내려놓자. 그 어떤 힘이 들어간 마음도. 그 순간에 집중하고 그 순간에서 숨을 쉬자. 혼탁한 마음은 좋은 작품을 만들어 낼 수 없다. 삶도 마찬가지이다.


힘을 빼고 숨을 쉬자. 주변과 함께 쉬자.

매거진의 이전글 031. 사랑의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