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짱 Mar 31. 2024

커리어, 이력서 컨설팅 의뢰를 받아도 잘 안하는 이유

저 스스로에게 당당한 경우에만 컨설팅을 해드립니다.

많지는 않지만 가끔 이력서 및 커리어 컨설팅 의뢰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의뢰를 받았다고 해서 모든 컨설팅을 다 해드리진 못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경험을 통해 저만의 원칙을 세웠고, 여기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논의를 드린 후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행을 원하시는 분들께만 진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유로 컨설팅을 해드리는 저만의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가 정말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인가?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회사와 직업이 있으며 그 중에서 제가 직접 경험을 해본 분야는 극히 일부입니다. 컨설팅을 원하시는 분의 고민 분야가 제가 경험해보지 못했거나 잘 알지 못하는 분야면 우선 정중하게 사실대로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즉 저는 당신의 분야에 대해 경험이 없기 때문에 전문적인 도움을 드리진 못한다는 부분을 먼저 말씀드리고 양해를 구합니다. 그리고 제가 실질적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부분을 명확히 구분지어 말씀을 드립니다. 즉, ~~한 부분에 대해서는 진행이 힘들지만, ~~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간접 경험이 있기 때문에 진행이 가능할 것 같다 라고 말씀을 드립니다.


거기에 대한 판단은 의뢰인이 하시는 것이며 이러한 사전 논의를 통해 서로간에 기대치를 명확히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컨설팅이라는 것이 대부분 결과까지 책임을 지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뜬구름 잡듯이 '이렇게 해보세요, 저렇게 해보세요'라고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뜬구름 잡는 식의 무책임한 컨설팅을 지양하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영역을 명확히 한 후, 그럼에도 불구하고 컨설팅을 원하시는 분에 한해서만 진행을 하는 것 같습니다.


2. 기존 컨설팅 받으신 경험을 확인합니다.


저에게 컨설팅 의뢰를 주시는 분들 대다수가 기존에 이미 링크드인, 크몽 등을 통해 컨설팅을 받으셨던 분들 이셨습니다. 제가 다른 코치들보다 나은 점이 크게 없다고 생각되기에 왜 굳이 저에게 다시 컨설팅을 받으시려는지 여쭈어봅니다.


그래서 최대한 같은 내용을 반복하지 않도록, 하나라도 저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얻어가시는 부분이 있도록 하기 위해 노력을 합니다. 굳이 같은 방식의 컨설팅을 무료도 아닌 유료로 반복적으로 받으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도 사전에 명확히 확인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3. 나의 컨설팅이 과연 유료로 진행될 만큼 값어치가 있는가


예를 들어 이력서 컨설팅을 받길 원하는 분이 계시면 우선 이력서를 받아서 확인을 해봅니다. 그래서 간단한 코멘트 만으로 충분한 수준의 이력서일 경우 유료 컨설팅은 진행을 안하고 있습니다. 메일 등으로 방향성 정도만 알려드리고 끝냈던 경우도 종종 있었습니다.


의뢰인의 소중한 돈과 시간을 제가 함부로 낭비해서는 안된다고 생각되기에 저 스스로가 당당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만 진행을 하려고 합니다. 물론 그 기준에 대해서는 서로가 어느 정도 차이가 있을 순 있지만, 무조건 의뢰를 받지는 않으려고 최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역량 개발 등 전문적인 부분에서 컨설팅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더 신중하게 접근하려고 합니다. 함부로 제가 잘 모르는 분야에 대해서 조언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 많이 부족하고 경험도 다른 코치들보다 매우 적다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최대한 사전에 상대방과 컨설팅 범위에 대해서 논의를 드리고 제가 할 수 있는 부분은 보수적으로 접근해서 설명을 드리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의뢰를 받아도 실제 진행을 못하는 경우도 다수 있는 것 같습니다. 무조건 다 할 수 있다고 100% 진행을 할 수도 있지만, 제 성격상 그렇게 진행되는 컨설팅은 마음이 상당히 불편하고 부담스러웠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커리어에 대해 고민을 하고 계신 많은 분들에게 멘토링, 컨설팅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니 컨설팅을 받고자 하신다면 받을 수 있는 서비스(컨설팅) 범위 등에 대해 꼭 사전에 코치 및 멘토와 충분히 논의를 한 후 소중한 비용을 지불하시기를 권유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국내 회사들의 나이제한은 언제 사라질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