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몰라 Jul 07. 2018

1.1 '인생도 프로젝트다'를 시작하며

- INTRO

인생이 프로젝트인 이유



당신의 인생 계획서


   "당신은 자신의 인생 계획서를 써본 적이 있는가?" 많은 사람들에게 이 질문을 하면 자신 있게 "예"라고 대답하는 사람을 찾아보기란 쉽지 않다.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많은 계획들을 세운다. 작게는 소풍 계획부터 크게는 기업의 거대 프로젝트 계획까지 인생의 전 과정 동안 우리는 크고 작은 다양한 계획들을 세운다. 이렇듯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계획들을 세우지만, 정작 제일 중요한 자신의 인생계획은 세우지 않는다. 우리가 자신의 인생 계획서를 쓰지 않는 이유는 앞으로 어떤 일들이 벌어질지 막연하고 언제까지 살지 모르기에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30년 이상의 장기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그들에게는 자신만의 명확한 인생 계획서가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일들 한다. 그 일들이 모여서 우리의 인생을 이룬다. 만약 그 일들이 자신의 인생계획과 궤(軌)를 같이 한다면 그 일이 비록 힘들더라도 인내하며 해나갈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인생 계획서가 필요한 이유는 지금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이 자신의 인생 계획서의 비전과 궤를 같이 하는 일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인생 계획서는 자신이 세우는 모든 계획들을 아우르는 최상위의 계획서이다.



인생도 하나의 프로젝트


   인생도 하나의 프로젝트이다. 프로젝트란 계획을 세워서 그 계획에 준하여 실행을 함으로써 계획한 목표를 달성하려고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프로젝트의 핵심은 계획이다. 계획이 없다면 프로젝트라고 할 수 없다.  글로벌 표준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지식체계 가이드(A Guide to the 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 PMBOK* Guide)'의 정의에 의하면 프로젝트란 다음과 같다. 


'A project is a temporary endeavor undertaken to create a unique product, service, or result.' (프로젝트란 고유한 제품, 서비스 또는 결과를 창출하기 위해 수행되는 한시적인 노력이다.)


위 정의에서 키워드는 'temporary'와 'unique'이다. 'Temporary'는 임시의, 일시적, 한시적이라는 뜻으로, 시간상에서 시작과 끝이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Unique'는 유일무이한, 독특한, 고유한, 남다른, 특별한이라는 뜻으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것을 의미한다. 이 세상 모든 사람은 태어나서 언젠가는 죽기 때문에 'temporary'하다고 할 수 있으며, 제각기 그들마다의 특별한 삶을 살아가기에 'unique'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인생도 한시적(temporary) 기간 동안 자신만의 특별한(unique) 무엇인가를 이루어가는 과정이므로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다.




인생 프로젝트 경영(Life Project Management)



당신은 어떤 식으로 자신의 인생을 경영하고 있는가?


   뭘 하는지 모르게 시간만 지나가고 있진 않은가? 항상 바쁘게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는 식으로 인생을 살고 있진 않는가?   왜 바쁘게 열심히 사는데 실속은 없는 것일까? 주먹구구식으로 살아가기 때문은 아닐까? 이런 질문들을 자신에게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신은 어떤 식으로 자신의 인생을 매니지먼트(management)하고 있는가? 인생도 프로젝트이기에 매니지먼트가 필요하다. 매니지먼트의 핵심 개념은 '계획 대비 실제(plan vs. actual)'에 있다. 즉 계획(plan)을 구성하고 있는 세부 목표(target)들을 명확히 세우고 그것들을 하나씩 구현(actualization)해나가는 것이 매니지먼트이다. 주먹구구식의 반대말이 매니지먼트인 것이다. 프로젝트의 계획을 세우지 않고 주먹구구식으로 수행할 경우 많은 노력이 투입되더라도 목표로 하는 성과(deliverable)를 거두기란 쉽지 않다.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와 매니지먼트의 개념이 만나야 한다. 인생 프로젝트 매니지먼트(Life Project Management)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목표와 방법을 알면 무엇을 못 이루겠는가?


   무엇부터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그 이유는 꿈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꿈을 다른 말로 인생의 비전(vision)이라고도 부른다. 꿈을 정해도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이 잘 기울여지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명확한 목표를 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꿈은 언제쯤 되겠지 하고 막연하게 생각만 하는 것이지만, 목표는 그 꿈이 현실로 구현될 수 있도록 구체화시킨 것이다. 그래서 목표는 SMART(Specific, Measurable, Achievable, Relevant, Time-bound) 해야 한다. 즉 목표는 명확하고, 측정 가능해야 하며, 달성 가능하고, 타당하며, 시간적으로 제한되어 있어야 한다.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이 계획이다. 목표와 방법이 서면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포기하지 않고 될 때까지 계속해나간다면 언젠가는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런데 만약 목표와 방법이 잘못되어 있다면 아무리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해도 목표 달성은 요원해질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와 방법을 제대로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효과성 대 효율성(effectiveness vs. efficiency)


    목표와 방법을 제대로 세우려면 효과성과 효율성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대개는 효과적이라는 말과 효율적이라는 말을 구분하지 않고 혼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두 말은 전혀 다른 말이다. 예를 들어 당뇨병 환자에게 감기약을 처방한다면 그것은 효과적이지 않은 것일까 효율적이지 않은 것일까? 이렇게 설명하면 개념을 금방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효과적'이라는 것은 무엇을 목표로 정할 것인가라는 '방향(what)'에 관한 것이고, '효율적'이라는 것은 어떻게 그 목표를 달성할 것인가라는 '방법(how)'에 관한 것이다. 




인생 피라미드


   인생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인생 피라미드 '2W1H'를 항상 기억하자. 2W1H는 Why, What, How를 의미한다. 나는 왜(Why) 살아가고 있는가?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 나는 왜 이 일을 하고 있는가? 즉 내가 살아가는 이유에 대한 답인 인생의 사명(mission)을 찾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살아가는 이유인 사명이 정해지면 그다음엔 나는 무엇(What)을 이룰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한다. 즉 인생의 비전(vision)인 최종 목표를 세워야 한다. 인생의 비전이 정해지면 그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좀 더 세분화된 하부 목표들을 장기, 중기, 단기 목표들로 구분하여 정해야 한다. 장기 목표는 30년, 중기 목표는 10년, 단기 목표는 1~3년 단위로 나눌 수 있다. 물론 인생의 사명과 비전을 세워 그것을 중심으로 장기, 중기, 단기 목표를 세웠다 하더라도 살아가는 과정에서 그 계획은 바뀔 수 있다. 계획을 세웠더라고 그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는 것이 진리이다. 그렇기 때문에 계획이 변할 수 있는 것이다. 계획이 변할 수 있다고 해서 계획이 필요 없다는 말은 아니다. 계획은 항해를 하기 위한 나침반이다. 나침반이 없다면 우리네 삶은 풍랑을 만나 이리저리 헤매는 길 잃은 조각배에 불과할 것이다. 길을 잃지 않고 헤매지 않기 위해서는 나침반인 인생 계획서가 필요하다. 


 




(주석)    * PMBOK는 프로젝트의 개념을 정립하고 프로젝트를 어떻게 하면 성공적으로 매니지먼트할 수 있을까에 대하여 그 방법론을 설명한 책이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Project Management, PM)에 관한 지식의 머리(head)도 꼬리(tail)도 아닌 몸통(body)인 전모를 다룬 것으로서, 한 사람이 집필한 책이 아니라 해당 분야의 수많은 전문가들이 오랜 기간 동안 함께 발전시켜온 집단지성체(Body of Knowledge)이기에 주관적으로 편협되지 않은 객관적이고 총체적인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1. 인생의 철학과 비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