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스톤 바이블 위키를 소개합니다.

세계 유일 위키기반 성경사이트 

스톤 바이블 위키? 그게 뭐지? 


스톤 바이블 위키(http://stonecry.org/wiki) 는 "세계 유일의 위키 기반 성경사전"입니다.

물론 다양한 형태의 성경사전은 이미 예전부터 여러 군데 존재하는 것 같지만, 이렇게 위키 형태의 성경사전은 이 '스톤 바이블 위키'가 거의 유일하다고 말해도 큰 무리가 없지않나 싶습니다. 


솔직히 찾아보면 없지는 않습니다만..사전이 담고있는 분량 측면에서는 사실상 독보적이라고 자부합니다...


저는 그냥 평범한 복음주의교단의 교회에 출석하는 일반 평신도입니다. 다만 1세대 신앙인인 관계로 성경에 대해 하나님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어도 그에 대해 정확하게 알기가 쉽지가 않더군요. 그래서 제가 그동안 정리한 것들과 성경의 내용을 정리해서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가족 여행 사진

왜 위키 기반인가요? 

처음에 자료 정리를 하느라 참 여러가지 도구를 사용해봤습니다. 네이버 까페, 블로그, 워드프레스, 기타 등등 여러 도구를 사용해봤는데, "사전"이라는 형태에 가장 적합한 도구는 역시 위키사전이더군요. 그래서 여기저기 방황하다가 위키시스템을 채택했습니다.  


그렇다면 왜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에는 하지 않나요? 

처음에는 위키백과나 나무위키에 쓰기도 했지만, 그곳은 다양한 사람들이 편집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러다보니 원래의도와 다르게 다른 사람들에 의해 너무 많이 수정이 되는 문제가 생겼습니다. 

안티기독교, 이단종파 등등..

그래서 어쩔수없이 별도의 위키사이트를 만들고, 아직까지는 편집 권한을 오픈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곳은 신뢰할 수 있나요?

저 역시 전문적인 신학공부를 한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다보니 아무래도 내용을 올리는 데에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요. 현재로서는 "성경에서 성경으로 해석하기" 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윗"이다, 하면 다윗이 성경에 어떻게 행동했고 어떻게 말했고 하는 내용을 정리하는 수준으로 기록을 한 것이죠. 그것에 어떤 신학적인 깊이를 담기는 사실상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즉, 현재까지는 제가 갈 수 있는 데 까지만 가는 중입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요?

계획은 굉장히 큽니다. 일단 디자인부터 어떻게 좀(...) 세련되게 꾸미고 싶고, 위키사전의 강점인 다국어지원도 활용해서 한글 뿐만 아니라 영문성경 외에 다양한 언어의 성경사전을 만들고 싶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적인 신학공부를 한 집필진을 많이 갖춰 보다 폭넓고 깊이있는 성경사전을 만들고픈 꿈이 있습니다. 

모쪼록 이곳이 신앙생활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