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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전략,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전략

마케팅 업계에서 혼동하는 3가지 용어의 차이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전략', 또는 '콘텐츠 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분야에서 구직/구인을 하시나요? 여러분이 읽는 글과 대화에 이 용어들이 자주 등장하나요?


이 용어들을 사람들은 자주 잘못 사용하는 용어들입니다. 용어들이 비슷해서 막연하게 쓰일 때가 많고, 이런 혼란이 사업을 확장할 때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콘텐츠 전략가를 구하는 채용 공고를 찾아보세요. 공고에는 공통적으로 작문, 편집, 콘텐츠 발행에 관한 업무가 나열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는 많은 콘텐츠 마케터들이 하는 일을 아주 잘 설명하고 있지만 사실 콘텐츠 전략가가 하는 일과는 전혀 맞지 않습니다.


무엇이 다른 걸까요? 콘텐츠 마케팅과 콘텐츠 전략의 관계는 무엇이고,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또 무엇일까요?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콘텐츠 전략의 일부


결론부터 말하자면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콘텐츠 전략의 일부입니다. 이 두 용어 간의 차이를 명확히 알아보죠.


콘텐츠 전략은 사용자 경험(UX)의 하위 분야입니다. 이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은 조직의 콘텐츠를 전체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전체 콘텐츠가 사람들의 브랜드 경험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구체화합니다. 콘텐츠 전략가는 조직의 모든 콘텐츠가 얼마나 서로 잘 맞는지에 대해 생각하며 '상위 전략(Umbrella Strategy)'을 설계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은 직접적으로 콘텐츠 마케팅을 다룹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가는 콘텐츠가 사람들이 의사결정 또는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브랜드에 대한 고객층을 구축합니다.


'콘텐츠 전략 개론' 수업에서는 이를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콘텐츠 마케팅과 다른 직무와의 관계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콘텐츠 전략가와 콘텐츠 마케터가 같은 프로젝트를 하더라도 각기 다른 부서로 보고를 올립니다. 콘텐츠 마케터들은 주로 마케팅 팀에 보고하고, 콘텐츠 전략가들은 UX 팀에 보고합니다.


크리스티나 할보르 슨(Kristina Halvorson)의 벌집 다이어그램은 웹팀에 필요한 다양한 역할을 보여줍니다. 모든 콘텐츠가 웹 콘텐츠인 것은 아니지만 (몇 가지만 수정하면) 모든 콘텐츠 팀에 비슷한 다이어그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포함되지 않은 원본은 Brain Traffic Blog에 소개되었음


처음 만들어진 벌집 다이어그램에는 콘텐츠 마케팅이라는 역할은 없었습니다. 어디쯤에 콘텐츠 마케터가 위치할지를 생각해보면 웹 분석가, 콘텐츠 전략가, 웹에디터, 웹 작가의 중간 지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터의 역할이 한 사람에게만 배정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 어떤 때는 두 사람이 하나의 역할을 하고 어떤 때는 한 사람이 여러 역할을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마케터가 접해 있는 다른 직무와 갖는 관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콘텐츠 마케터웹 분석가의 관계 : 

웹 분석가는 콘텐츠 마케터에게 어떤 콘텐츠로, 어떤 때에, 어떻게 고객을 겨냥할지 결정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콘텐츠 마케터콘텐츠 전략가와의 관계 :

콘텐츠 전략가는 이해당사자와 합의해 전략을 세우고, 콘텐츠 마케터는 이에 맞추어 콘텐츠 발행을 계획합니다.


콘텐츠 마케터웹에디터와의 관계 :

웹에디터가 편집 기준을 확립하면 콘텐츠 마케터는 이를 따릅니다.


콘텐츠 마케터웹 작가와의 관계 :

콘텐츠 마케터는 웹 작가와 함께 콘텐츠 발행에 대한 계획을 세웁니다.


물론 콘텐츠 마케터는 위의 벌집 다이어그램에서의 육각형이 만나는 지점의 직무뿐 아니라 다른 직무와도 협업합니다.


콘텐츠 마케팅과 콘텐츠 전략의 교집합이 콘텐츠 마케팅 전략입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 콘텐츠 전략의 하위 분야라는 점을 바로 확인할 수 있죠. 콘텐츠 마케터들이 하지 않는 일을 콘텐츠 전략가가 할 때도 있으며, 그와 정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두 가지 기능이 겹치는 부분이 바로 콘텐츠 마케팅 전략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 부분에 속한 일을 누가 하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업무를 하는 전략가일 수도, 전략 업무를 하는 콘텐츠 마케터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통적 마케팅이 빠른 속도로 효율성을 잃으면서,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라는 이 교집합은 회사의 최대 성장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투명하고 명확하게


요약하자면 '콘텐츠 전략',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전략'이라는 용어들을 혼용하면 업계에 들어오는 새로운 구직자에서부터 채용 결정을 내리는 회사까지 모두가 혼란스러워집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각 역할을 구별할 것을 제안합니다.


콘텐츠 전략가

마케팅 활동을 포함해 회사의 콘텐츠에 대한 모든 것을 기획합니다.


콘텐츠 마케팅 전략가

구체적인 콘텐츠 마케팅 활동을 기획합니다.


콘텐츠 마케터

콘텐츠 마케팅 실무에서 전략적, 전술적 역할을 합니다.


솔직히 말해 용어 사용에 대한 혼란이 금세 해결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콘텐츠 마케팅 역할을 하는 사람의 직책이 '콘텐츠 전략가'인 것을 아마 계속 보게 되겠죠. 하지만 사람들에게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전략, 콘텐츠 마케팅 전략의 차이점을 계속해서 설명해 주세요. 역할이 명확하게 규정될수록 콘텐츠의 비즈니스 세계가 확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및 참고 : A Take on 3 Confusing Terms: Content Marketing, Content Strategy, Content Marketing Strategy

from Content Marketing Institute(C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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