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만하면 잘 살았지요?

by 강석우

이사야 60:1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국제시장이란 영화 끝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아버지 내 약속 잘 지켰지예, 이만하면 내 잘 살았지예, 근데 내 진짜 힘들었거든예"라고 말하던 부분 말입니다. 과연 나는 우리 아버지의 당부대로 가족을 건사하며 잘 이끌어 갈 수 있을지 두려웠고, 잘 살아낸 덕수가 부러웠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덕수가 한 말의 순서를 바꿔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①살기 힘듭니다. ② 그러나 아버지와 한 약속이 있기 때문에 ③ 잘 살아왔습니다.

1. 살기 힘듭니다.

1-1 여호수아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위대한 지도자 모세에게 인정을 받아서 그 자리를 이어받았습니다. 여리고 성이라고 하는 난공불락의 요새를 함락시키고 자신감이 넘쳤지만 쉽다고 판단했던 아이성에서는 어이없이 패배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 앞에 얼마나 창피했겠습니까? 여호수아는 티끌을 뒤집어쓴 채 종일 엎드려있었습니다.


1-2 오병이어 사건 직후 예수님은 기도하러 산으로 가셨고, 제자들은 배를 타고 벳새다로 건너가고 있었습니다. 갑자기 바람이 거슬러 불어오자, 제자들은 힘겹게 힘겹게 노를 젓고 있었습니다. 오병이어의 역사를 하신 기적의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인데 그깟 바람 때문에 목숨을 걸 정도로 힘들어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2. 아버지와 약속했습니다.

2-1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수 1:5)” 그렇게 약속하셨던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십니다. “어찌하여 이렇게 엎드렸느냐 일어나라(수 7:10)”


2-2 예수님은 제자들이 힘겹게 노 젓는 것을 보셨습니다. 그리고 바다 위를 걸어 제자들에게 다가가 말씀하십니다. “내니, 두려워하지 말라(막 6:50)”


3. 잘 살고 있습니다.

3-1 일어난 여호수아는 패배의 원인을 분석하고 담대하게 하나하나 바로잡고, 치밀하게 전투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아이 왕까지 죽이는 완벽한 승리를 얻어냅니다.


3-2 제자들은 예수님의 말씀에 바람이 그치는 것을 체험하고 둔했던 마음을 가다듬습니다. 예수님께서 능력을 행하셨던 것을 깨닫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민족을 끌고 광야를 지나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가나안에 도착합니다. 'Yehoshua'는 신약시대에는 'Yeshua'라고 표기했습니다. 예수와 같은 이름을 쓴 위대한 인물로 남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은 오늘날 기독교의 초석을 다진 인물들이 되었습니다.


힘들게 살아왔던 분들, 힘들게 살고 있는 분들, 힘들게 살아갈 분들이 모인 이 자리에서 하나님의 약속을 상기하고 싶습니다.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사 60:1)” 이 약속을 믿고 훗날 “이만하면 잘 살았지요?”라고 자신의 삶을 되짚어 볼 수 있길 소망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어주는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