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푼 Dec 08. 2023

10만 원 기부하고 13만 원 돌려받는 고향사랑기부제

고향사랑기부금 제도를 통한 연말정산 세액공제 방법


10만 원을 기부하면 13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안하면 바보되는 효자제도인데, 바로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고향사랑기부금제도입니다. 원하는 지역에 기부를 하게 되면 연말정산 때 세액공제와 3만 원 상당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서 정읍 고향사랑기부제에 고향사랑기부금 10만 원을 기부하면 진공 포장된 정읍 한우를 답례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정말 안하면 바보되는 제도가 맞는 것 같죠?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시즌을 맞이하여 똑똑하게 기부도 하고, 세액공제도 받고, 답례품도 챙기시길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금제도란

2023년 1월부터 시행되어 약 1년 간 지속되어 온 고향사랑기부금제도는 자신의 고향을 포함해서 현재 자신의 거주지가 아닌 지역 어디든 기부만 하면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으며, 10만 원을 초과할 경우 16.5% 공제를 받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10만 원을 기부하면, 연말정산 때 세금 10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죠. 고향사랑기부제의 추진배경은 개인의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건전한 기부문화를 조성하는 데 있고, 지방재정 확충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서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는 데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고향사랑기부금의 혜택은 세액공제에만 있지 않습니다. 기부금을 받은 지방정부에서 감사의 의미로 기부금의 30% 범위에서 답례품을 지급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부자 입장에서는 10만 원의 세액공제 외에도 3만 원 상당의 답례품을 받을 수 있으니, 제목에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10만 원을 기부하면 13만 원을 돌려받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전혀 틀림이 없는 이야기입니다. 

위 내용과 같이 기부금은 10만 원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10만 원까지는 전액 세액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물론 10만 원 이상을 기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연간 최대 500만 원까지 기부할 수 있고, 이때 받을 수 있는 혜택은 908,500원의 세액공제와 150만 원 상당의 답례품으로 총 240만 8천 5백 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카드결제

또한, 고향사랑기부금은 현금이나 계좌이체가 아닌 신용카드로도 기부가 가능합니다. 카드로 결제를 하더라도 동일하게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더군다나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다니 정말 안하면 바보가 되는 제도가 틀림 없습니다. 제 경우에도 페이코를 통한 결제를 진행했는데,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 결제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연말정산 방법

연말정산을 하는 방법은 정말 까다롭기 참이 없는데요. 예를 들어서 교회를 다니시는 분들은 종교단체 기부금 공제를 받기 위해서 기부금 영수증을 챙겨야 하고, 연말정산 서류에 입력이 이상 없이 되었는지까지 확인을 마쳐야 합니다. 그러나 고향사랑기부제 세액공제는 별도의 신청 절차가 없습니다. 기부정보가 자동으로 국세청 홈택스에 연동이 되어 자동적으로 신고가 되기 때문에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연말정산 때 100%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신청방법

먼저 고향사랑기부제 사이트 중 하나인 위기브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기브에 회원가입을 진행한 후부터 순서대로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광주광역시 동구의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인 1등급 한우 안심 400g 을 답례품으로 받고자 하여 진행했습니다.








가장 혜택이 좋은 10만 원을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기부금 용도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발달장애 청소년 ET야구단을 위해 10만 원을 기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기부를 마치게 되면 위와 같이 기부가 완료되었다는 내용의 카카오톡 알림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부터 기부까지 5분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이제 저는 1등급 한우 400g을 답례품으로 받고, 내년 2월에 10만 원 기부금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부도 하고, 답례품도 받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 이것이야말로 누이 좋고 매부 좋고 님도 보고 뽕도 따는 것 아니겠습니까?



고향사랑기부금 정리

사실 우리나라의 고향사랑기부제는 일본의 '고향납세(후루사토 노제)'제도를 모델로 하여 진행된 제도입니다. 일본에서도 상당수의 지자체가 지방소멸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고, 후루사토 납세는 1조엔(약 9조 2000억) 시대를 열고 있다고 합니다. 한국형 고향사랑기부제도 이러한 기적을 불러일으켜서 지방경제 활성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까지 홍보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참여율이 높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만 합법적인 방법으로 세금을 절약하고, 답례품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니 너나할 것 없이 참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외에도 정부에서는 연말까지 전기차 보조금을 추가하여 지원하고 있으니 관심이 있는 분들은 EV 세일페스타 전기차 보조금 할인 지원 정리 내용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기계발 덕후의 패스트캠퍼스 온라인 강의 완강 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