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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토푼 Dec 16. 2023

토스 실비보험 대행: 병원비 돌려받기로 청구하는 방법

병원비 보험 청구 대행

실비보험 하나쯤은 모두 가입하셨을 겁니다. 저도 지난 번에 롯데 손해 보험 실비 청구 방법(필요서류 및 청구절차)을 통해서 보험사별 실비보험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또 정형외과 진료를 받으면서 실비보험을 청구할 일이 생겼는데, 토스 실비보험에 대해 알게 되어 여러분에게 안내해드리고자 합니다. 보험사에서 보험금 청구서 등 서류 등을 작성하지 않더라도 손쉽게 토스 실비보험 대행을 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토스 실비보험 대행

토스는 평소에도 송금 수수료가 면제되어 제가 종종 사용하는 앱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토스에서 진행하는 토스 만보기나 송금 이벤트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한 적이 많습니다. 그런데 토스 실비보험 대행 서비스를 통해서 손 쉽게 실비 보험금 청구 대행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은 오늘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실비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 보험사 어플을 설치하거나 해당 보험사에 전화를 하여 접수 후 서류를 보내는 방식만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보험사에 가입할 필요도, 보험사 어플을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토스에 카드 연결 서비스를 연결하면 내가 청구해야할 항목에 대해서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토스 실비보험 청구 방법

토스 어플을 내려받은 이후 토스어플에서 보험 메뉴에 들어가 '병원비 돌려받기'를 들어갑니다.

병원비 돌려받기에 들어가면 최근 다녀온 병원과 약국에서 사용한 비용 내역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3년치 내역을 확인할 수 있고 모두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청구하지 않는 실비 보험 내역이 있다면 청구하시면 되겠습니다.

병원에서 진료비 영수증, 약제비 영수증 등 필요서류를 발급받으셔야 하는데, 이 부분은 병원 진료시에 '실비보험 청구할 건데, 해당 서류 발급 부탁드립니다.'라고 말씀하시면 기본적으로 필요한 보험 청구서류를 발급해주실 겁니다. 대부분 진료비 세부내역과, 필요시 통원 증명서나 진단서 등도 발급하셔야 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가입한 보험사 내용이 나타납니다.

제 경우는 롯데손해보험, 메리츠화재보험, DB손해보험을 가입했기 때문에 제가 가입한 보험 내용이 쭉 나타납니다. 이중 실비 보험 청구가 가능한 보험사를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DB손해보험에서 실비 보험을 청구할 것이기 때문에 DB손해보험을 선택했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병원에 방문한 이유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일반적으로 각 보험사에서 접수하는 보험금 청구서류에 있는 내용인데, 토스에서는 이 부분을 입력하면 간편하게 대행으로 청구가 가능합니다. 제 경우는 팔꿈치 통증으로 인한 정형외과 내원 후 치료 라고 입력을 했습니다. 각자 자신의 상황에 맞는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아프기 시작한 날이나 사고일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교통사고와 같이 명확하게 사고일이 있는 경우에는 사고일을 입력하시면 되고, 그게 아니라 통증으로 인한 내원이라고 하면 아프기 시작한 날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2주전부터 통증이 시작되어 2주 전 일자를 입력하였습니다. 

다음 단계에서 병원에서 받은 서류를 사진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것과 같이 병원에서 발급 받은 실비 보험 청구서류들을 스캔하시거나 휴대폰 카메라로 촬영해서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실비 보험금을 받으실 계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토스와 연결이 되어 있는 본인 명의의 계좌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저는 KB국민은행 계좌로 보험금을 수령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토스 실비보험 청구를 위한 모든 단계가 끝이 났습니다. 병원비 돌려받기 서비스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토스 홈페이지 고객센터의 보험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 서비스

토스 병원비 돌려받기는 가입한 보험사로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는 일종의 대행 서비스입니다. 아쉽지만 외국인은 이용할 수 없고, 미성년자는 부모님이 대신하여 청구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보험사에서 확인하기까지는 약 3~5 영업일 이상이 소요될 수 있으며, 5 영업일 이상 지난 뒤에도 연락이 오지 않는다면 토스 고객센터를 통해 보험사로 접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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