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돈 벌기 1탄
안녕하세요. N잡 수익이 고픈 수고픈입니다. 오늘 저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증과 함께 앞으로 애드센스 수입 활성화를 위한 노하우를 조금씩 공유하고자 합니다. 다년간의 직장생활을 하면서 제가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월급쟁이의 삶으로는 결코 경제적 자유를 향유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약 5년 간 블로그를 비롯해서 유튜브, 전자책, 커뮤니티 운영, 크몽을 통한 재능 판매 등 해보지 않은 부업이 없는데요. 그중 마진이 가장 좋은 부업이 바로 블로그 운영이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다양합니다. 더 자세히 설명드리자면 수입원이 굉장히 다양한데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협찬 기회를 얻을 수도 있고, 협업 제안을 통해 광고 수익을 얻을 수도 있죠. 그러나 원초적인 수익화 방안은 다들 아시다시피 네이버 애드포스트 또는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 실현입니다. 플랫폼의 차이일뿐이지 개념적으로는 모두 동일합니다.
결론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당신이 이름난 파워블로거 또는 인플루언서가 아니라면 투입 시간 대비 효용은 구글 애드센스가 10배 이상 좋습니다. 단정적으로 말씀드려 죄송합니다만 제 경험에 빗대어 말씀드린 부분이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로 블로그 운영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하루 평균 500~700명 정도의 방문자를 기록했었죠. 지금은 네이버 블로그가 거의 방치된 상태여서 하루에 30명도 들어오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네요.(물론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만의 장점이 있어 향후 다시금 활성화할 계획이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 후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운영하기 위한 최소 요건을 달성한 뒤 두 달 정도 지나자 가시적인 수익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얼마 정도인지 궁금하시죠?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서는 노출수, 클릭수 등 정보 공유를 금하고 있지만, 대략적인 수치로 공개하겠습니다. 노출수 6만 5천, 클릭수 70건으로 15,000원에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만 하더라도 이 돈이 적은 금액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글만 써도 매달 치킨 한 마리를 먹을 수 있다고 생각했으니 말이죠.(지금은 치킨 한 마리도 못 사먹는 금액이네요.) 제가 구글 애드센스를 접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운영을 하면서 매달 2만 원 이하의 수익을 맛보니 꽤나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러면서 블로그 부업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갖게 되었죠. 그때 즈음 누군가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증을 한 글을 접하게 되었는데, 저는 분명 합성일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매일 300달러 정도의 수익을 보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 스크린샷을 보고는 한 달의 천만원이라는 큰 금액을 블로그로 벌 수 있다는 사실을 믿을 수 없었습니다. 여전히 큰 금액이지만 지금은 그 금액을 하루에 버는 사람들도 봤으니 애드센스의 세계는 정말 무시무시하기 짝이 없습니다. 저는 그 정도의 고수는 못되니 천 단위 이상의 수입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다른 분에게 도움을 청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처럼 월 1~200 정도의 꾸준한 수입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앞으로 제 글을 읽어주셔도 좋습니다.
위 수익은 지금 지하철에서 글을 작성하면서 캡처한 수익인데요. 저는 지금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매일 10만 원 가량의 부수입을 얻고 있습니다. 항상 드는 생각이 전업으로 하면 정말 월 천만 원을 꾸준히 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인데, 지금 하고 있는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이 수익이 영원하지 않을 수 있을 거란 불안감에 당장 전업으로 전향할 생각은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인증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작년 대비 수익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제가 처음 구글 애드센스 핀코드를 수령한 게 4년 전인 2020년 11월인데요. 그때부터 약 1년 간은 하루에 500원 버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아래 내용은 2021년 12월에 캡처한 내용입니다. 일주일에 500원도 벌지 못하고, 애드센스 최소 수익화 요건인 100$도 아직 도달하지 못해 단 한 번의 수익 실현도 하지 못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본업에 집중하느라 약 2년간 제대로 글을 포스팅하지도 못했는데요. 조금씩 들어오는 수입이 2022년 2월이 되어서야 비로소 100달러에 도달하여 처음 수익 실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 무렵에는 매주 만 원 정도의 수입은 고정적으로 받게 되었고, 3개월에 한 번 100달러에 도달하여 한 달 휴대폰 요금 정도는 구글에서 대신 납부해주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불과 6개월 전만 하더라도 한 달에 100달러 정도 수익 발생에 만족하고 있었는데, 워드프레스와 구글 SEO 개념에 대해 알게 된 후부터 상위 노출 글들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상위 노출 페이지의 증가는 곧 트래픽 증가와 고수익으로 연결되는데, 예전에 한 달에 벌 던 달러를 이제는 하루이틀에 벌고 있습니다.
저는 배움에 있어서는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고 그게 부업, 부수입과 관련된 것이라면 더더욱 좋아합니다. 그래서 제가 지금까지 전자책이고 강의고 안 읽어본 것, 안 들어본 것이 없습니다. 근데 하나같이 돈이 아까웠습니다. 누구나 아는 개념을 설명하고(구글에 검색하면 구글에서 공개한 애드센스 매뉴얼에 있는 개념) 항상 결론은 여러분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글을 쓰세요. 꾸준하면 언젠가 수익이 늘 때가 있을 겁니다. 파이팅! 과 같은 부질없는 응원으로 귀결되었죠.
물론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방향성이 중요하거든요. 구글 SEO를 적용한 포스팅을 알려주는 분은 거의 없었습니다. 요즘에는 다행히 그 개념이 널리 퍼져 정석으로 강의하는 분도 없진 않습니다. 그러나 대다수가 본인만 알고 있는 비법인마냥 진짜는 숨기고 가짜만 알려주더군요. 어쩌면 저도 그럴지 모르겠으나, 적어도 제가 알고 있는 것만큼은 아낌없이 공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블로그 수익의 우상향을 바로 옆에서 지켜본 친구들이 하도 노하우를 알려달라고 해서, 가까운 친구들에게 보여줄 겸 생성한 블로그거든요. 근데 워낙 바빠서 꾸준히 포스팅을 할 수 있을지는 자신있게 약속하지 못하겠습니다. 제가 이 글을 지하철에서 폰으로 작성하는데 40분 걸렸네요.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