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한인공지능연구소 Mar 09. 2020

1-4.프로그래밍 맵

프로그래밍 카드 뉴스 반영

풀스택 개발자가 되는 길     

처음공부는 HTML과 CSS로 시작하면 좋습니다. 건축물로 예를 들어 보자면 HTML은 건축물의 철근구조와 같습니다. CSS는 페인트나 외관의 벽돌 같은 역할을 한다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자바스크립트(JS)는 수도 및 전기배선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한 예시이니 참조를 하시고 프로그래밍의 시작은 HTML로 하시는 것이 좋은 이유를 상세히 설명을 드리면 전반적인 웹의 구동 및 반응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간단하게 유행하는 웹 개발도구들 (워드프레스 및 Wix 등)도 있지만 인공지능까지 접근하기 위해서는 HTML을 배워서 실제 코딩에 접근해보는 것이 교육적으로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좋습니다. JS는 장시간을 통해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익히는 것이 좋다고 표현한 이유는 완벽하게 한다는 것이 매우 어려운 개발언어이기 때문입니다. JS가 적용이 된 웹은 생물에게 생명을 불어넣은 느낌을 주기 때문에 기초적인 부분을 우선적으로 익히고 특히 수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교육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수학, 함수 등) 전문적인 프로그래밍을 하지 않더라도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하고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머들이 쓰는 언어중에 ‘바닐라 자바스크립트’ 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날것의 개발상태를 말합니다. HTML과 바닐라JS를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고 근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부터 라이브러리 중심의 프로그래밍을 한 학생과 고민하고 생각하여 스스로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해 본 학생이 10년 후 개발자가 된다면 누가 더 가치가 있겠습니까? 쉽게 온 것은 쉽게 떠납니다.     

미션

1. 헬로월드 JS로 띄우기

2. JS로 인터랙션 해보기 (넷플릭스 사이트)     

바니라JS를 해본 학생이라면 이제 라이브러리의 가치를 정확히 알게 됩니다. J쿼리, 리엑트 같은 라이브러리를 활용해보고 나만의 프로젝트를 실행해보세요!     

이제는 백엔트를 이해를 해볼 차례입니다. 프론트엔드와 백앤드의 구동원리를 이해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Node js, express 와 같은 백맨드 기술을 익혀보세요. 그럼 큰 흐름에서 웹의 흐름을 이해한 정말로 필요한 기술을 찾고 살펴보세요. 책을 나오는 2020년에는 파이썬이 대세 언어이지만 현재 Go 라든지 새로운 언어들이 무수히 생기고 트렌드를 타는 영역이 바로 프로그래밍 시작이기 때문에 본질을 알고 인공지능을 접근하는 현명한 교육자가 되길 기원합니다.

프로그래밍 시작에서는 Top Down 방식이 유용합니다. 빠르게 큰 그림을 보고 프로젝트 중에 필요한 언어를 절박함 속에서 학습하는 방식, 이제 이런 교육방법이 Lean 한 세상에 필요한 공부법 아닐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