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ORY SOCIETY Mar 05. 2024

Archive. SK엔무브 ZIC 스토리 전략 컨설팅

스토리 소사이어티 프로젝트 아카이브

Category : 비즈니스 외부언어(Presentation)

Type : CEO KEYNOTE SPEECH

Client : Cheil, SKnmove

Year : 2023




Reason for starting point

2009년 설립된 SK엔무브는 1968년 대한석유공사가 울산에 윤활유 배합공장을 세운 윤활유 제조사업의 대한민국 시초이며 고품질 제품을 수출하는 글로벌 기유 시장의 선도자로 現 국내 시장 브랜드 1위의 ZIC를 보유하고 있고, 국내 뿐만 아니라 러시아, 중국, 미국 등 6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기존 비즈니스 시장(기유, 윤활유)에서는 글로벌 마켓 리더를 유지하는 건실한 기업이지만, 시대와 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의 정체성과 핵심 제품(ZIC)의 이미지 확장이 필요한 상황이고, 이번 자리를 통해 변화한 기업 정체성과 핵심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하나의 스토리로 연결하여 대중적으로 임팩트 있게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스토리 소사이어티는 ZIC 브랜드 데이의 가장 핵심적인 무대인 CEO KEYNOTE SPEECH의 스토리 전략 수립과 메시지 개발, 키 노트 스피치 타이틀, 세부 스크립트 를 개발하였습니다.



Create story strategy

PONIT 1. 기존 SK엔무브의 보유 강점 고도화 및 연결

기존 SK엔무브가 보유하고 있던 강점을 대중들에게 다시한번 명확하게 인지시키고,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새롭게 확장하고 있는 사업과 기업 비전을 연결할 것


POINT 2. 단순 열겨 및 나열이 아닌 3단 구성의 스토리 플로우 구성

단순 열거 및 나열이 아닌 전체 스토리에서 흐름이 느껴지는

3단 구성의 스토리 구성으로 전체 프레젠테이션을 구성할 것


POINT 3. SK엔무브가 새롭게 만들어 갈 미래 비전 중요성 및 포부 선언

‘에너지 효율화 기업’이라는 SK엔무브의 새로운 정체성과 확장된 ZIC와의 연결로

글로벌 탑티어로 도약할 미래 에너지 흐름에 대한 포부 선언


Story Review

스토리 소사이어티에서는 오프닝과 클로징에 임팩트 있는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해 SK엔무브의 60년사를 돌아보며 지금, SK엔무브가 서있는 위치의 의미에 대하여 다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특히 SK엔무브에 새로 부임한 CEO는 서양과 동양 철학에 깊은 이해도와 애정을 보유하고 계셨는데요, 한국수사학회 안성재 교수님의 자문을 얻어 SK엔무브 그리고 ZIC의 메시지를 "변하지 않는 가치 속에서의 변화"라는 한 문장으로 압축하였습니다.


이는 국내 최초 도전과 혁신의 DNA로 윤활유 브랜드 ZIC를 선보인 것처럼 '에너지 효율'이라는 큰 가치 속에서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새롭게 변화하며 미래 에너지 흐름을 선도할 글로벌 리더로 도약을 준비하는 ZIC의 New 비전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수사학회와 함께 협업한 첫 프로젝트로 스토리 소사이어티에게도 큰 의미가 있었습니다. 스토리 소사이어티에서 제안한 키 메시지는 논어에서 얻은 아이디어로 기존 CEO가 보유하고 있던 관점과 강점을 비유적 방식으로 녹여내는 메시지였습니다. 신선하고 명료한 의미 전달과 더불어 재미있는 스토리를 개발하기 위하여 논어와 들뢰즈 등의 철학책을 읽고 공부한 프로젝트이기도 했습니다.




변하지 않는 가치 속에서의 변화

기존 SK엔무브의ㄱㄱ

보유 강점 고도화 및 연결기존 SK엔무브의

보유 강점 고도화 및 연결

기존 SK엔무브의보유 강점 고도화 및 연결

기존 SK엔무브의보유 강점 고도화 및 연결기존 SK엔무브의보유 강점 고도화 및 연결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브랜드만이 줄 수 있는 메시지 전략 수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