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대로 비즈니스 하기
P31
하형록 / 두란노
책을 읽으면서 회사를 창업하고 1년 정도 있다가 나오기까지를 돌아봤다. 회사의 목적은 무엇이었고, 솔선수범하여 일하고 고객과 직원을 아꼈는가? 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해보면 할 말이 없다. 창업 전에 기도하며 준비하기는 했지만 그것조차도 하나님께 먼저 구하지 않고 내 뜻을 앞세워 한 것이었고, 일이 끊어지지 않게 주신 은혜 속에 있었는데 그 속에서 섬기기보다는 여러가지가 마음에 들지 않아 불만만 가득했었다.
이 책을 작년에 선물 받았는데 읽지 않고 있다가 회사 나오면서 읽기 시작했다. 작년에 읽었다면 이 책에 감동을 받아 자세가 바꼈을까 생각해봤는데 작년에는 이 책을 읽어도 깨닫지 못했을 것 같다. 실패하고 이 책을 보니깐 책의 내용이 이해가 되고 깨달아진다.
책에 따르면 팀하스라는 회사는 먼저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사랑하라는 예수님의 말씀에 따라 잠언 31장의 말씀을 근거로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글로만으로는 실제 회사 분위기를 알 수는 없지만 이상적인 회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기는 한 것 같다. 앞으로 무엇을 하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어떤 모습으로든 주님과 동행하고, 말씀에 근거하여 이웃을 섬기는 모습이면 좋겠다.
Part1. 하나님의 기업, 팀하스가 탄생하기까지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마 22:39
수직적인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의 능력과 오직 자신만 바라보며 살았으나 이 말씀을 통해 수평적으로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주신 선물을 나누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됨
세상과 죄를 향해 달려가는 자신을 붙드시고 참 성도의 길로 돌이키시려고 심장병동에 오게 하신 것으로 확신하면서 자신의 삶의 중심을 내가 아닌 남에게 두기로 결심함
하나님 중심으로 살고 싶어 회사로 돌아가지 않고 사업 시작했고, 잠언 31장 20절에 영감을 받아 새로 시작할 회사의 정신을 만들게 됨 "We exist to help those in need"
Part2. 하나님 기업의 성공 전략, 잠언 31장
고귀한 성품을 가진 회사 Be rare : 잠언 31장 10절.
고객의 신뢰를 얻는 회사 Earn trust : 잠언 31장 11절. 고객에게 신뢰받으려면 사소한 거짓말도 하면 안된다
상처를 주지 않는 회사 Be kind : 잠언 31장 12절. 어려울 때 달려가야 한다. 비용이 적던 많던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인정을 베푸는 회사 Provide : 잠언 31장 15절. 직원들과 나눈다.
신중하게 투자하는 회사 Invest prudently : 잠언 31장 16절. 사업을 시작할 때 남의 돈이 아닌 자기 돈으로 한다. (당연히 힘에 부치므로 하나님께 더 기도하고 은혜를 구할수밖에 없다.)
다 함께 뛰는 회사 Work diligently : 잠언 31장 17절. 사장의 팔이 강해야 일이 돌아간다. 회사를 운영할 때 오너가 일을 열심히 해야 직원들도 열심히 한다.
이윤을 창출하는 회사 Make profit : 잠언 31장 18절. 수익을 남길 수 있게 열심히 일해서 밤새 불을 밝힐 수 있게 한다. 지역 공동체도 넉넉하도록 한다.
주인이 솔선수범하는 회사 Lead by example : 잠언 31장 19절. 일의 주체는 늘 오너이다.
높은 목적을 가진 회사 Seek the higher purpose : 잠언 31장 20절. 열심히 일해서 남은 수익을 여러 사람들에게 나눠주라. 직접 이웃과 더불어 살다 보면 남에 대한 배려가 몸에 배고 이웃에 대한 이해와 관찰력이 생긴다. 마음에 이런 토양이 형성되면 고객을 대하는 태도도 달라지고 디자인을 할 때도 머리가 아니라 가슴으로 하게 된다.
항상 준비된 회사 Prepare for uncertainty : 잠언 31장 21절. 위기상황을 지혜롭게 넘길 수 있어야 한다.
단정한 차림의 회사 Dress well : 31장 22절. 아무리 직급이 높아도 개인적인 일은 직원에게 시키지 말고 자기가 직접 하라. 공과 사를 구분하고 개인사를 부하 직원에게 너무 의존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라.
고객의 성공을 돕는 회사 Help the client get promoted : 잠언 31장 23절. 비즈니스를 통해 고객이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엑스트라 마일을 실천하는 회사 Go the extra mile : 잠언 31장 24절. 고객이 기대하지 않았던 일, 고객에게 줄 수 있는 엑스트라 마일을 생각한다.
품격과 인품을 갖춘 회사 Be distinguished : 잠언 31장 25절.
인애로 격려하고 조언하는 회사 Be eloquent : 잠언 31장 26절. 상사는 부하 직원에게 일을 시키고 부려먹는 사람이 아니다. 경험을 나누고 지혜를 가르치고 일을 시킬 때도 인애롭게 말해야 한다.
투명한 회사 Be honest : 잠언 31장 27절. 회사를 관리할 때 회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돈이 어떻게 나가고 들어오는지도 정확하게 알아야 한다. 특히 직원들이 회사 돈이라고 해서 함부로 쓰지 못하도록 관리를 세심하게 해야 한다.
가족의 칭찬과 인정을 받는 회사 Praise that matters : 잠언 31장 28~29절. 바깥 일을 하되 가족에게 칭찬과 인정을 받으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회사 The true wisdom : 잠언 31장 30절.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그 말씀을 지키고 따르기를 힘쓰는 것, 그것이 비즈니스에 있어 최고의 지혜잊 비결.
하나님의 언약을 체험하는 회사 The reward, the promise : 잠언 31장 31절.
Part3. 팀하스 주차 빌딩과 하나님의 비즈니스
Part4. 하나님이 일하시는 기업 만들기
비즈니스에서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라 : 어디서 어떤 일을 하든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늘 주님과 동행하는 것이다.
소명을 붙들 때 은사도 빛난다 : 하나님이 나에게 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 것이 우선. 은사는 되는 것이 아니라 하는 것.
회사는 직원을 '나의 이웃으로' 섬기는 도구다
하나님의 바람을 타는 것이 전략이다 : 하나님께 받은 계획을 가지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날아가는 것.
성공과 축복은 희생과 정직이라는 징검다리를 통해서 온다
공동체 정신이 없는 개인의 성공은 없다
관계의 비결, 결정적 순간을 활용하라
경영 리더십과 프로젝트 리더십은 다르다
이웃 사랑은 놀라운 축복의 열쇠다 : 기쁨과 평안의 복은 내가 하나님께 붙어 있을 때 쏟아진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는 새 계명은 제자로서 지켜야 할 의무가 아니라 놀라운 축복의 관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