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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는 티빙이 대박 아니었어?

SOOP의 KBO해외 생중계 누적 시청자 110만 명 돌파

by 은이은의 리뷰닷 Sep 24. 2024

| 20240924


SOOP(구 아프리카TV(067160))·티빙이 스포츠 중계권 덕을 톡톡히 보고 있습니다. 티빙은 한국프로야구(KBO) 국내 중계권, SOOP은 KBO 해외 중계권을 확보한 상태인데요. KBO 인기가 높아지면서 양사 모두 타사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는 모습입니다. 해외에서도 OTT 플랫폼 사이 스포츠 중계권 확보 경쟁이 치열합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SOOP은 2024년부터 2026년까지 KBO 리그 정규시즌과 포스트시즌 전 경기를 해외에서 무료로 생중계합니다. KBO 해외 중계에 대한 반응은 해외 교민들을 중심으로 즉각 나타나고 있는데요. 해외 생중계 서비스의 누적 시청자수가 11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https://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1240798


방송통신발전기금(방발기금) 납부 대상에 넷플릭스, AWS 등 글로벌 기업을 포함시키자는 논의가 시작됐다. 이들 해외 사업자들은 미디어 환경 변화 영향으로 국내 방송통신 및 미디어 분야에서 상당한 매출과 수익을 발생시키고 있다. 내년 방송통신발전기금(방발기금) 운영규모는 8753억원으로, 올해보다 30.1% 줄어들 것으로 추산되면서 방발기금 제도 손질 논의가 본격화 될 전망이다. 기금 규모가 감소하면 주요 사업 운영에 직격탄이다. 당장 방발기금 내년 총지출 예산은 7368억원으로 올해에 비해 18.6% 축소된다.

https://www.etnews.com/20240923000304


국내 인공지능(AI) 기업들이 유료 멤버십을 출시하며 수익화를 꾀하고 있다. 유료화에 따른 서비스 품질 향상과 차별화가 수익화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23일 AI 업계에 따르면, 스타트업 스타씨드는 AI 기반 보도자료 작성·배포 서비스 '퓰리처AI'의 유료 멤버십을 출시했다. 지난 4월 정식 선보인 퓰리처AI는 홍보를 원하는 서비스, 이벤트, 제품 특징 등 몇 가지 키워드를 입력하면 보도자료 초안과 이미지를 생성해준다. 회원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30/0003241560


SK텔레콤은 가산 데이터센터의 AIDC 전환을 목표로 람다와 손잡고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람다는 엔비디아로부터 최신 GPU를 공급받아 AI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GPUaaS 기업이다. 다른 어떤 기업들보다 GPU 확보 역량이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SK텔레콤은 자체 GPUaaS 사업도 진행한다. 기존 데이터센터들이 서버 공간을 임대하고,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CPU를 관리·운영하는데 그쳤다면, GPUaaS는 공간은 물론 GPU와 각종 서버까지 임해주는 개념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된다. KT와 LG유플러스는 대규모 데이터센터 등 AIDC 인프라 구축에 열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또 자체 AIDC 운영 기술 개발도 추진 중이다. KT의 자회사 KT클라우드는 최근 경기 고양시에 고집적·고효율 차세대 냉각기술이 적용된 백석 AIDC를 열었다. 백석 AIDC는 기존 사무공간으로 이용하던 곳의 일부 공간을 AIDC로 꾸렸다. 직접 GPU를 갖추기보다는 대용량 GPU 수용이 가능한 형태로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또 KT클라우드는 최근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저전력·고효율 차세대 냉각기술인 액침냉각 기술검증을 완료했다. 해당 기술은 고전력·고성능 GPU가 대거 탑재되는 AIDC 운영에 있어서 핵심적인 기술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DEELSP6A8


네이버가 연내 사우디아라비아에 중동 총괄 법인을 설립한다. 초대 법인장으로는 채선주 대외·ESG 정책 대표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일본, 미국, 동남아 등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네이버가 중동에서도 소버린 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 기반 기업간거래(B2B) 사업을 확대한다. 네이버는 23일 올해 안에 사우디에 중동 총괄 법인인 '네이버 아라비아(NAVER Arabia·가칭)'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 아라비아는 중동 지역에서 거점 법인 역할을 수행한다. 사우디와 긴밀한 협력은 물론 중동의 다른 국가에 소버린 AI 등 첨단 기술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네이버는 일본과 함께, 미국, 프랑스(유럽)에 거점 성격의 법인을 두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30/0003241530?date=20240924



AI트래블뷰는 국내 IPTV 최초로 AI 기술을 적용해 세계 각국의 유명 도시와 자연 경관을 이미지와 음향으로 제작한 콘텐츠 서비스다. 지난 6월 말부터 ▲뉴욕 ▲베네치아 ▲태국 ▲몰디브 ▲파리 등 세계 20여개국의 콘텐츠를 선보였으며 누적 이용 횟수는 약 100만회를 기록했다.

이번 캐나다 편은 지니뮤직과 캐나다 관광청의 협력으로 제작됐다. KT가 자체 개발한 미디어 솔루션 ‘매직플랫폼’을 활용해 AI로 영상을 제작하고 지니뮤직의 AI 창작 배경음악(BGM)을 접목해 완성했다. 캐나다 관광청이 제공한 실사를 기반으로 온타리오주를 비롯해 퀘벡의 단풍길과 북부 오로라 명소 등 가을 로드트립의 정취를 담았다.

http://kpenews.com/View.aspx?No=3374934


요즘 앱으로 음식 주문하면 무료로 배달오는 경우가 많죠. 그런데, 정작 음식값은 매장에서 사먹을 때보다 더 비싼 경우가 많습니다. (중략) 매장가보다 배달 값이 더 비싼 '이중가격'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KFC는 2년 만인 지난 4월 '이중가격제'를 다시 도입했고, 롯데리아도 내일부터 시작합니다. 외식업체들은 배달비 부담이 커져 어쩔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배달의민족이 올해 초부터 무료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그 대신 업체에 받는 중개 수수료를 지난달 9.8%로 3% 포인트 올렸기 때문입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639453_36515.html


편의점 업계가 캐릭터·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재산권(IP)과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 최근 소비 침체 속에서도 IP 협업을 통해 두드러진 매출 상승효과를 거두고 있기 때문이다. CU는 오는 26일 리그오브레전드(LoL) 국제대회 개막에 맞춰 e스포츠 구단 T1과 협업 상품 4종을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T1 콜라보 상품 3탄은 △매운 카레 덮밥 △나폴리탄 파스타 △고추장 삼겹 김밥 △3XL 치킨마요 삼각김밥으로 구성됐다. 지난 2022년 10월 T1 첫 콜라보 상품 출시 당시 누적 판매량 75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 이외에도 CU는 글로벌 게임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디아블로 IV 콜라보 와인 2종'을, 커피 맛집 '미루꾸커피'와 협업한 프리미엄 컵커피 '시그니처 플랫 시리즈 3종'을 선보였다.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30/0003241559


23일 넷플릭스의 올해 상반기 시청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비영어권 콘텐츠 중 한국 작품 3편이 상위 10위 안에 들었다. 상위에 안착한 콘텐츠는 '눈물의 여왕', '기생수: 더 그레이', '마이 데몬'이다. 또 한국 드라마 '닥터 슬럼프'가 비영어권 시리즈 중 1400만 시청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시청수는 전체 시청 시간에서 전체 러닝타임을 나눈 값이다.

https://www.goodkyung.com/news/articleView.html?idxno=247119


올해 기업공개(IPO) 시장 상장 철회 기업 수가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할 전망이다. 연초 들끓었던 공모주 열기가 빠르게 식은데다 감독당국 심사 문턱이 높아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벤처투자 심리까지 크게 위축된 상황에서 간신히 심사 요건만 갖춘 기업이 이미 눈높이가 높아진 공모시장으로 밀려들면서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30/0003241567?date=20240924


방송통신위원회가 올해 8월까지 소송비용에만 4억원에 가까운 혈세를 투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황정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방통위로부터 제출받은 ‘소송 관련 예산 편성 및 집행 현황’ 자료에 따르면 방통위는 올해 8월까지 소송비용으로 총 3억9160만원을 썼다. 방통위 소송비용은 2022년엔 1억8922만원, 2023년엔 2억9721만원 수준이었다. 방통위는 특히 소송비용을 감당하지 못해 지난해부터 예산을 전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올해 소송 관련 예산은 2억3500만원이지만 이를 초과한 탓이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6738


언론노조는 19일 〈TBS 말살, 족벌 보수 종편 라디오 특혜 허가 음모 중단하라!〉 성명에서 “서울시와 시의회를 중심으로 TBS 탄압과 민영화 주장이 돌출하는 와중에 몇몇 보수 종편들은 일찌감치 TBS 주파수에 눈독을 들이며 서울시와 접촉해 온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며 “이것이 현실화된다면 2009년 미디어법 날치기를 넘어서는 족벌 언론 특혜 시비로 번져 엄청난 사회적 파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https://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6728


탄핵소추로 직무는 정지됐지만 급여를 받는 고위공직자 신분임에도, 이 위원장은 야당 비난에 거침이 없습니다. [이진숙/방송통신위원장 (지난 10일, 유튜브 '펜앤드마이크TV')] "민주당, 야당 의원들에 맞서서 제가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것을 했는데도 그렇게 시민들이 국민들이 응원을 해 주셨지 않나‥얼마 전에 대통령도 그런 말씀을 하셨지만 반대한민국 세력들이 있다, 암약을 하고 있다고‥" 김건희 여사의 '공천 개입' 의혹이 불거진 당일, 한 유튜브 방송에선 김 여사를 감싸며 역공을 폈습니다. [이진숙/방송통신위원장(지난 19일, 유튜브 '고성국TV')] "지금 김건희 여사 같은 경우도 저는 이런 생각이 듭니다. 어떻든 이제 조그마한 약점이 있으면 한 사람만 들고 판다는, 팬다는 이야기가 있잖아요. 제물로 삼아서 이 정권을 무너뜨리려는‥" 지난 추석 연휴 때는 자신의 SNS에 '응급실 뺑뺑이' 사태를 비판하는 더불어민주당의 현수막 사진과 함께 "추석 기도. 가짜뉴스에 속지 않게 하소서"라고 적기도 했습니다.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639455_36515.html


박정훈 조선일보 논설실장이 김건희 여사가 명품백을 받아도 왜 처벌받지 않는지, 주가조작으로 고발돼도 왜 특혜성 조사를 받는지 설명이 궁색해진다며 김 여사 이슈는 보수의 보루인 법치의 가치마저 흔들고 있다고 비판한 칼럼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회의장에 소환됐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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