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카쿠배 성장행진… 지난해 400조 매출 돌파
| 20250630
네이버(NAVER)·카카오·쿠팡·배달의민족 등 국내외 부가통신사업자들이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 올린 서비스 매출이 400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됐다. 2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2024년 부가통신사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부가통신사업자들의 국내 서비스 매출 추정치는 지난해 436조1000억원으로 전년보다 32.8% 늘었다. 부가통신사업 가운데 이용자·광고·중개·입점 수수료 등으로 산출한 디지털플랫폼 서비스의 매출 추정치는 지난해 143조2000억원으로 전년보다 25.1% 증가했다. (중략) 부가통신사업자들의 대표 서비스는 2023년 기준 △음식배달 혹은 여행·숙소 예약 등 서비스 32.7% △전자상거래 등 재화거래 28.1% △검색·게임 등 콘텐츠 15.5%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66.5%는 사업자당 2개 이상 유형의 부가통신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디지털플랫폼사업자들의 서비스 유형은 △서비스 34.9% △콘텐츠 22.2% △재화 20.0%로 집계됐다. 이들은 사업자당 평균 3개 이상 유형의 서비스를 제공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인공지능(AI) 활용비율은 부가통신사업자가 42.9%, 디지털플랫폼사업자가 50.2%로 나타났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214166
LG유플러스가 초정밀측위(RTK) 기술을 활용한 위치정보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RTK는 센티미터(㎝) 단위의 고정밀 위치보정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LG유플러스는 이를 구독형 상품으로 출시해 공공분야 수주에 나서는 등 기업간거래(B2B) 부문 새로운 먹거리로 키운다는 구상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최근 충청남도 공주시 시내버스 운행정보 고도화 사업을 수주했다. 사업은 RTK 기술을 기반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초정밀 위치기반 버스정보시스템(BIS)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공급 물량은 시내버스 67대로 수주액은 10억원 규모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326242
CJ ENM tvN에서 방영하고 있는 나영석 PD ‘뿅뿅 지구오락실3’ 시청률이 1%대까지 추락했다. 28일 시청률 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27일 방영된 ‘뿅뿅 지구오락실3’ 시청률이 최저인 1,9%를 기록했다. 2%~3%대 시청률에서 회를 거듭할수록 오히려 시청률이 오르긴커녕 더 하락하는 추세다. 이은지, 미미, 이영지, 안유진 등 요즘 젊은 층의 인기가 많다는 여자 연예인들을 대거 동원한 성적이다. CJ ENM tvN ‘나나민박 with 세븐틴’도 3회 모두 시청률 0% 행진으로 막을 내렸다. tvN 입장에서는 최악의 예능 시청률이다. 특히 CJ ENM 간판 나영석 PD의 예능이 0%대 시청률을 찍은 것은 처음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491712?cds=news_my
넷플릭스 드라마 왕좌로 통하는 오징어게임의 시즌3가 공개된 뒤 글로벌 시청 순위 1위에 올랐다. 스트리밍 플랫폼 시청 시간 집계 사이트 플릭스패트롤에 따르면, 오징어게임3는 28일 기준 93개 국가에서 넷플릭스 TV쇼 부문 정상을 차지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380047?cds=news_my
국내 주요 시중은행들이 원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공동 발행을 추진하며 사단법인 오픈블록체인·DID협회(OBDIA) 산하에 스테이블코인 분과를 신설한 가운데, 협회는 내달부터 신규 은행 가입을 제한하기로 했다. 이달 말까지 가입 신청을 받은 뒤 7월 초 비밀유지협약(NDA)을 체결해 정책 방향성과 컨소시엄 구성의 큰 틀을 조율하겠다는 계획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052258
"명령어 한 마디면 쇼핑몰이 뚝딱"…22억 뭉칫돈 몰린 AI 웹빌더
"웹사이트를 만들 때 가장 먼저 마주치는 건 하얀 화면의 막막함이다. 큐샵은 그 벽을 AI(인공지능)로 부드럽게 허물었다." 현대투자파트너스 이준병 과장(심사역)은 AI 기반 노코드 웹사이트 빌더 '큐샵'(Qshop)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스퀘어스에 투자한 이유에 대해 이렇게 밝혔다. 스퀘어스는 최근 시리즈A 라운드에서 22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현대투자파트너스가 주도하고, 신용보증기금, 스트롱벤처스가 공동 참여했다. 스퀘어스의 누적 투자유치금액은 31억원이다. 이 과장은 특히 네이버가 운영해 온 '모두(modoo)' 서비스가 올해 6월 종료된다는 점에 주목했다. 이는 소상공인이나 1인 사업자들이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사용해 온 대표적인 마이크로사이트 플랫폼이다. 그는 "모두 서비스 종료로 수십만 사용자들이 새 플랫폼을 찾아야 하는 상황과 맞닥뜨리게 됐다"며 "큐샵은 이 시장의 공백을 자연스럽게 흡수할 수 있는 가장 유력한 대안"이라고 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8/0005213982
인공지능(AI) 기술기업 업스테이지와 AI반도체 팹리스(반도체 설계 기업) 퓨리오사AI가 AI 소프트웨어-하드웨어 동맹을 맺었다. 두 기업은 생성형 AI 시장을 함께 공략할 계획이다. 29일 업스테이지에 따르면 양사는 신경망처리장치(NPU) 기반 생성형 AI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력의 핵심은 국산 NPU와 대규모언어모델(LLM)의 결합이다. 업스테이지는 자체 개발 LLM '솔라'를 퓨리오사AI의 차세대 NPU '레니게이드'에 최적화해 탑재할 계획이다. 또 양사는 NPU 기반으로 구동하는 온프레미스 AI 구축 사업을 공동 추진하고 글로벌 시장까지 함께 공략할 방침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93/0000069187
29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26일 대형언어모델(LLM) ‘에이닷엑스(A.X) 4.0’으로 작동하는 AI 에이전트(비서) 서비스 ‘에이닷엑스 챗’을 공개했다. 에이닷엑스 4.0은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LLM 에이닷엑스 시리즈의 최신 버전이다. ‘한국어 대규모 다중작업 언어이해(KMMLU)’ 점수에서 오픈AI GPT4o(72.5점)보다 높은 78.3점을 기록했다. 최근 개발돼 AI 기능 ‘에이닷 전화 통화요약’에 적용된 것을 제외하면 이 모델이 별도 서비스로 상용화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에이닷엑스 챗은 이를 통해 기존보다 향상된 성능으로 챗GPT나 퍼플렉시티처럼 이용자와의 대화 방식으로 정보 검색과 코드 작성 같은 일상과 업무를 보조할 수 있다. 구형 모델이 될 3.0 버전은 오픈소스(개방형) 모델로 외부에 개방될 방침이다. 스타트업 같은 외부 개발자들이 모델을 쉽게 쓰도록 만들어 협력사를 늘리는 등 SK텔레콤 주도 AI 생태계를 키우겠다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1/0004502747
윤풍영 SK AX 대표는 지난 27일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대다수 AI 혁신 프로젝트가 실패한 것은 AI를 자동화 도구로 인식하고 인간을 중심에 둔 기존 조직, 업무를 유지했기 때문”이라며 “성공하려면 AI를 중심으로 조직 문화, 프로세스, 시스템을 재설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략) 윤 대표는 “SK AX는 전체 업무 프로세스에 AI를 접목하고 있다”며 “2030년까지 생산성을 50% 높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윤 대표는 기업의 AI 전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최고 의사결정권자의 다짐을 꼽았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5/0005151002
토스는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올해만 1000명을 채용할 계획인데, 이 중 100명 이상을 머신러닝·AI 분야 인재로 충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5월에는 ‘데이터·AI 채용팀’을 신설하고, 100개 이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할 핵심 기술 인재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8/0006052359
생성형 인공지능(AI) 기업 퍼플렉시티가 '이정재 기업'으로 알려진 아티스트컴퍼니와 손잡고 국내 온라인몰을 겨냥한 AI 상품 검색 서비스를 내놓는다. 이와 별도로 AI 검색 시 나오는 연관 질문에 광고를 결합한 서비스도 이르면 연말께 선보일 예정이다. 강력한 AI 검색 역량을 무기 삼아 사업 외연을 확장해 추가 수익을 거둔다는 전략으로,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국내 정보기술(IT) 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리타 준 퍼플렉시티 아시아태평양(APAC) 대표는 최근 매일경제와의 인터뷰에서 "퍼플렉시티의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소나(Sonar)'를 활용한 쇼핑몰 전용 AI 검색 서비스를 아티스트컴퍼니와 함께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516504
엔씨스포트의 인공지능(AI) 자회사 NC AI는 게임 AI 분야를 넘어 버티컬 AI 기업으로 부상하겠다고 27일 밝혔다. NC AI는 엔씨소프트의 14년 AI 연구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해 2월에 분사해 독립법인으로 새 출범했다. NC AI는 게임·패션·콘텐츠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실제 상용화된 AI 솔루션을 빠르게 시장에 내놓고 있다. 특히 NC AI의 기술력의 핵심은 자체 개발한 대규모언어모델(LLM)인 ‘바르코 LLM’에 있다. 바르코 LLM은 자체 구축한 파운데이션 모델 기술에 NC AI만의 미세조정 기술을 더해 한국어 성능을 향상했다. 지난해 9월 공개된 바르코 모델은 로직코리아 벤치마크에서 매개변수 100억개 이하 동급 모델 중 1위를 기록했고 추론·수학·글쓰기·코딩·문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 성능을 입증했다. 특히 바르코 LLM은 챗봇, QA, 자연어 생성, 자동번역 등 한국어가 중요한 다양한 산업 현장에 최적화되어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88311
애플이 유럽연합(EU)에서 최대 5억유로(7930억원) 규모의 과징금을 피하기 위해 앱스토어 수수료 정책을 전면 개편했다. 애플은 미국과 유럽에서 반독점법 위반으로 조 단위 배상금과 과징금을 부과받으며 수수료율을 10%대로 크게 낮췄지만, ‘인앱결제 강제 금지법’까지 제정한 우리나라에선 여전히 30%의 높은 수수료를 떼가는 ‘배짱 장사’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9/0005516401
마이크로소프트(MS)가 윈도 운영체제(OS) 탑재 컴퓨터의 시스템 오류 발생 시 화면에 나타나는 ‘블루스크린’을 교체한다. 26일(현지시각) 미국 CNBC 방송에 따르면, MS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컴퓨터가 예기치 못하게 재시작되면 나타나는 블루스크린 화면 대신 검은색 화면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66/0001088316
구글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가상 의류 피팅룸' 서비스를 내놨다. 가상으로 옷을 입어보고 이용자 자신과 어울리는지 확인할 수 있고 친구들에게 의견도 물어볼 수 있다. 구글은 26일(현지시간) 미국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 사진 한 장만으로 의류를 가상으로 입어볼 수 있는 앱 '도플(Doppl)'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용자 본인의 전신 사진을 앱에 게재한 후 스마트폰에 저장된 다양한 옷 사진이나 이용자가 앱을 통해 직접 촬영한 옷 사진을 사용해 가상으로 해당 옷을 입어볼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330592
학술콘텐츠 온라인 플랫폼 DBpia의 인공지능(AI) 시범서비스를 도입한 대학 도서관 수가 100개교를 돌파했다. 학술정보 서비스의 미래를 고민하는 국내 대학이 AI 기반 연구지원 도구의 가능성에 주목한 것으로 의미 있는 변화로 비친다. 27일 정보통신 업계에 따르면 DBpia AI는 △AI검색 △AI뷰어 △idea 서비스 등으로 구성됐다. 연구자의 논문 검색과 핵심 내용 파악으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는 등 각기 목적에 맞춰 학술연구 전반을 인공지능이 보조하도록 설계된 서비스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2/0004047226
네이버의 웹브라우저 웨일이 이미지 번역 이용 횟수를 일 최대 50장, 월 최대 300장으로 제한하기로 했다. 과도한 사용 등 부정 사례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29일 네이버에 따르면 웨일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이러한 정책을 적용했다. 원래는 이용 횟수에 제한이 없었으나 횟수 제한이 생긴 것이다. 이는 네이버의 인공지능(AI) 번역 서비스 파파고의 정책을 반영한 결과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44187
인공지능(AI) 검색 서비스 'oo.ai'가 정식 출시 2달 만에 월 이용자 수(MAU) 200만명을 돌파했다. 퍼플렉시티, 뤼튼보다는 적은 수치지만 선발주자들이 시장에서 굳건한 자리를 굳히고 있는 걸 감안하면 의미 있는 성장세라는 게 업계 평가다. oo.ai 가세로 국내 AI 검색 서비스 시장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oo.ai의 지난달 웹·모바일 합산 MAU가 200만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7월 창업 후 약 1년 만의 성과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3/0013331251
국가대표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사업 당락을 오픈소스 비중과 AI 모델 성능이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중략) 독자 AI 모델 개발은 새로운 모델 개발 또는 기존 자체 모델을 고도화하는 방식 모두 허용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어떤 방식이든 평가에 차등을 두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사업 당락은 독자 AI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 비중과 성능에 좌우될 전망이다. 과기정통부는 AI 모델의 오픈소스 수준을 평가에 정밀하게 반영하고 정부 예산과 자부담 매칭 수준도 오픈소스 수준에 따라 차등화한다. 국가대표 AI 모델 개발뿐 아니라 국민 생활과 산업 전반에 AI 확산, AI 전환(AX), 글로벌 시장 진출 등을 목표로 하는 만큼 오픈소스화가 중요하다고 본 것이다. 정예팀이 개발한 AI 모델 성능은 평가 시점 6개월 이내 글로벌 AI 모델의 성능 95%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글로벌 경쟁력 확보 차원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0/0003326259
IPX(구 라인프렌즈)가 2호선 홍대입구역 가까운 위치에 ‘케이팝스퀘어’를 열었다. 케이팝스퀘어에는 현재 CJ ENM 소속 보이그룹 제로베이스원(ZB1) 팝업스토어를 진행하고 있다. 케이팝스퀘어 홍대점을 찾은 이들은 다양한 굿즈(MD)를 구매하고 양손 무겁게 홍대 곳곳으로 흩어졌다. 이처럼 팬덤이 모이는 공간은 상권이 활성화되는 모양새다.
https://it.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2023092143243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130여 대의 업무용 PC 하드디스크를 대량으로 폐기하려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이진숙 방통위원장에 대한 고발이 접수됐다. 직무유기,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증거인멸교사 및 공공기록물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다. 지난 28일 김경호 변호사(법률사무소 호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진숙 위원장에 대한 공수처 고발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김 변호사는 “이진숙 위원장의 하드디스크 파쇄 사건 관련 법적 책임을 묻는 것”이라며 “사건 경과에서 드러난 여러 문제점들은 피고발인의 직무유기 및 증거인멸 의도를 강력히 시사한다”고 주장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236
미디어스는 국회 과방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이 세 차례에 걸쳐 처리를 시도했던 이른바 '방송3법 단일안'을 입수했다. 골자는 KBS 이사 15명 중 6명, 방송문화진흥회(MBC대주주)·EBS 이사 13명 중 5명을 국회가 추천하는 내용이다. 민주당 과방위의 방송3법 단일안이 '시청자 중심 공영방송'을 만들겠다는 이재명 대통령 대선 공약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은 시청자 중심의 지배구조와 이사, 사장 자격 요건·독립성 강화를 통한 '공영방송의 정치적 독립 보장'이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633
윤석열 정부 시절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현장 검사·감독을 총괄한 방송통신위원회 공무원이 대통령실에 파견된 것으로 확인된다. 방문진 검사·감독 결과는 윤석열 정권의 'MBC 장악' 시도로 방통위가 권태선 이사장 등을 해임하는 근거로 활용됐다. 해당 공무원은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https://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3615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적지 않은 연방기관이 국제학술지 네이처,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을 비롯한 3000종 이상의 학술지를 발행하는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 저널의 구독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프링거 네이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과학·기술·의학 분야 학술 출판사다. 27일(현지시간) 사이언스에 따르면 상당수 트럼프 행정부 연방기관들이 스프링거 네이처 저널의 구독을 끊었다고 알려졌다. 최근 트럼프 행정부 관계자들이 "스프링거 네이처의 저널들이 연방정부를 비판하는 기사가 편향적"이라고 지적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해석이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584/0000033075
영국 공영방송 BBC가 미국 독자들을 대상으로 유료화 정책을 시작한다. BBC는 지난 26일(현지시간) 미국에 거주하는 BBC 이용자는 연간 49.99달러(약 6만8000원) 또는 월 8.99달러(약 1만2000원)를 지불해야 대부분의 BBC 뉴스를 볼 수 있다고 밝혔다. BBC 측은 이번 조치를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열어줄 중요한 이정표”라고 했다. 모든 BBC 기사가 유료화되는 것은 아니다. 비용을 내지 않아도 일부 국제뉴스 속보와 BBC라디오 4, 일부 뉴스레터 및 팟캐스트는 광고와 함께 계속 이용할 수 있다.
https://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7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