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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은이은의 리뷰닷 Jan 28. 2021

영상화 원광석, 웹소가 주목받는다

게임, 영화 등 확장성 확인…최근 5년간 연평균 50% 성장

| 20210128


이 스크랩은 https://www.facebook.com/reviewsdot 으로도 찾아갑니다.


'B급 문학' 불리던 웹소설…K콘텐츠 'A급 시장' 되다

게임, 영화 등 확장성 확인…최근 5년간 연평균 50% 성장

‘B급문학’으로 인식되던 웹소설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다. 네이버, 카카오 등 인터넷기업들이 가세하면서 연평균 50%에 육박하는 비약적인 성장세를 이어간다. 게임·영화·드라마로 이어지는 문화적 확장성과 상업성을 인정받으면서 웹소설은 ‘K콘텐츠’의 핵심으로 부상했다.(중략) 웹소설의 상업적 가치가 주목받은 것은 웹툰·영화·드라마·게임 등의 확장 가능성이 확인되면서다. 네이버·카카오는 문화산업의 원천 IP(지식재산권)인 웹소설을 확보하기 위해 최근 활발히 M&A(인수·합병)에 나선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12117501610702


광고기반 TV 스트리밍 온다…뉴아이디, 삼성전자와 계약해 6개 채널 론칭

국내 기업인 미디어그룹 NEW(160550)(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회장 김우택)의 디지털 플랫폼 사업 계열사 뉴 아이디는 삼성전자와 ‘삼성 TV 플러스(Samsung TV Plus)한국 채널 공급 및 운영 계약’을 체결하고, 27일 6개 실시간 디지털 방송 채널을 론칭했다. 이는 광고기반 TV 플랫폼인 ‘FAST(Free Ad-supported Streaming TV)’ 서비스를 한국으로 본격 확장하는 의미가 있다. 뉴 아이디는 삼성전자와 협력하여 올해 초까지 국내에 15개 이상 채널을 론칭할 예정이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18&aid=0004838526


쿠팡 VS 네이버 OTT 구독 경쟁, '손정의'가 웃는 이유

네이버와 쿠팡의 이커머스 구독 경쟁에서 가장 이익을 보게 될 인물로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이 꼽힌다. 손정의 회장은 지난 2019년 11월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겸 글로벌투자책임자(GIO)와 손잡고 네이버 라인(LINE)과 일본 인터넷 기업 야후재팬을 통합하는 빅딜을 단행했고 합작법인 설립을 추진 중이다. 양사가 각각 50%씩 출자해 지주사 A홀딩스를 만들고 라인과 야후재팬 경영을 주관하게 된다. 두 회사의 경영통합이 이뤄지면 손정의 회장의 영향력이 네이버에까지 미치게 되는 것이다.

http://www.topdaily.kr/news/articleView.html?idxno=90869


월트디즈니의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디즈니플러스(+)’가 국내 마케팅 직원 채용에 돌입하는 등 본격적인 서비스 준비에 나섰다. 27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월트디즈니는 최근 글로벌 구인·구직 플랫폼 ‘링크드인’에 서울 마케팅 직원 채용 공고를 올렸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119&aid=0002463890


애플 OTT(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애플TV+(플러스)’ 국내 론칭이 임박했다. 비디오, 영화 등을 국내에 유통하기 전에 영상물등급위원회의 등급분류 심의를 거쳐야 하는데 ‘모닝쇼’ 등 다수의 애플TV 플러스 콘텐츠가 심의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http://www.earlyadopter.co.kr/146265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조영민 PD, SBS→카카오M 이적

https://entertain.naver.com/read?oid=052&aid=0001543687


네이버-빅히트 뭉친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21012702109931054006&ref=naver


27일 네이버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협력해 양사의 '브이라이브'(V LIVE)와 '위버스'를 통합한 새로운 글로벌 팬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위버스'를 운영하는 빅히트의 자회사 비엔엑스의 지분 49%를 4119억원에 취득했다. 양사는 힘을 합쳐 글로벌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팬덤 시장을 선점하고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는 계획이다.(중략) 네이버 브이라이브는 글로벌 라이브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85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용자 90% 이상이 해외 이용자다. 브이라이브에 대해 일본의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네이버가 브이라이브를 통해 온라인 콘서트 서비스를 경쟁력으로, 유럽과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https://www.news1.kr/articles/?4194525


28일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국내 서비스 OTT 중 지난해 UV 1위는 637만5000명을 기록한 넷플릭스였다. 2위는 SK텔레콤의 344만2000명을 달성한 '웨이브'(wavve)였고, 3위인 CJ ENM의 '티빙'(TIVING)은 241만명이었다. 이어 ΔKT '시즌'(Seezn) 206만1000명 ΔLG유플러스 'U+모바일tv' 184만명 Δ'왓챠'(WATCHA) 92만6000명 순이었다.

https://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421&aid=0005132427


‘경소문’ 팬들 기대해! 올해 주목해야 할 OCN표 장르물

전체적으로 볼 때 OCN 드라마는 ‘미스터리’와 ‘수사물’이라는 큰 틀을 바탕으로 지상파 드라마에서 흔히 볼 수 없던 ‘장르물’에 집중한다는 특징이 두드러지며 웹툰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편이다. 이런 흐름은 2021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https://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391132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새로운 ‘콘텐츠 공룡’의 등장에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익명을 요청한 한 연예기획사 관계자는 “카카오의 새 법인은 원작 스토리부터 이를 재가공할 연출 인력과 흥행성을 가진 스타를 모두 갖게 된다”며 “훌륭한 자체 IP와 제작 환경을 한곳에 갖춘 미국의 마블 스튜디오를 연상케 한다. 곧 ‘한국판 마블’이 탄생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 지상파 예능 PD도 “카카오M은 평소 소속 연예기획사나 제작사, 연출진에게 자율성을 보장해주는 곳으로 업계에서 유명하다”며 “각사가 자유 경쟁을 통해 쌓은 경쟁력을 필요할 때 한곳에 모으면 시너지가 대단할 것으로 본다. 방송사 내부에서도 이번 합병을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1012717320450758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8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유선방송국설비 등에 관한 기술기준' 고시 개정(안)을 행정 예고하고 다음 달 16일까지 의견을 수렴한다. 댁내 태블릿PC 등 다양한 단말에서 무선 기반 케이블TV 제공이 골자다. 미디어 이용 형태가 개인·모바일 중심으로 변화하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성장 등 시장 환경변화에 대응, 케이블TV 신규 서비스 출현이 촉진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결정이다. 개정(안)은 현재 TV로 방송신호를 전달하는 셋톱박스로 한정한 가입자 단말장치 정의를 '유선방송 서비스 시청을 지원하기 위한 장치'로 개선하고 방송신호를 단말장치 등에 무선으로 전송하도록 망 접속 규격에 무선접속방식(와이파이)을 허용한다.

https://www.etnews.com/20210127000082


제품력·AS 무장한 삼성 키오스크, '글로벌 시장' 공략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30/0002925618?date=20210128


디지털 혁신 블루칩-카카오페이 종이없는 사회 '성큼'  

https://n.news.naver.com/article/newspaper/030/0002925609?date=20210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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