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 May 17. 2024

[출간소식] OTT 오디세이: 원조편

시청자에게 시간의 자유가 함께 하기를

3막 4장


네 번째 책이 나왔습니다. 제목은 ‘OTT 오디세이: 원조편’입니다. 2006년 첫 책이 나왔고, 2008년 두 번째 책을 출간했습니다. 이후 12년 동안 수도승처럼 사업과 공부만 했죠. 2020년 세 번째 책이 나오고, 교보문고 오늘의 책에 선정되었습니다. 정말 큰 행운을 만났고, 좋은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번 책이 지난 출간과 다른 점은, 하나, 종이 책이 아니라 전자책이라는 점. 하나, 연재를 통해 제안받고 출간되었다는 점. 하나, 총 2편으로 나뉘어 연작으로 발행된다는 점. 스토리텔링이 좋아서, 웹툰과 영화 언저리에서 살았습니다. OTT 시대가 열렸지만.. 창작방식에 큰 변화가 보이지 않았죠.


OTT 오디세이 1편 (김우정 저ㅣ얼룩소)


창작이 먼저다. 제작이 최우선이다. 이번 책은 그런 취지로 시작되었습니다. 지피지기 백전불태. 스트리밍 전쟁은 2007년 시작되었고, 그 역사의 본질부터 함께 훑어보고 싶었습니다. 이번 원조 편에서는, 넷플릭스 창업부터 성장까지의 스토리와 오징어 게임과 티빙의 마케팅 전략을 다뤘습니다.


마음에 드시면 소문내 주시고, 그렇지 않으셔도 고견 부탁합니다. 부디 이 책이 플랫폼의 타율을 올리고, 제작사의 구종을 늘리고, 창작자의 구위를 높이는 작업이 되기를. 그리고 모든 시청자에게 시간의 자유가 함께 하기를. 곧 북토크도 합니다. 세모람에서 온라인으로 기획 중입니다. 다음 주부터는 ‘기획자의 식탁’을 새로 연재합니다.


봄날씨가 참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더 고마운 분들
출판사 얼룩소,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웹진, 한국경제매거진 세이지클럽, 웹스미디어 디지털 인사이트, 인사이트 클럽 700명의 멤버들, 브런치 2천 분의 구독자들 그리고 잭/윌/스완과 나의 아내 최윤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