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 Jul 02. 2024

포뮬러의 비밀

오늘의 생각식당ㅣ2024.07.02

포뮬러 기획경험을 공유합니다.

포뮬러는 특정한 성과를 위한 공식을 뜻합니다. 화학과 식품 분야에서 주로 사용되지만, 최근 K-POP, 영화, 드라마 등의 엔터테인먼트와 콘텐츠 분야에서도 자주 등장합니다. 포뮬러는 성공경험이 인사이트와 결합한 축적입니다.


최근 숏폼 드라마의 성장세가 무섭습니다. 게임업계에서 출발한 웹툰과 웹소설 과금 방식의 2분 드라마 시리즈입니다. 중국에서 출발해서 미국까지 다양한 플랫폼이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아직 한국시장은 작습니다.


구독하고 메일로 받아보세요~


얼마 전, 영화 제작사와의 협업으로 숏폼 드라마 포뮬러를 기획했습니다. 1장으로 70화 드라마의 핵심 내용을 정리한 후, 해당 내용을 토대로 소제목을 모두 도출하고, 10화 대본을 하루 만에 완성했죠. 놀라운 경험이었습니다.


예상하셨듯이 인공지능과의 협업을 통해 진행했습니다. 품질은 거의 완벽에 가까웠습니다. 물론 숏폼 드라마에 국한된 결과입니다. 결국 경쟁력의 차이는 인공지능의 활용과 포뮬러 구축에 얼마나 공을 들이느냐로 귀결됩니다.


7월은 여러 가지 이유로 잠시 연재를 쉬려고 합니다. 아마 이번 연재 후에는 인공지능과의 협업으로 작업하는 새로운 연재를 시작하게 될 것 같습니다. 3년 후, 앞으로 인간 기획자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고민 중입니다.


오픈채팅에서 함께 생각해요~

                    



오늘의 생각식당은 매주 화요일 발행하는 통찰과 영감에 관한 소식지입니다. 인사이트를 통해 좋은 영향력을 만들고 나누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뉴스레터 구독은 무료입니다. 매주 화요일 전혀 다른 생각을 만나세요. 좋은 생각이 필요할 때 편하게 노크하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출간소식] OTT 오디세이: 원조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