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와 세계가 보는 한국 AI 영화의 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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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리우드 4관왕, 한국 AI 영화의 약진
AI 기술의 강점과 명확한 한계
전통 영화와는 다른 길을 가야 하는 숙명
AI 시네마와 거장들이 말하는 창작의 본질
할리우드 4관왕, 한국 AI 영화의 약진
2025년 한국의 AI 영화가 세계 영화의 중심지 할리우드를 사로잡았습니다. 9월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AI 국제 영화제에서 오동하 감독의 '제로'가 최우수 하이브리드 AI 필름, 감독상, 각본상, 베스트 드라마상 등 4개 부문을 석권하며 최다 수상작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외에도 현혜리 감독의 '롱비지터'와 진수현 감독의 '호접지몽' 등 한국 작품 3편이 동시 수상하며 단일 국가 최다 수상 기록을 세웠죠. 오동하 감독은 수상소감에서 "AI는 머릿속 상상을 독립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라고 말했습니다.
AI 영화 제작의 선구자 데이브 클락 감독은 "1년 안에 생성형 AI 기술만으로 완성한 영화가 개봉할 것"이라 예측했습니다. 한국의 극장도 바뀌고 있습니다. 강윤성 감독의 '중간계'가 국내 최초 AI 활용 장편 영화로 10월 개봉했습니다. 감독이 머릿속 장면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수십 번 촬영을 반복하던 시대는 저물고 있습니다. 이제 프롬프트에 생각을 입력하면 AI가 무한으로 시안을 제시하고, 감독은 선별하며 편집합니다. 영화 제작의 패러다임이 '촬영'에서 '선택'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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