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트레스컴퍼니 Jan 07. 2018

너 나한테 감정 있니?

 있어. 좋은 감정.

너 나한테 감정 있니? 


라는 말이 "너 나한테 불만 있니?"라는 말과 동일시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생각해본 적 있나요? 사람이라면 감정이 있는 것이 당연한 건데, 우리는 왜 "이 감정이 내 감정이다." 말을 못 하고 끙끙 앓다가 화병까지 걸려서 몸져눕는 지경까지 오게 된 걸까요. OECD 국가 중 자살률이 10년째 최고인 이유는 우리 사회가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터부시 해온 결과는 아닐까요? 

  

당신은 지금 어떤 기분인가요? 


화병 : 명치에 뭔가 걸린 느낌 등 신체 증상을 동반하는 우울증의 일종으로 우울과 분노를 억누르기 때문에 발생한 정신 질환 (출처: 서울대학교 병원 의학정보)



술로 풀고 담배로 삭이고... 화병만 남은 직장인들 - 세계일보 


직장인 조기퇴사 '박봉'.. 화병 스트레스 심각 - 한국경제 TV


화병 환자 14%는 20대.. 불안·우울증도 과거보다 늘어 - 한국일보

그냥 화를 내세요.. 한국인의 화병? - 브리지 경제


'화병'이니 참는다고요? 여성 사망원인 1위예요 - 여성신문



꽃다운 20대
직장인 디자이너 시절


독불장군 같았던 사장님께 혼나고 돌아와서 혼자서 스트레스를 어쩌지 못하고 있을 때, 불현듯 제 머릿속을 스치고 지나간 영화가 있었습니다.  


몬스터주식회사, 다 네 덕분이야. (출처 : 몬스터주식회사 영화포스터)


"몬스터로도 주식회사를 만드는데... 스트레스로 주식회사를 만들어보면 어떨까? 그 회사에서는 나처럼 고통받는 직장인들을 위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상품을 만드는 거야! 어때? 멋지지 않아????"  

그렇게 나처럼 고통받는 직장인들을 위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상품들을 만들겠다고 결심한 지 5년 후, 저는 정말로 스트레스 컴퍼니를 설립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저는
제 감정을 숨기지 못합니다.


김구라님 (출처 : 라디오스타)


표현하지 않으려 해도 시도 때도 없이 드러나는 표정 때문에 어찌할 도리가 없을 때가 많지요. 그렇게 본다면 저는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이 맞습니다만, 아무런 설명 없이 표정만으로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 오해를 불러오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우리는 '포커페이스를 유지해라'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 프로다'라는 말들을 당연하게 받아들였는지도 모르겠습니다.



분노하는 차인표님. (출처: SBS 대물) 


그런데 우리는 화가 나면 화가 났다는 감정만 표현할 뿐, 내가 왜 화가 났는지, 어떻게 하면 화가 풀릴 수 있는지 를 이야기하지 못합니다. 우리는 그러한 소통 방법을 배운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자신의 감정을 상대에게 올바르게 표현하지 않으면, 오해가 쌓이게 됩니다. 세상을 뒤집어 놓을 것 같이 큰 문제들도 알고 보면 사소한 일들에서부터 비롯되었다는 사실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그래서 감정을 표현하자는 거야? 말자는 거야? 



표현하자는 겁니다
어떻게? 잘
스트레스컴퍼니의 내편 감정 카드. 말로 하기 힘들 떄 카드로 내 마음을 표현해요.


내가 지금 힘들구나.
내가 지금 슬프구나.
내가 지금 화가 나는구나.


감정이라는 것은 살아있는 생물과 같아서 억누르려고 할수록 더 튀어나와서 나를 괴롭히지만, 마음에 들어온 감정들을 거부하지 않고, 그럴 수 있다고 인정해주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어떤 감정도 나쁜 감정은 없으며, 모든 감정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나를 찾아온 감정을 회피하지 말고, 무시하지도 말고 온전히 받아들여주세요. 



티벳여우가 너무 귀여워 그만... 출처를 알 수 없었습니다;; 



감정을 받아들이면,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내가 화가 났다면, 분명 무언가가 불만족스럽다는 건데, 그렇다면 그것이 무엇인지를 찾아서 채워야만 그 감정이 해소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화만 내는 것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화가 날 때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훼손되었을 경우가 많습니다. 누가 땅바닥에 쓰레기를 버리는 것만 봐도 화가 나는 사람이 있는데, 그런 사람들은 정의감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를 화나게 하는 것들만 잘 살펴봐도 내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이 모여서 가치관을 이루게 되고,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삶을 살아야 행복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항상 스트레스 해소 강의 시작 전에 내편 감정 카드로 지금 나의 기분과 가장 닮은 감정 카드를 고르게 한 후, 워크지를 통해서 내 감정 밑에 숨어있는 진짜 욕구를 찾아보는 활동을 진행합니다. 감정은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나의 감정 밑 욕구를 찾아보는 오늘의 감정 워크지 

 

도레이 첨단소재 기업 강의에 참석하신 분의 감정 워크지 



당신은 당신이
진짜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나요?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을 아는 것은 특별히 더 힘겨운 일입니다. 분명 내가 원한다고 생각했던 일이 해봤더니 원하는 것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도 있고, 사실은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님이 원하는 것이거나, 아니면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다들 그렇게 사니까 나도 그렇게 해야 할 것 같아서 원하게 된 것인지도 모릅니다. 그렇다면 오늘 잠들기 전, 나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세요. 나를 화나게 하는 것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내가 진짜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지 말입니다. 그렇게 한 발짝씩 자신에게 다가가보세요. 조금씩 내가 보일거예요.  





내편 감정 카드, 워크지는 스트레스컴퍼니샵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스트레스컴퍼니-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전 03화 화가 날 땐 참지 말고 태워버리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