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의풍속도2022 결과 풍속도 제작기
지난번에 모두의풍속도 2021의 '21세기 풍속도' 제작 과정을 공유했었죠. 2021년 당시 정말 예상하지 못한 수의 참여가 이루어지면서 결과 풍속도 제작에 어려움이 참 많았고, 특히 결과 풍속도에 모든 캐릭터를 다 담아내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있었어요.
2022년 결과풍속도에서는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만들었는지를 함께 나누고 싶어요!
✱ 모든 참여 캐릭터를 활용하여 풍속도를 만들었어요.
모두의 풍속도 2022에서는 총 13만 8개의 캐릭터가 만들어졌는데요,
올해 결과 풍속도에는 모든 캐릭터를 정말 하나도 빠짐없이 모두 넣어서 완성했어요. (정말..)
✱ 자세히 살펴보는 재미가 있어요.
풍속도의 매력은 큰 그림을 보는 재미와 함께, 인물의 표정이나 동작을 자세히 들여다보며 그 상황을 이해하는 데 있어요. '모두의 풍속도'의 최종 결과물에도 이런 재미를 꼭 담아내고 싶었어요.
캐릭터가 풍속화 배경 위에서 주변 캐릭터들과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도록 신경 써서 배치했어요.
✱모든 캐릭터를 활용하되, 단순히 붙여 넣으면 살펴보는 재미가 없다고 생각해서 캐릭터의 동작을 기준으로 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여러 조합을 만들며 진행했습니다.
✱가운데에서는 춤추고, 악기를 연주하면 그 주위를 빙 둘러앉아 밥을 먹거나 누워서 시간을 보내는 구조를 만들기도 했어요.
조합이 반복되면 재미가 떨어지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도록 여러 지형지물을 추가했어요.
확대, 축소 기능을 마련하여 전체 풍경을 볼 수도 있고, 확대하여 캐릭터의 표정과 상황을 자세히 살펴보며 상상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 클라이언트 : 한국문화재재단
• 기획·운영 : 피알엠 아이디어랩
• 웹 기획·제작, 일러스트 : 스투키 스튜디오
• 사용 서체 : 기파란 (lo-ol type studio 제작)
• 작업 연도 :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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