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재호 Aug 09. 2024

스몰 브랜드의 생존 전략

원가 절감과 친환경 고민의 현실

저는 캐릭터 IP 기반 사업을 하는 창업가이자 예술가에요. 캐릭터로 제품을 만들기 위해 공장을 찾아보니 원가가 정말 비싸더라고요. MOQ(최소 주문 수량)가 왜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어요. 요즘같이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이 가격이면 소비자들이 절대 사지 않을 거예요. 저 같은 스몰 브랜드에게는 MOQ가 많으면 부담이 너무 큽니다. 제품이 안 팔리면 재고 부담이 크잖아요. 재고가 쌓이면 정말 큰 문제가 되죠.

더구나 요즘 친환경이 큰 이슈인데, 친환경 소재로 알아보니 가격이 두 배로 뛰더라고요. 이렇게 계속 가면 제 사업을 유지할 수 없는 구조가 되어버려요. 지원 사업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는 상황이죠.

그래서 요즘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 제작 공장을 찾고 있어요. 중국 공장이 별로라는 말도 많지만, 저도 처음에는 그렇게 생각했어요. 그런데 "아이폰도 중국에서 만든다"라는 말을 듣고 생각이 바뀌었어요. 사업을 오래 유지하려면 원가를 낮추고 마진율을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중국 공장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면 제 사업도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중국 공장을 이용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겠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원가를 낮추면서도 품질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니까요. 이렇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고, 저도 재고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을 거예요. 앞으로도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시도해 보면서 사업을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에요.


* Contact

Mail: wogh08217@naver.com

Instagram: @studio.hojae

매거진의 이전글 새 길을 찾아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