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혼자 일하는 사람 Dec 03. 2022

일이 너무 바빠서 아이와 보낼 시간이 없나요?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 하며 생산성을 높이는 방법

가족과의 시간은 참 소중합니다. 1인 기업을 하면 가족과 시간을 보내는 게 상대적으로 자유롭습니다. 내 시간을 내가 컨트롤하니까요. 그렇지만 자유롭다고 해서 마냥 다른 이들과 함께 보내는 데에 시간을 쓸 수는 없지요~ 전쟁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에 미리 무기와 총알을 준비해 두어야 하듯, 돈 버는 일을 하는 시간 외에는 또 다른 기회를 만들어내기 위해 공부와 연구를 부지런히 해야 하니까요.


제가 조직에 속하지 않고 일하는 큰 이유 중 하나는, 가족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기 위해서입니다. 근데 주중에는 밖에 나와 열심히 일하고 주말에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이러면 직장 다닐 때랑 다를 게 없거든요.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생산적인 활동을 가족과 같은 공간에서 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좋아하는 카페에 다 같이 가서 저는 제 일을 하고, 아내는 책을 읽고 아이는 좋아하는 그림을 그리거나 숙제를 하고. 가끔은 혼자 집중해야 할 때도 있어야 하기에 매번 그러기는 어렵겠지만, 이게 가끔씩만 해도 참 좋답니다. 생산성도 놓치지 않으면서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으니까요. 아이도 옆에서 제가 일하는 것을 힐끔힐끔 보며 호기심이 생기면 물어보기도 하면서, 자연스럽게 아빠가 하는 일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이해하기도 하고요. 그런 게 아이에게도 참 좋을 것 같더라고요.


일하기 엄청 좋은 24시간 카페. 옆에서 열심히 종이접기를 하는 아들.


뭔가 처리하거나 공부해야 할 게 있는데 그걸 하느라 가족들과 시간을 못 보내게 되어 아쉽다면, 같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을 찾아 각자의 생산적인 작업을 해보는 것, 이거 적극 추천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